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홍콩 시위, 민주주의 바라는 것…안타까워"



미국/중남미

    트럼프 "홍콩 시위, 민주주의 바라는 것…안타까워"

    트럼프, 중국 겨냥 "불행히도 일부 정부는 민주주의를 원하지 않아"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완전 철폐 등을 요구하는 홍콩 시위대가 1일 입법회 건물로 진입한 가운데 한 시위자가 의사당 안에서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을 흔들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의 반정부 시위에 대해 "그들은 민주주의를 바라고 있는 것"이라며 "안타깝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콩의 반정부 시위에 대해 "나는 그들 대부분은 민주주의를 원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민주주의에 관한 것이다. 그것이 전부다"라며 "민주주의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면서 홍콩의 소요 사태에 대해서는 "안타깝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불행히도 일부 정부는 민주주의를 원하지 않는다"라며 사실상 중국 정부를 겨냥했다.

    홍콩 반환 22주년 기념일인 이날 홍콩 시민 55만여 명이 거리에 쏟아져 나와 범죄인 인도 법안 철회와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는 행진에 동참했다.

    이중 일부 시위대가 의회인 입법회 건물 입구를 부수고 들어가 회의장을 자정 넘도록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친중 단체들의 맞불집회가 열리면서 양측 사이에 크고 작은 충돌이 빚어졌다.

    미국 국부부는 "우리는 모든 쪽에 폭력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며 홍콩 정부와 시위대 모두를 향해 폭력사태를 피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법안'을 추진하는 것에 반대 의사를 밝혔고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홍콩과 중국의 내부 문제에 간섭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