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폼페이오 "북미협상 재개 가능성 꽤 높아…트럼프 친서 좋은 토대 기대"



유럽/러시아

    폼페이오 "북미협상 재개 가능성 꽤 높아…트럼프 친서 좋은 토대 기대"

    로이터=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친서가 북미협상 재개에 좋은 토대가 되길 바란다며 아마도 곧 북미 실무협상 재개 가능성이 꽤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이란 문제 논의를 위해 중동으로 떠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과 중요한 논의를 이어가는 데 좋은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가 곧 실무협상을 재개하는지에 여부에 대해서는 "오늘 아침 북한에서 나온 발언을 보면 아마도 꽤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이런 논의에 준비됐음을 보여준다면 우리는 말 그대로 당장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 기반을 다지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우리가 더 나은 지점에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북미협상 재개의 실마리가 될 제안이 포함돼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다.

    미국 백악관도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면서 "두 정상 간에 연락이 계속 진행돼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낸 시점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만족을 표했다면서 "흥미있는 내용을 진지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따라 북한이 말한 트럼프 친서 중 '흥미로운 대목'에 북한을 유인할 새로운 제안이 담겼는지 또 북한이 어떻게 호응해올지 관심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계기로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을 면치 못한 북미가 머지않아 실무협상에 나설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