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손혜원 창성장, MB 다스와 비슷" vs "법정 가봐야"



정치 일반

    "손혜원 창성장, MB 다스와 비슷" vs "법정 가봐야"

    손혜원, 공익-사익 선 불분명
    檢 기소논리 취약...재판 가봐야
    홍문종 탈당, 한국당 '탈색' 도움될수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미래당 최고의원), 박원석(정의당 전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은 석브라더스 오시는 날이에요. 정의당의 박원석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 어서 오세요.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두 분 잘 지내셨습니까?

    ◆ 박원석> 네. 이발도 했습니다. (웃음)

    ◆ 이준석> 저는 무한 싸움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뉴스닥]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왼),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오)

     


    ◇ 김현정> 바른미래당 조금 조용한 거 아니에요, 요즘? 휴전 아니에요?

    ◆ 박원석> 봉합이 된 걸로 알고 있는데

    ◆ 이준석> 아니요. 지금 바다는 얼어 있지만 그 밑에 지금 보면 안에서 엄청나게 싸우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지금 겉은 멀쩡한데 속으로는 마그마가 부글부글 끓는 그런 화산이에요?

    ◆ 이준석> 이제 끝나고 또 싸우러 가야 됩니다.

    ◆ 박원석> 정치가 원래 싸워야 정치죠.

    ◇ 김현정> 지금은 뭐 때문에 싸우러 가시는 거예요?

    ◆ 이준석> 혁신위 구성에 대해서 굉장히 합의가 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행 사항들이 몇 가지 조건이 달렸었는데 그게 지난 몇 주 동안 전혀 이행이 안 되고 있어서 혁신위 결렬되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상황이 그런 상황이군요. 이렇게 이발하고 오신 박원석 전 의원. 머리 감고 오신 이준석 최고위원. 두 분과 함께하는 뉴스닥. 뉴스거리가 많아서 바로 들어가 보죠. 하한가부터 가보겠습니다. 하한가, 누구부터 보실까요?

    ◆ 박원석> 저는 하한가로 손혜원 의원을 꼽았는데요. 하한가로 꼽은 이유는 어제 경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정리를 했는데 아무튼 손혜원 의원이 어려워졌습니다, 여러 가지로. 그런데 이 사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게 법정까지 가봐야 결론이 어떻게 날지 알 것 같아요. 손혜원 의원이 검찰 수사에 대해서 강한 불만을 제기했는데 그런 손혜원 의원 당사자의 항변과 별개로 검찰이 어제 불구속 기소를 하면서 그 사유로 두 가지를 거론을 했어요. 하나는 이게 보안 문서를 활용해서 집을 샀다.

    ◇ 김현정> 지금 검찰이 밝힌 건 뭘냐 뭐냐 하면 그러니까 도시 재생 구역이 어디로 정해지는지가 적혀 있는 보안 문서를 보좌관과 이 손혜원 의원이 봤다. 보고 그쪽을 매입을 본인도 하고 지인들도 하도록 했는데 차명으로 구입한 본인 건 없다라고 했는데 알고 보니 창성장의 조카 중에 하나. 소유하고 있는 조카 중 하나는 사실상 손혜원 의원 차명으로 대리하고 있는 것으로. 이렇게 검찰은 보는 겁니다.

    ◆ 박원석> 그래서 부패 방지법 위반하고 부동산 실명제 위반. 두 가지 혐의로 기소를 했는데요.

    ◇ 김현정> 여기에 대해서 손혜원 의원 쪽 입장도 잠깐 전달을 할게요. 손혜원 의원은 '나는 그 보안 문서를 본 적도 없다. 보좌관이 봤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본 적이 없고 게다가 창성장. 그거 매입한 시기도 보안 문서 봤다라고 검찰이 얘기하기보다 전이다, 전에 매입을 했다. 게다가 창성장의 주인, 조카 맞다. 그거 나 차명으로 갖고 있지 않다.' 세 가지를 다 부인했어요. 이어가시죠.

    ◆ 박원석> 일단 제가 좀 의아하게 생각이 드는 부분은 보안 문서라는 용어를 저는 처음 봤습니다. 행정 문서를 두고서. 이게 뭐 군대에서 이런 보안도 아니고. 그래서 일종의 신조어인데요. 이게 기밀이면 기밀이고 대외비면 대외비지 보안 문서라는 용어를 처음 봤는데.

    ◇ 김현정> 대외비 말하는 거 아니었어요?

    ◆ 박원석> 일단 목포시의 항변을 보면 목포시는 도시 재생 사업을 신청하는 주체고 도시 재생 사업을 선정하고 결정하는 주체는 국토부입니다. 최종적인 계획이 확정된 건 올해 4월이에요. 그런데 이 신청 과정에서 전문가 의련 수렴도 하고 또 주민 의견 수렴도 합니다. 관련해서 공청회도 열었고 그때 다 나왔던 자료다. 이게 새삼 기밀이거나 보안 문서가 아니다라고 목포시가 거의 공식적으로 부인을 했고 때문에 그거에 근거해서 부동산을 매입했다 하더라도 그 처신이 적절했느냐를 따질 수는 있겠지만 그게 과연 이 부패 방지법 위반에 해당하느냐. 이게 법률적으로 굉장히 큰 쟁점이 될 것 같고요.

    실명제 위반 부분은 이렇습니다. 조카가 증여세를 냈더라고요. 때문에 증여세를 낸 것과 이게 차명이다라는 게 논리적으로 좀 상충되는 부분이 있고 그런데 검찰이 이제 이걸 부동산 실명제 위반이라고 보는 이유는 매입해서 리모델링하는 과정을 손혜원 의원이 다 지휘했다. 때문에 사실상 실소유자다. 이렇게 본 건데 부동산을 매입해가지고 리모델링할 때 대리인을 내세워서 할 수도 있거든요. 그러면 그것도 다 실명제 위반에 해당하느냐. 이런 어떤 항변도 가능해요.

    때문에 지금 검찰의 기소 논리가 저는 굉장히 취약하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이게 과연 그러니까 당사자들의 항변과 검찰의 기소 논리를 종합해서 봤을 때 이게 과연 법정에 가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는 끝까지 지켜봐야 될 것 같고 공인으로서 손혜원 의원이 물론 본인이 선의를 가지고 목포의 근대 문화유산을 살리고 또 도시 재생을 돕고자 했던 그 취지를 이해하더라도 지금 손혜원 의원이 쭉 했던 방법이 공인으로서 적절한 처신이었냐. 이것과는 별개로 저게 법을 위반한 범죄 행위냐, 범법 행위냐, 저는 이건 지금 검찰의 기소 논리만 갖고는 확언하기 어렵다. 그래서 재판까지 가봐야 된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손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그러니까 사실 투자냐 투기냐. 이런 것은 사실 개인의 양심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검증하기 어려운 게 있어도 차명이냐 아니냐 같은 경우에는 아까 박 의원님이 열거하신 기준에서도 보면 결국에는 리모델링에 대한 부분 같은 걸 손혜원 의원이 지휘했다라고 한다면 어느 정도 의심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이다라고 저는 보고요. 사실 다스도 보면 법적으로는 차명인지 아닌지가 모호해요. 그런데 MB가 사실상 그 회사를 지휘하고 그에 따른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생겨서 검증해 보니 MB가 다스를 실소유한 게 맞다고 나온 거거든요.

    ◇ 김현정> '다스의 주인는 누구냐' 라고 묻는 것과 비슷한 거다. 창성장의 주인은 누구냐.

    ◆ 이준석> 그러니까 MB같이 치밀한 사람은 복잡하게 만들어놔서 아까 말했듯이 소유주가 아닌 것처럼 만들어놓죠. 그런데 그 뒤에 회사를 운영하는 방식이나 아니면 그것이 실제로 이익이 누구한테 귀속되느냐. 이런 것들을 보면 나중에 의심해볼 정황이 있어서 국민들이 의혹을 제기한 것이고 그에 따라 수사해서 결과가 다르게 나온 것인데. 저는 이제 이 부분도 그래서 검찰이 아마 수사하면서 여러 가지를 검토했을 것이다, 이렇게 보고.

    저는 우선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처음에 이 이야기가 나왔을 때 올해 1월쯤이었죠. 그때 제가 상당히 이상하게 봤던 것이 공익 목적이냐를 많은 사람들이 진단했는데 개인의 재산을 수십 억 넣어서 공익적인 일을 한다는 것. 뭐, 액면가 그대로라면 대단한 일이죠. 그런데 약간 이해 못 했던 게 과거에 손혜원 의원이 통영에서도 나전 칠기 박물관인가 그 비슷한 걸 하려고 했던 시도를 했던 적이 있는데 그건 그래도 개연성이 좀 있었어요. 그러니까 나전 칠기 하면 통영 아닙니까? 그런데 지금 이제 목포에다가 나전 칠기 박물관을 만들기 위해서 부지를 매입하고 하는 절차를 진행했다라고 하는 것은 사실 그다지 와닿는 그런 해명은 아니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그래서 저는 도대체 어느 부분이 그러면 여기서 공익이냐를 이제 다시 살펴봐야 되는 거거든요.

    ◇ 김현정> 어느 부분이 공익이냐.

    ◆ 이준석> 지금 여기서 어느 부분이 공익이냐? 내가 게스트하우스 한 게 공익은 아니잖아요, 이게.

    ◇ 김현정> 손혜원 의원이 안 나오셨으니까 그쪽의 얘기를 하자면 '가보니까 대단한 근대 문화유산이 있는데 버려져 있더라. 나라도 들어가서 이걸 살려야겠다 싶었고 지인들한테도 그래서 사라고 권유를 했던 거다', 이렇게 얘기하는데요.

    ◆ 이준석> 부동산을 사는 행위 자체가 부동산 경기를 살리는 행위는 될 수 있겠지만 어떻게 그게 공익을 위한 것이냐에 대해서는 해명이 좀 부족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 도시 재생 사업 계획에 있어서 손혜원 의원이 도대체 어떤 공익적인 역할을 하려고 했느냐라는 걸 묻는 게 근본적인 지점이 될 것 같고요.

    ◇ 김현정> 공익과 사익의 선이 불분명하다.

    ◆ 이준석> 그러니까 이게 재단의 돈이 들어갔잖아요, 보면. 재단의 목적이라는 거 다들 공익적이어야 된다는 데 국민들의 공감대가 있을 텐데 지금까지 드러난 바로는 나전 칠기 박물관 하겠다? 그런데 사실 제가 그때도 지적했지만 그때는 소위 말하는 진영 논리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비판도 많이 하고 했는데 도대체 나전 칠기 박물관이랑 목포가 무슨 상관이냐를 아직까지 되묻고 싶은 게 이건 목포가 원산지도 아니고 굳이 거기에다 만들어야 될 이유도 부족해 보이고 그것이 거기에 있음으로 인해서 그 지역 경기가 활성화된다? 저는 그것도 개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 김현정> 모았던 나전 칠기들이 있으니까 기왕이면 거기에다가 같이하겠다. 이런 거 아니었어요?

    ◆ 박원석> 그렇죠. 이게 나전 칠기 컬렉션 얘기를 들어봤더니 한 점, 한 점도 가치가 있지만 이게 하나의 쭉 라인이 된 거예요. 그래서 개화기 거쳐서 일제 시대에서 현대까지. 그래서 그 가치가 굉장히 있다고 하고 그걸 꼭 목포에 해야 되느냐, 목포가 적합한 장소냐. 여기서 조금 개연성이 떨어진다 이런 뜻인데.

    ◆ 이준석> 지금은 이태원에다 하고 잇잖아요.

    ◆ 박원석> 이런 지적은 할 수 있다고 봐요. 그런데 그 측면 말고 아까 말씀하셨듯이 목포 만호동 일대에 버려진 적산 가옥들이 굉장히 많고 가서 보니까 이분이 문화 기획 전문가니까 일반인들의 시선과는 다른 시선으로 보니까 굉장히 가치가 있다. 이대로 보존되고 잘 재생이 됐으면 좋겠다. 이런 취지에서 본인이 그걸 했다.

    그런데 과연 이게 공익을 목적으로 한 사업을 그렇게 사적으로 하는 게. 예를 들어서 소셜 크라우드 펀딩을 모은다든지 아니면 정부 재산으로 매입하도록 한다든지 국회의원이면 이렇게 노력하는 게 맞지 개인과 본인과 지인들을 동원해서 거기 부동산 매입하는 게 맞았냐. 그게 적절했느냐. 여기에 대해서는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마는 그것이 범법 행위냐. 이건 또 다른 별개의 문제거든요. 그래서 그 점에 있어서는 저는 이게 5개월간 검찰이 수사를 했다는데 5개월 수사한 결론치고는 여러 가지로 좀 논리적으로 취약하다. 이런 생각이 들었고.

    또 한 가지는 처음에 SBS 가 이 사건을 보도할 때 포커스를 뒀던 것은 문화체육관광위 위원으로서 문화체육부를 압박해서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도록 거기를 압박했다. 거기서 부적절한 권한 행사나 이런 게 있었다. 그런데 어제 검찰이 내린 수사 결론을 보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클리어를 해버렸어요. 무혐의다.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해서 본인의 지위를 이용해서 압력을 행사한 바가 없다. 그래서 목포시의 도시 계획을 미리 사전에 입수해서 그걸 가지고 재산상에 이득을 취득했다라고 한 건데 그 목포시의 도시 계획이라는 게 이게 보안 자료라고 얘기하지만 비공개 정보였냐. 누구도 접할 수 없는 정보였냐. 그건 아니었다는 거예요.

    ◇ 김현정> 아주 귀한 비밀 정보를 손혜원 의원만 가져간 것이냐 아니냐.

    ◆ 박원석> 아니에요. 그걸 목포시가 부인하고 있어요. 그거 아니다. 이거 다 공청회 했던 자료다.

    ◇ 김현정> 그게 핵심이다, 법적으로는.

    ◆ 박원석> 보안 자료도 아니고 비밀 자료도 아니다. 때문에 이건 법정에 가서 논란이 상당히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오해받을 행동을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 하는 거 아니냐라는 지금 전정실 님 같은 문자가 오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제 박원석 의원 말씀은 그건 그거더라도 법은 또 다른 별개니까 법적으로 볼 때는 싸울 여지가 있어 보인다 이것이고. 그 부분, 법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준석 최고는 동의하세요? 아니면...

    ◆ 이준석> 저는 우선 법적인 부분은 검찰이 완전 허위로 기소하지는 않았을 것이고 말했던 것처럼 투자냐, 투기냐. 아니면 이 정보를 취득했느냐. 아니면 손혜원 의원이 말한 것처럼 보좌관이 봤으나 나는 안 봤다. 이런 것들이 검증하기 쉬운 부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재판에 대해서 다툼의 유지가 있을 거라고 보고요. 박 의원님도 얘기하셨듯이 이게 수십 억대 부동산 투자를 의원 재직 중에 할 만한 일인가. 저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제가 정치 활동 이런 거 하기 전에 제가 회사에 가서 심심하면 제가 그냥 점심 먹으면서 주식 투자도 해 보고 그랬거든요. 그런데 이건 정치 일을 한 이후로부터는 너무 이제 다이내믹한 삶을 살다 보니까.

    ◇ 김현정> 주식 투자도 안 하세요?

    ◆ 이준석> 사고팔 타이밍을 못 잡아요, 제가. 사놓고 나중에 봤더니만 20% 떨어졌네. 이런 경우도 있어서.

    ◇ 김현정> 지금 사실 국회의원 아닌데...

    ◆ 이준석> 그러니까. 그래도 방송 쫓아다니고 당 회의 들어가고 이러다 보면 당 회의에서 그거 하고 있을 수는 없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약간 그런 투자나 그런 개념은 약해지게 되는데 어떻게 이렇게 됐을까. 저는 약간 의아스럽습니다.

    ◇ 김현정> 아무튼 법정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하여튼 손혜원 의원에게는 안 좋은 일. 그래서 하한가를 주신 거예요. 의견 잠깐 보고 갈게요. 워낙 큰 사건이라.

    3***님은 손혜원 의원 이번 기소된 거 보고 실망감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자신이 한 말에 대한 책임을 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이 계시고 통*** 님은 법정에서 모든 게 깨끗하게 소명되길 바랍니다라고 하셨고. 빡** 님은 그런데 인테리어는 원래 전문가에게 맡기는 거고 고모가 디자인 전문가면 맡길 수 있는 거 아닌가요? 그걸 진두지휘했다는 게 왜 문제입니까? 이런 문자 주신 분도 계시고. 예술인의 눈은 남다르다는 점을 봐야 됩니다, 조*** 님. 손혜원 의원의 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왜 이해 못 하는 거냐. 이런 분도 계시고 하지만 본인이 국회의원이라는 것을 생각했었어야 된다라는, 오해 살 일을 했다라는 또 2***님 같은 문자도 옵니다. 보죠. 좀 더 보기로 하고 하한가. 이준석 최고위원 하한가?

    ◆ 이준석> 저는 하한가로는 황교안 대표를 꼽았고요. 상한가로는 홍문종 위원을 뽑았습니다. 제가 진짜 뉴스닥 하면서 이 홍문종 의원을 상한가로 뽑을 일이 있는가.

    ◆ 박원석> 2개가 맞물려 있는 거예요.

    ◆ 이준석> 약간 의심을 했는데.

    ◇ 김현정> 하한가와 상한가가 맞물려 있어요.

    ◆ 이준석> 이런 날이 오네요.

    ◇ 김현정> 그러네요. 맞물려 있네요. 일단 홍문종 의원. 나갈 줄 아셨어요?

    어제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홍문종 의원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저는 홍문종 의원이 매개가 될지 몰랐지만 하지만 연동형 비례 대표제가 어쨌든 이런 분들을 부추길 거라는 생각은 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우리가 정확히 알아야 되는 게 권역별 연동형 비례제거든요. 그런데 이 권역별 연동형 비례제의 특징이 뭬냐 하면 예를 들면 TK 권역 같은 경우에는 25개의 의석이 있는데요. 그중에 한 7개 정도가, 8개 정도가 비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했을 때 이 의석들 같은 경우에 연동형 비례 대표제의 산식이 복잡하다 보니까 유권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서 친박연대 비슷한 게 탄생해서 그 권역에서 20-30%의 지지율을 얻게 되면 거기서만 의석이 5개 나옵니다.

    ◇ 김현정> 1등을 안 해도 되는 거니까. 지역구 1등 안 해도 되는 거니까.

    ◆ 이준석> 비례 의석이 5개 정도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걸 만드는 동기가 생길 수가 있는 것이고 꼭 그 지역이 아니더라도 예를 들어 전국적으로 봤을 때 서울, 경기나 이런 비례의석이 많은 곳들 같은 경우에는 여기는 한 8% 정도만 득표한다고 하더라도 이 서울, 경기 권역에서 5개에서 7개 정도 나옵니다. 그러니까 예전에 친박연대가 성적표가 제가 알기로 지역구 6개에 비례 8이었거든요. 14석이거든요. 그거 정도의 성적표는 이번에 예상할 수 있는 단계에 왔기 때문에 저는 굉장히 큰 동기가 됐다고 보고.

    저는 이제 굳이 말씀드리자면 패스트트랙 그 자체를 놓고 보더도 보더라도 민주당이 128석, 정의당이 6석, 그리고 손혜원 의원 등을 포함한 친여 성향 무소속이 한 4석, 5석 정도 됩니다. 거기에다가 바른미래당 저희 당내에도 지금 패스트트랙 찬성파가 있고. 그래서 한 8석 정도가 모자랍니다, 지금. 패스트트랙을 150석으로 해서 본회의에 통과시키는 데에 있어서. 그런데 그 8석을 모아줄 수 있는 팀이 원래는 민평당에서 해 줄 거다라고 생각하고 이걸 진행했는데 이렇게 되다 보니까 정의당의 베스트 프렌드는 대한애국당이 됐다.

    ◆ 박원석> 제가 좀 얘기해야 되는데.

    ◇ 김현정> 박원석 의원. 베스트프렌드 되신 거예요?

    ◆ 박원석> 자유한국당의 분열을 막기 위해서 패스트트랙을 하지 말아야 된다. 이건 참 해괴한 논리고요. 죄 없는 패스트트랙이 여기서 왜 원인으로 지목되는지 모르겠고 대한애국당이 의석수가 늘어나서, 의원들이 탈당해가지고 패스트트랙에 동참한다면 환영합니다. 정치 개혁에 동참하는 거니까. 물론 본인들의 이해 관계도 있겠죠.

    그런데 본질적으로 홍문종 의원의 지금 행보나 신공화당을 창당하겠다는 조원진 애국당 대표의 행보는 어쨌든 자유한국당에 공천 파열음이 나지 않겠습니까? 인적 청산하고 혁신 공천하고 이러면서 그 이삭 줍기 해서 일종에 친박을 내세우는 정당을 만들어서 과거에 친박연대 이런 걸 재연해 보겠다. 이런 의도일 텐데 잘 안 될 겁니다. 지금은 일단 누구도 자유한국당 내에 공천받는 걸 1순위로 생각을 하지 나가서 다른 살림 차리는 거는 이도저도 안 됐을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경우의 수고.

    과거의 친박연대가 그렇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거는 그때 총선에 민주당이 90석을 못 얻었을 때입니다. 그러니까 당시 여권이 압승할 때예요. 때문에 분할 투표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어요, 보수 유권자 층에. 지금 그런 상황이 아니라는 게 첫 번째고. 두 번째는 두 번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시에는 미래 권력으로 굉장히 건재했습니다. 때문에 당 밖에서 박근혜 추종자들도 살아남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이미 감옥에 계신 분을 내세워가지고 뭘 어떻게 하겠다.

    ◇ 김현정> 죽은 권력이다.

    ◆ 박원석> 이건 저는 굉장히 착각을 하는 거라고 생각을 하고 그러나 이제 한국당 내에 공천 못 받는 분들이 갈 수는 있어요. 그런데 이게 묘한 게 그렇게 되면 자유한국당 이미지가 좋아집니다.

    ◇ 김현정> 좋아져요?

    ◆ 박원석> 박근혜 정당의 이미지가 그로 인해서 탈색이 되고, 상대적으로.

    ◇ 김현정> 이른바 적폐라고 하는 사람들이 그쪽으로 가버리면.

    ◆ 박원석> 그리고 지금 이제 잘 유입이 안 되고 있는 중도층이 유입이 될 가능성이 있어요, 여론 지지에서. 그렇게 되면 이제 외연 확장 가능성이 오히려 생기는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되면 바른미래당과 함께하는 길도 좀 열리는 거 아니에요, 이준석 최고위원?

    ◆ 박원석> 그럴 수도 있는데.

    ◆ 이준석> 저는 별로 그렇지 않을 것이다.

    ◇ 김현정> 그냥 말씀만 하시는 거 아니에요. 가능성은 있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저희는 자한당이랑 합당 자체는 저희 당에서 고려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요.

    ◇ 김현정> 그런데 그런 분들 나가시면. 이른바 적폐라고 했던 분들.

    ◆ 이준석> 그렇다고 하더라도 친박도 보면 많은 분들이 보기에 초록은 동색이다로 보이겠지만 제 눈에는 연두색도 보이고 초록색도 보이고 다 보여요.

    ◇ 김현정> (웃음) 진녹도 보이고.

    ◆ 이준석> 지금 보면 친박 중에 대한애국당 가시겠다고 하는 분들은 거의 청록색보다 더 약간 까만색 비슷한 그런 분들이 가시는 거고.

    ◆ 박원석> 말은 그렇게 하는데.

    ◆ 이준석> 연두색 느낌으로 계신 분들도 있어요, 지금 보면.

    ◆ 박원석> 말은 이렇게 하는데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 사이에 그런 논의들이 이제 오갈 거고 어찌 됐든 간에 자유한국당 입장에서는 박근혜 정당 이미지가 탈각되는 거예요. 이거는 중도층으로 외연 확장 가능성이 생기는 거고 황교안 대표도 그냥 손 안 되고 어떻게 보면 코 푸는 그런 상황이 올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저게 꼭 자유한국당한테 불리하지만은 않다. 잃는 게 있지만 그로 인해서 얻는 게 더 많을 수도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이준석> 이게 왜 이렇게 된 거냐면 정의당이 애초에 연동형 패스트트랙을 이제 하려고 할 때 그 안에 설계가 어떻게 돼 있냐 하면 진보 진영. 소위 말하는 그쪽 진영의 표를 의석수를 극대화하는 전략은 확실히 민주당에게 지역구 투표를 하고 정의당에게 비례 투표를 하면 된다라는 취지로 그런 세세적인 안들을 만들어놨거든요. 그런데 지금 그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게 아까 특정 권역에 있어서는 아까 말했듯이 의석을 최대한 보수 진영에 늘리는 방법이 어쨌든 자유한국당에 지역구 투표를 하고 비례 투표로 대한애국당 또는 신공화당이 하는 게 나은 그런 상황들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까지 보면 바른미래당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희 당이기는 하지만 그 보수 유권자들의 비례 표를 쓸어담을 만한 정황은 아닙니다, 저희가. 왜냐하면 보수 정체성이 명확하지도 않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 대한애국당은 그 지점을 노리고 신당을 하겠다고 하는 것인데 저는 정의당이 만들어놓은 그런 구도가 보수 진영에서도 그대로 차용되는 상황이 나올 것이다. 저는 그래서 앞으로 정의당과 4당 연대를 하시길 제가 제안하겠습니다.

    ◆ 박원석> 이게 모두를 위한 구도예요. 보수에게도, 진보에게도 다 가능성을 열어주는. 그러니까 바른미래당도 가능성을 열기 위해서 정당 지지율을 높이면 돼요.

    ◇ 김현정> 지지율 높여라. 이건 하나 여쭤야겠네요. 몇 명이나 따라갈 거라고 보세요, 그러면? 이삭 줍기든 뭐든 어쨌든 최종적으로.

    ◆ 박원석> 현역 의원은 많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서너 명.

    ◆ 이준석> 제가 이걸 한번 얘기드릴게요. 조원진 의원과 홍문종 의원이 하는 말 중에 두 가지가 있어요, 우리가 주목해야 될 말이. 첫째는 뭐냐 하면 9월 전에 탈당하는 사람들 있을 것이다. 9월 전에 의미가 뭐냐 하면 패스트트랙 과정에 동참할 수 있는 사람들 모은다는 거예요. 그리고 나중에 이제 또 한 말이 뭐냐 하면 당 안에서 사실 친박인데도 불구하고 요즘 다른 의견을 내는 사람들을 보면서 절망을 느꼈다라고 했는데 그게 뭐냐 하면 2명의 인사가 있어요. 그분들에 그분들이 아까 말했던 연두색에 가까운 분들인데.

    ◇ 김현정> 김진태 의원입니까?

    ◆ 이준석> 아니요. 그분은 제가 봤을 때는 녹자색 정도 되는 분이고 연두색 정도 되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런 분들에 대해서 강하게 공세를 펼칠 것이다. 진짜 친박, 가짜 친박. 그분들은 황교안 대표도 공격하는 거거든요, 가짜 친박이라고. 그런 구도가 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김진태 의원 제가 여쭌 이유는 갈 거라는 얘기가 제일 많아서. 따라갈 거라는 얘기가.

    ◆ 이준석> 그분은 엑기스죠.

    ◆ 박원석> 그렇기는 했는데 황교안 대표하고 얼마 전에 독대를 했잖아요. 오히려 조금 약간 거기는 안 가는 쪽으로 정리되는 분위기로 저는 보이는데?

    ◇ 김현정> 저도 그렇게 보이는데 이준석 최고위원은 그래도 가까이에서 많은 분들을 접촉하시는데, 그쪽 사람들.

    ◆ 이준석> 연동형 비례 대표제의 특성은 아까 권역별로 있다고 했잖아요. 권역별로 비례 1, 2번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원진 대표의 전략은 '먼저 나온 사람 준다, 1, 2번'일 것이기 때문에.

    ◇ 김현정> 먼저 나온 사람 준다?

    ◆ 이준석> 지금 다들 계산 셈법이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전해 듣기로는 한 4명 정도까지는, 3명 정도까지는 거의 감행할 것이다.

    ◇ 김현정> 나갈 가능성이 있다?

    ◆ 이준석> 그런 얘기가 나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 1명의 상한가를 못했는데 박원석 전 의원이 윤석열 후보자. 왜인지 알겠으니까, 알겠으니까 여기까지 뉴스닥 정리하죠. 두 분 고생하셨습니다.

    ◆ 박원석> 고맙습니다.

    ◇ 김현정> 오늘 석브라더스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