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장엽도 받은 훈장, 김원봉이 받지 못할 이유 무엇인가"



문화 일반

    "황장엽도 받은 훈장, 김원봉이 받지 못할 이유 무엇인가"

    역사학자 전우용, 6일 자신의 SNS에 글 올려
    "김원봉, 독립운동에 혁혁한 공적 세운 인물"

    약산 김원봉 선생 (사진=EBS '지식채널e' 화면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1898~1958)을 언급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 등 보수 진영에서 강하게 반발하며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는 "김원봉이 훈장을 받지 못할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김원봉 논란에 대해 반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광복군에는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집결했다"라며 김원봉을 언급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 등 보수 진영에서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하고 고위직까지 올랐으며, 서훈 논란까지 일고 있는 김원봉 선생을 언급한 것은 부적절했고 갈등을 부추긴 발언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김원봉 선생을 둘러싼 논란이 거센 가운데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김원봉 논란을 황장엽 전 조선노동당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지난 2010년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은 것과 비교해 정리했다.

    전 교수는 "황장엽은 주체사상을 정립하여 김일성 세습 독재체제 수립에 결정적 역할을 했고,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까지 지냈다. 그는 독립운동에 전혀 기여한 바 없었으나, 북한 정권의 숙청을 피하여 월남하는 데 성공한 공적으로 2010년 이명박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원봉은 의열단 단장, 조선의용대 대장, 광복군 부사령, 대한민국임시정부 군무부장을 지내면서 독립운동에 혁혁한 공적을 세웠다. 해방 후 귀국한 그는 노덕술 등 친일 경찰에게 모욕받은 데다가 정치적 동지였던 여운형이 암살당하는 것을 본 뒤 신변에 위협을 느끼고 남북협상에 참석했다가 북한에 눌러앉았다"라며 "전국적 명성을 지닌 그는 북한에서 국가검열상과 노동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지만, 김일성과는 소원한 관계에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전 교수는 "그 역시 황장엽과 마찬가지로 김일성 일파의 숙청을 피하여 탈북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처형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덧붙였다.

    전 교수는 "대통령이 현충일에 김원봉을 언급한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펄펄 뛰는 사람들, 북한 주민들을 '주체사상의 포로'로 만든 최악의 사상범 황장엽이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았는데, 김일성 일파에게 숙청당해 남한에서 '반공 교육 자료'로 활용돼 온 김원봉이 훈장을 받지 못할 이유는 뭔가요"라고 반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