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JTBC 2026년~2032년 올림픽 중계권 획득…지상파 반발



미디어

    JTBC 2026년~2032년 올림픽 중계권 획득…지상파 반발

    지상파, '보편적 시청권' 침해 문제 제기
    JTBC "국내 가구 중 95.6%가 유료방송을 통해 TV 시청"
    한국방송협회 "방통위, 국익과 시청자 복지 위해 현명한 결정 내려달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지난 4일 오후(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의 올림픽 박물관에서 JTBC와 중계권 관련 조인식을 갖고 “JTBC가 2026년부터 2032년까지 열리는 올림픽의 한반도 내 중계권을 확보했다”라고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홍정도 중앙일보·JTBC 대표이사 사장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사진=JTBC 제공)

     

    종합편성채널 JTBC가 2026년부터 2032년까지 개최되는 동·하계 올림픽의 한국 중계권을 획득했다. 종편이 올림픽 중계권을 획득한 것은 처음이다. 이에 지상파 방송사는 '보편적 시청권' 도입 취지를 거스르는 행태라며 반발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4일 오후(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의 올림픽 박물관에서 JTBC와 중계권 관련 조인식을 갖고 "JTBC가 2026년부터 2032년까지 열리는 올림픽의 한반도 내 중계권을 확보했다"라고 발표했다.

    이로써 JTBC는 2028년 로스앤젤레스 하계올림픽과 2026년 동계올림픽(2019년 6월 24일에 개최지 결정), 2030년 동계올림픽, 2032년 하계올림픽을 비롯해 이 기간에 열리는 유스 올림픽 대회에 대한 모든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권리를 갖게 됐다.

    ◇ JTBC, 종편 최초로 올림픽 중계권 획득

    JTBC는 하계올림픽 200시간 이상, 동계올림픽은 100시간 이상 전국 단위 TV 채널에서 방송하기로 IOC와 합의했다.

    이번 중계권 획득에 대해 JTBC는 "TV 채널, 디지털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등을 활용해 전 국민이 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무엇보다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젊은 층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올림픽의 가치를 홍보하기 위해 IOC와 소통하며 연중 지속적으로 올림픽 채널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인식에 참석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계기로 한국 미디어로부터 전례 없이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라며 "JTBC는 혁신적인 방송 계획을 제시해 눈에 띄었다. 그리고 올림픽 가치에 대한 뚜렷한 열정과 한반도 전역에 걸친 올림픽 홍보를 위한 의지도 보여줬다. JTBC와 협력하게 돼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홍정도 중앙일보·JTBC 대표이사 사장도 "IOC의 한국 파트너로 선정돼 큰 영광이다. 장기간에 걸쳐 함께 할 수 있게 됐다는 사실 역시 고무적"이라며 "올림픽 전 종목에 걸쳐 균형 잡힌 중계방송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수한 올림픽 관련 콘텐츠를 개발해 최대한 많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국내의 올림픽 팬들과 직접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IOC의 뜻을 반영해 좋은 성과를 내겠다"라고 밝혔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 컨소시엄인 '코리아풀'은 당초 JTBC에 공동입찰을 요청했으나 JTBC가 이를 거절하고 공동입찰 금액보다 높은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JTBC는 중계권료 등에 대해서는 보안을 이유로 밝히지 않고 있다.

    (사진=IOC 제공)

     

    ◇ 지상파, '보편적 시청권' 침해 이유로 반발

    JTBC가 올림픽 중계권을 획득한 데 대해 지상파 방송사는 '보편적 시청권' 도입 취지에 반하는 결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나서며 향후 JTBC와 지상파 간의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JTBC가 유료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방송하는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라는 점에서 '보편적 시청권'이 침해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는 자사 뉴스를 통해 지난 4일과 5일에 걸쳐 JTBC의 중계권 독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방송법에서는 국민적 관심이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국민 관심 행사의 중계방송을 많은 국민이 보편적으로 시청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

    방송법 제76조의3(보편적 시청권 보장을 위한 조치 등) 제1항제1호에 따르면 중계방송권자 등으로서 국민 전체가구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 이상의 가구가 국민 관심 행사 등을 시청할 수 있는 방송수단을 확보하지 않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하고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제76조의3 제2항에 의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시정조치를 명할 수 있다.

    그러나 JTBC는 방통위 조사 결과 국내 가구 중 95.6%가 유료방송을 통해 TV를 시청하고 있고(2016년 기준), KBS 등 지상파도 대부분 IPTV나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을 통해 시청하고 있음을 근거로 지상파의 '보편적 시청권' 문제 제기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JTBC의 올림픽 중계권 획득에 대해 한국방송협회(회장 박정훈 SBS 사장)는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보편적 시청권 도입 취지를 거스르는 JTBC의 무모한 국부 유출 시도는 즉시 중단돼야 한다"라며 "지상파 방송의 무료 직접수신을 택한 국민들이 올림픽 중계로부터 배제된다는 점과 유료방송 가입자만이 올림픽 중계를 볼 수 있다는 점은 '보편적 시청권' 도입 취지를 정면으로 거스른다"라고 지적했다.

    한국방송협회는 방송권 비용 절감을 위한 코리아풀 협상단 참여 제의를 거절하고 JTBC가 단독 입찰에 나서며 향후 각 방송사가 개별적으로 중계권 확보 다툼에 나설 것을 우려했다. 방송사들이 올림픽 중계권을 획득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설 경우 중계권료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해 국부유출로 이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국방송협회는 "IOC는 한국의 현실을 무시한 채 올림픽 중계 경험이 전무한 방송사에 가장 비싼 가격을 제시했다는 이유만으로 올림픽 중계권을 넘기려는 도를 넘은 결정을 철회하라"라며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 또한 진정한 국익과 시청자 복지가 무엇인지를 심사숙고하여 현명한 결정을 내려달라"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