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韓美정상 통화내용, 강효상 의원에게 외교부 직원이 유출



국방/외교

    韓美정상 통화내용, 강효상 의원에게 외교부 직원이 유출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외교관이 친분 있던 강효상 의원에게 전달

    (사진=연합뉴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달 초 공개한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은 고교 후배인 외교관에게서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이같은 사실을 적발하고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22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통화 내용 유출에 관련한 외교부 감찰 결과 주미 한국 대사관 소속 외교관 A 씨가 고교 선배인 강 의원에게 유출,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강 의원은 지난 9일 청와대와 백악관이 공개하지 않은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5월 말 일본 방문 직후 한국에 들러 달라고 전화로 제안했다는 내용이었다.

    조사내용에 따르면 A 씨는 한미 정상이 통화한 다음 날 대사관에서 통화 내용을 열람했다.

    이후 강 의원이 해당 내용을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한 9일 새벽, 강 의원과 카카오톡 보이스톡으로 2차례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에도 다시 통화했다.

    두 사람은 고교 선후배 사이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 씨는 지난 3월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존 볼턴 미국 NSC 보좌관을 만나기 위해 접촉했던 사실 역시 강 의원에게 유출한 의혹을 받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같은 의혹에 대해 "파악 중"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A 씨에 대해 징계 절차를 밟는 한편 외교상기밀누설죄 위반으로 보고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