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흔들리는 5·18과 촛불혁명 그리고 역사전쟁



국회/정당

    흔들리는 5·18과 촛불혁명 그리고 역사전쟁

    5·18 왜곡·폄훼 논란으로 부각된 '39주년 기념식'
    역시 부정 퇴행적 흐름…한국당서 확대재생산
    국론분열·헌법부정 우려했던 황교안, 그길로 가나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유가족들이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올해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은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관심속에서 치러졌다. 통상 기념식이 10주년 단위로 큰 의미를 두고 치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39주년인 이번 기념식은 조용한 연례행사에 그칠만도 했다.

    아이러니하게, 5.18민주화 운동을 부각시킨 것은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이었다.

    한국당 의원 3명이 5.18을 폠훼한 발언을 하거나 동조한데 이어 한국당은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마저 솜방망이로 하거나 제대로 매듭을 짓지 못했다. 5.18민주화운동이나 유가족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할 경우, 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한 5.18특별법 개정안도 한국당에게 발목이 잡힌 상황이다.

    이 와중에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보수정당 대표로는 드물게 5.18기념식에 참석한다고 예고하면서 5.18민주화운동 자체도 최대 이슈로 떠오른 것이다.

    야만적인 공권력에 시민들이 학살당한 5.18민주화운동은 역사적으로나 법률적으로 이미 사실로 확립된 사건이다. 유네스코도 지난 2011년 5월 5.18민주화운동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했다.

    그러나 현실 속의 5.18은 이미 끝난 과거의 기록에 머물지 않고 있다. 상처가 깊게 파인 광주와 유가족 때문만이 아니다.

    한꺼풀 벗겨보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강력한 소환은 물밑에서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역사 전쟁'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황교안,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윤창원기자

     

    역사를 뒤집으려는 퇴행적 흐름이 서서히 힘을 모으자 이를 막고 역사의 깃발을 더욱 꼿꼿이 세우려는 힘 또한 강하게 맞서고 있는 것이다.

    애초 5.18에 대한 왜곡·폄훼는 지만원씨를 비롯한 일부 극우 인사들의 허황된 얘기로 치부돼왔다. '북한 특수군 개입설' 등은 전두환 신군부에서 처음 시작됐다는 정황도 나왔다.

    하지만 이런 주장이 제1야당인 한국당 안으로 스멀스멀 스며들자 볼륨이 더욱 커졌다. 한국당은 5·18을 놓고 논란이 커진 와중에도 5·18을 폭동이라고 부른 극우 유튜버를 불러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더 우려스러운 점은 5·18 폄훼와 함께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서도 역사의 수레바퀴를 되돌리려는 반동적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올해 2월 한국당 정종섭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부정하는 보수단체 '트루스포럼'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선 "헌법재판소 역시 사실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거짓 기사들을 근거로 정치적인 판결을 내렸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근혜 정부에서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정 의원은 헌법학자 출신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한 극우 유튜버는 5·18뿐 아니라 촛불 혁명에 대해서도 "자기들끼리만 모여서 혁명이라고 부르지만 전 폭동이라고 본다"고 했다.

    황교안 대표 역시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증거였던 태블릿PC에 대해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법무장관을 지낸 황 대표지만 아직까지 근거는 대지 못하고 있다.

    태블릿PC의 조작설을 주장했던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인 변희재씨는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황 대표를 비롯해 친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의 석방 주장도 한때 강하게 제기됐다.

    역사의 부정은 과거를 입맛대로 재설계해 현재의 정당성을 공고히 하거나 지지층을 선동하기 위한 정치적 책략에서 비롯한다는 분석이다.

    용인대 최창렬 교수는 “한국당이 역사를 보는 잣대가 보편성에서 벗어나 수구적인 면이 여전히 강하다”면서 “탄핵 이후 숨죽였던 보수층을 잡기 위한 적대적이고 혐오적인 발언이 정치공학적으로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국립 5.18민주묘지에 들어서며 시민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윤창원기자

     

    광주 기념식을 찾아 거센 항의를 받고 이렇다할 메시지를 놓지 못한 황교안 대표는 뒤늦게 "그 분들(유공자·유족)의 목소리도 가슴에 깊이 새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황 대표가 어떤 식으로든 5.18에 대해 매듭을 지을 것이란 전망도 없지 않다.

    하지만 과거에 대한 진솔한 인정과 진정성 있는 반성이 없다면 역사전쟁은 쉽게 중단되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당이, 자신들이 맥을 잇고 있다는 김영삼 정부에서 민주화운동 특별법이 제정된 사실을 강조하고 있지만, 헬기사격·성폭행 등에 대한 진상규명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나설지 의문이다.

    황 대표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대통령 직무대행을 하면서 국론 분열을 우려했다. 또 헌법가치 부정세력에 대한 근원적 차단을 강조했다.

    역사 비틀기로 국론이 분열되고 헌법·역사적 가치가 부정되고 있는 현실을 보면 지금 황 대표가 해야할 일은 자명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