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전실' 단어 삭제…檢 삼바 증거인멸 임직원 구속 기소



법조

    '미전실' 단어 삭제…檢 삼바 증거인멸 임직원 구속 기소

    직원 노트북·휴대전화에 저장된 관련 자료 삭제 정황
    검찰, 삼성전자 사업지원TF도 압색…윗선 수사 속도

    (사진=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고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관련 증거를 은폐한 혐의를 받는 삼성바이오 자회사 직원 2명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삼성바이오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 상무 양모씨와 부장 이모씨를 증거위조와 증거인멸,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양 상무 등은 지난 2015년 삼성바이오가 삼성에피스 등 자회사 회계 처리 기준 변경을 통해 고의적인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는 의혹과 관련된 증거들을 인멸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금융감독원이나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가 회계처리를 감리하는 과정에서 금융당국이 요청한 자료를 위조해 제출하고, 검찰 수사를 앞두고 직원들 노트북과 휴대전화 등에 저장된 관련 자료들을 삭제하도록 지시한 혐의도 포함됐다.

    검찰 수사에서 삼성에피스는 직원들의 노트북과 휴대전화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관련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이런 증거인멸 과정에 그룹 차원에서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수사를 집중, 지난 11일 사업지원TF 소속 백모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소속 서모 상무를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했다.

    또 전날에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무실과 삼성바이오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팀장인 정현호 사장과 삼성바이오 김태한 대표이사의 사무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는 2017년 2월 공식 해체된 그룹 미전실의 후신으로 삼성전자와 계열사간 대응과 협력을 조율하고 시너지를 끌어내기 위해 꾸린 조직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 사장은 옛 미래전략실 경영지원팀장과 인사지원팀장 출신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측근'으로 꼽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