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국방부 "북한 복수의 탄도미사일 발사…300㎞ 비행"<로이터>



미국/중남미

    美국방부 "북한 복수의 탄도미사일 발사…300㎞ 비행"<로이터>

    • 2019-05-10 08:52

    유엔 결의안 위반…'단거리 미사일' 제재한 적은 없어

    (사진=연합뉴스)

     

    로이터통신은 9일(현지시간) 미 국방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북한이 (미국 동부시간으로) 목요일 이른 시간 복수의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며 “미사일은 300km 이상을 비행하고 바다에 떨어졌다”고 전했다.

    북한이 발사한 것이 탄도미사일이면 이는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기술 시험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 된다. 그리고 지난 2017년 11월 29일 대륙간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화성-15형 발사 이후 1년 5개월 만의 탄도미사일 발사다.

    그러나 사거리 300㎞대의 미사일은 단거리 미사일로 분류되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엔이 추가 제재 등의 대응에 나설지는 미지수다.

    앞서 이날 오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우리는 그것을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면서도 "그것은 작은 미사일이고 단거리 미사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도 그것을 좋아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일단 지켜보자...관계는 지속되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면서 즉각적인 반응을 내놓지는 않았다.

    그는 아울러 "그들(북한)은 협상을 원하고 있고, 협상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협상할 준비가 안 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