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이 공개한 '도보다리 30분'…"진솔한 비핵화 대화"



통일/북한

    문 대통령이 공개한 '도보다리 30분'…"진솔한 비핵화 대화"

    "김 위원장이 주로 묻고 저는 답변해줘…미국과 회담에 대한 조언"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도보다리 회담'의 일단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저녁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KBS 특별대담에서 도보다리에서 오간 남북 정상 간 대화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진솔한 얘기를 하기 위한 좋은 기회였다"고 회상했다.

    두 정상은 당시 도보다리 위를 산책하다 다리 끝에 마련된 테이블에 나란히 앉아 약 30분 동안 환담했다. 이 장면은 방송으로 생중계됐지만 대화 내용은 전혀 들리지 않아 '도보다리 밀담'으로도 불렸다.

    문 대통령은 "저도 사실 참 좋았다"고 기억을 떠올린 뒤 "다음 일정으로 이어지는 하나의 휴식시간에 좋은 그림으로 보여주기 위한 일정이었다"며 "그런데 실제로는 진솔한 얘기를 하기 위한 좋은 기회였고, 같은 민족 같은 언어를 사용하기에 통역이 없어도 된다는 게 좋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의 비핵화 의지를 진솔하게 말했다. 말하자면 안전보장에 관한 것인데 핵 없이도 안전보장이 된다면 우리가 왜 제재를 무릅쓰고 핵을 들고 있겠나, 이런 식으로 비핵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자신은 물론 주변 참모들이 미국과 회담 경험이 없는데, 회담을 한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 여러 조언을 구했고, 김 위원장이 주로 물었고 제가 답해주고 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