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순사건 재심 '환영'..이젠 특별법으로 명예회복 할 때"



사회 일반

    "여순사건 재심 '환영'..이젠 특별법으로 명예회복 할 때"

    71년 만에 재심결정, 너무 늦었지만 반가워
    억울하게 죽어간 분들 누명 벗을 수 있기를
    여순사건, ‘공권력에 의한 무고한 양민학살’
    ‘진상규명, 명예회복, 추모사업, 보상’ 필요
    16대 국회부터 발의됐던 특별법, 여전히 계류 중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 1 (18:15~19:55)
    ■ 방송일 : 2019년 3월 21일 (목요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황순경 여순사건 여수유족회장,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

    ◇ 정관용> 해방 직후인 1948년 이른바 여순 사건 당시에 반란군에 협조했다는 누명을 쓰고 사형당한 민간인 희생자들. 그 희생자들의 첫 재심결정이 오늘 내려졌습니다. 무려 71년 만인데요. 그 피해자 유족분들 그동안 한없는 고통 속에 살아오셨다는데 그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여수유족회장이세요, 황순경 회장을 연결합니다. 회장님, 안녕하세요?

    ◆ 황순경> 안녕하세요?

    ◇ 정관용> 회장님은 가족 누구를 잃으셨어요?

    ◆ 황순경> 친형님하고 외삼촌을 잃었습니다.

    ◇ 정관용> 형님, 외삼촌 두 분이나.

    ◆ 황순경> 네.

    ◇ 정관용> 지금 파악된 피해자 숫자가 전부 몇 명이나 됩니까?

    ◆ 황순경> 여순사건, 국가 폭력에 의해서 학살된 희생자만 우리 여수, 순천, 구례, 광양, 보성지역에서 약 1만 1300명이 희생됐습니다.

    ◇ 정관용> 1만 1300명. 그런데 지금 재심결정이 난 관련 기사를 쭉 제가 보니까 그냥 반란군에 가담하고 협조했다는 혐의로 체포, 감금되고 그런데 수사를 어떻게 받았는지 재판은 어떻게 받았는지 아무런 기록이 없다면서요?

    ◆ 황순경> 맞습니다.

    ◇ 정관용> 그럼 실제 어떤 일이 벌어졌던 겁니까, 그때?

    ◆ 황순경> 그때 저는 나이가 9살로 상황을 잘 기억을 못합니다.

    ◇ 정관용> 하지만 주변 어르신들한테 얘기를 들으셨을 거 아닙니까?

    ◆ 황순경> 그렇습니다.

     


    ◇ 정관용> 어떤 일이 벌어졌대요?

    ◆ 황순경> 그때 당시 미군정에 의해서 마지막에 토벌이라고 해서 정식재판 절차 없이 체포해서 끌려가서 사형을 시키고 또 말하자면 억울하게 아무 영문도 모른 채 어디로 깔려갔는지도 모른 채 끌려서 총살당한 그런 참혹한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 정관용> 그렇게 억울하게 희생당했으니 이거 바로 잡아주세요라고 재판을 청구했는데 그게 다 기각됐던 겁니까?

    ◆ 황순경> 그렇습니다.

    ◇ 정관용> 이번에 이제 재심 결정이 나게 됐는데 대법원의 결과에 대해서 어떤 느낌이 드세요?

    ◆ 황순경> 정말 반가운 일이고요. 저희들 입장에서는 희망을 갖게 됐습니다. 만약 이게 최종적으로 인용 결정이 내리면 유가족분들이 지금 많이 말하자면 재심 신청을 할 거고요. 저희가 지금 국회에 계류 중인 특별법도 탄력을 받게 됩니다.

    ◇ 정관용> 무려 학살된 분만 1만 1300명이라고 아까 말씀을 하셨는데.

    ◆ 황순경> 그렇습니다. 지역이 여순사건이 뭐냐 하면 여수가 사건 발생지입니다. 여수의 정부군이, 그 당시 이승만 정부군 14연대가 주둔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주도 4. 3사건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같은 동포를 학살할 수는 없다. 그래서 부당한 명령이다 그래서 그때 국민이 분개해서 사건이 발생된 겁니다.

    ◇ 정관용> 그렇죠.

    ◆ 황순경> 그래서 저희 희생자들이 그 당시 여순사건을 진압하려는 광주 5연대가 주둔하고 있습니다. 광주 5연대 군인들이 여순사건을 진압을 내려오고요. 그런데 부산의 3연대도 이끌고 와서 정말로 여수 시내에 있는 젊은 사람들 전부 다 그 당시 여수시에 동산초등학교가 있었습니다. 동산초등학교에 전부 모여 놓고 운동장에다가 집합시켜놓고 전부 색출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여수에도 집단학살한 곳이 있습니다. 거기가 어디냐 하면 여수시 만흥동인데요. 125명이 끌려가서 집단으로 총살을 시켜서 그 시체를 불에 태워서 한 곳에다가 모두 시체를 묻어놓은 것이 여수에 지금 있습니다.

    ◇ 정관용> 그렇게 희생된 분들의 유족분들도 그 사이에는 연좌제 등으로 또 고초가 대단했다고.

    ◆ 황순경> 그렇습니다. 연좌제에 묶여서 취직도 못하고 그런 일이 많이 있었죠.

    ◇ 정관용> 심지어 간첩으로 몰린 분들도 있었다고요?

    ◆ 황순경> 그렇습니다. 우리 유족분 중에 9년 전에 간첩으로 누명을 써고 3년간 억울하게 옥살이를 해서 풀려나서 나중에 재심 청구해서 모든 누명을 벗고 무죄 판결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유족분 한 분이 계십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정관용> 온갖 고초를 다 겪고 70년이 흘렀는데 이제 이제서야 법원에서 재심을 좀 해 보자 이런 결정 내려진 거 아니겠습니까? 이제 법원에서 구체적으로 뭐가 밝혀져야 한다고 보세요?

    ◆ 황순경> 법원에서는 정말 그 당시로서는 억울하게 희생됐기 때문에 당연히 무죄 받아야겠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정의가 바로잡혀졌으면 좋겠고요.

    ◆ 황순경> 그렇습니다. 저희가 이번에 재심 청구가 받아들인 것에 대해서도 환영하고요. 앞으로 우리 유족분들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여기까지 말씀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 황순경> 감사합니다.

    ◇ 정관용> 여수유족회 황순경 회장이셨고요. 여수, 순천 10. 19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보상에 관한 특별법안. 이게 한 20년 전부터 매번 국회에 발의됐다 폐기됐다 했고요. 이번 20대 국회에도 벌써 다섯 번이나 발의가 됐습니다. 가장 먼저 이 특별법을 내셨던 분이 정인화 의원이세요. 연결해 봅니다. 정 의원님 나와계시죠?

    ◆ 정인화> 안녕하세요.

    ◇ 정관용> 조금 아까 황순경 회장께서 잠깐 소개하셨는데 우리가 과거에는 여순반란사건 이렇게 우리가 보통 들어왔던 거 아니겠습니까?

    ◆ 정인화> 그렇습니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 : 연합뉴스 제공)

     


    ◇ 정관용> 그런데 이게 사건의 실체는 4. 3 항쟁을 무력진압 하라고 그 지역의 군부대한테 명령을 내렸고 그 부당한 명령을 들을 수 없다라고 항거하면서 시작된 거라고요, 이 사건의 실체가 뭡니까?

    ◆ 정인화> 제주 4. 3사건이 일어나면서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14연대에게 진압명령을 내렸죠. 그 진압명령에 항명한 사건이 결국은 발단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여순반란사건으로 명명을 했는데. 이 명칭 자체가 여수, 순천을 비롯한 전남 동부권 지역 주민들이 반란을 일으킨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충분히 있다 해서 이건 아니다. 그래서 그동안에 숱한 이의제기가 있었고 그것을 통해서 여순사건으로 재명명 되었던 것입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부당한 명령에 항명한 거지, 무슨 국가 전복의 반란을 꿈꿔서 했던 것은 아니다 이거죠.

    ◆ 정인화> 국가 전복의 기획 의도가 있었는지 그 상세한 내용은 이제 앞으로 역사가들이 다시 분석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그 당시 남로당 계열의 군인들 일부가 주동을 한 것으로 그렇게 드러나 있기 때문에 이 사건의 실체에 대해서는 분명히 이제 역사가들과 많은 분들의 어떤 분석, 합의에 의해서 이제 규명이 돼야 될 것이고요.

    ◇ 정관용> 그런데 전부 다 묶어서 그냥 반란사건 이렇게 하는 건 문제가 있다, 일단?

    ◆ 정인화> 그건 문제가 큰 것이고요. 이 여순사건의 본질은 결국은 공권력에 의한 무고한 양민학살입니다. 거기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지금 앞의 황순경 회장님 이야기를 들은 것처럼 그럼 이게 그 당시 그들은 반란군이라고 지칭했지만 그게 반란군인지 아닌지도 일단 실체규명이 필요한데 그들에게 협조했다라는 그냥 누명을 씌워서 정식수사나 재판과정도 없이 학살당한 분들이 어마어마하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 정인화> 그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면 총을 들이대고 양식을 내놔라 했을 때 양식은 안 내놓을 사람이 어디가 있겠습니까? 그 양식 내놨다는 그 이유 하나만으로 또 짐을 좀 들어줬다는 그 이유 하나만으로 사람을 재판 절차도 없이 즉결처분에 의해서 학살한 겁니다. 이건 명백히 인권도 없는 것이고 무조건 공산주의자로 모든 주민을 몰아서 집단학살을 한 우리 현대사에서의 비극 중의 비극이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래서 일각에서는 우리가 제주를 다시 성격 규정해서 제주항쟁 이렇게 부르고 있지 않습니까? 그것처럼 여수, 순천도 여순항쟁이었다라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 정인화> 그 부분도 저는 일리가 있다고 보고요. 다만 그에 또 반론을 제기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 성격 규명에 대해서는 조금 더 우리가 논의를 거쳐야 할 것 같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권력이 죄 없는 양민을 학살했다는 거 이거는 정말 씻을 수 없는 우리 현대사의 비극이고 우리 공권력의 엄청난 실책이다 이런 차원에서 접근을 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정관용> 그래서 정인화 의원님이 20대 국회 들어서 가장 먼저 특별 법안을 내셨는데 그 특별법안의 주요내용은 어떤 것들입니까?

    ◆ 정인화>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우선 억울하게 희생된 분들의 진상규명이 있어야 됩니다. 왜 죽어야 하는지도 모르고 죽어갔습니다, 이분들은. 그렇기 때문에 진상규명이 첫째고. 그다음에 이분들이 그동안에 우리 소위 빨갱이라는 누명을 받고 심지어는 주민들이 연좌제에 의해서 공직에도 나가지 못하는 그런 불이익을 당했기 때문에 그런 억울한 누명을 벗어야 됩니다. 그래서 명예회복이 있어야 되고. 그다음에 이들을 기리는 추모사업도 있어야 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보상을 반드시 해 줘야 한다는 게 제가 발의한 여순사건특별법의 주요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정관용> 보상은 어떤 분들을 대상으로 어느 정도의 보상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 정인화> 그 정도와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전문가들이 해야 할 영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보상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모든 사건의 끝부분은 전부 보상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예를 들면 교통사고가 났을 때 가해자가 누구고 피해자가 누구고 그다음에 어느 정도 가해 요인이 있고 피해 요인이 있다고 하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끝내서는 안 되지 않습니까? 가해자는 그에 따른 보상을 해 주는 것이 원칙이다. 국가가 그동안에 숱한 억압을 하고 가해를 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보상을 해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런 뜻으로 제가 법안에다 담았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세부적인 내용은 이제 시행령이나 이런 데서 더 논의가 필요하겠으나 일단은 진상규명하고 희생자 명예회복하고 추모사업도 할 수 있도록 하고 그리고 보상도 가능하도록 일단 법적근거를 마련하자 이 말씀이네요.

    ◆ 정인화> 그렇습니다.

    여수시의회 여순사건 특별위원회가 지난 7일 특별법 제정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갖고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여수시 의회 제공)

     


    ◇ 정관용> 그런데 이 법이 뭐 한 20여 년 가까이 계속 제출됐다가 폐기되고 제출됐다가 폐기됐다면서요?

    ◆ 정인화> 그렇습니다.

    ◇ 정관용> 왜 이게 처리가 안 돼 왔었습니까, 그동안에?

    ◆ 정인화> 이게 지금 제16대부터 19대까지 계속 이렇게 발의가 됐다가 자동폐기되고 그랬는데 이 여순사건이 발발했던 1948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역대 정부를 관통하는 망령이 하나 있습니다.

    ◇ 정관용> 뭡니까?

    ◆ 정인화> 그 망령이 바로 양민학살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공권력이 양민학살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건 당연한 하나의 사건이다, 이런 인식이 지배적이었죠. 그러다 보니까 역대 정부가 전부 반대를 해 왔습니다. 다행히 지금 과거사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된다는 그러한 인식이 이 정부 들어서 확산이 되면서 분위기가 많이 바꿔지고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도 특별법 통과의 가능성이 커졌다 하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 정관용> 사실 이게 지금 제주항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련을 맺고 있는 사건인데 얼마 전 제주 관련된 특별법이 만들어지기 전까지만 해도 제주 역시 양민학살이라는 걸 부정했었잖아요.

    ◆ 정인화> 그렇습니다.

    ◇ 정관용> 같은 연장선상에서 이제 여수, 순천도 다시 들여다봅시다 이런 얘기군요.

    ◆ 정인화> 네. 제주 4. 3사건이나 그다음에 여순사건이나 내용은 대동소이합니다. 그런데 제주 4. 3사건 특별법은 이미 제정이 됐습니다. 그리고 노근리사건법 그다음에 거창사건법 또 전부 특별법으로 제정이 됐습니다. 유독 지금 여순사건 특별법만 제정이 안 되고 있어서 이건 형평성 차원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이고.

    ◇ 정관용> 알겠습니다.

    ◆ 정인화> 그래서 반드시 통과가 되어야 된다 이렇게 보는 겁니다.

    ◇ 정관용> 오늘 대법원이 이 재심 결정을 내린 것도 특별법 통과에는 아주 긍정적 분위기가 되겠네요.

    ◆ 정인화> 그렇습니다. 대법원이 정말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적법한 절차도 없이 재판절차도 없이 죽어간 사람이 많고 그 당시 재판을 받았다고 했지만 재판기록이나 아무런 재판에 필요한 어떤 자료 그다음에 재판의 이유 이런 것도 없는 그런 재판이었습니다. 그것도 일부만 재판을 받았던 것이고. 나머지는 전부 즉결처분에 의해서 현장에서 총살당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일본도로 난자당해서 죽은 사람도 있었고요. 비참한 그런 사건이었습니다.

    ◇ 정관용> 아무쪼록 오늘 이 대법원 판결 등등을 계기로 이번 국회에서는 꼭 이 특별법 만들어질 수 있게 앞장서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요. 고맙습니다.

    ◆ 정인화> 네네.

    ◇ 정관용> 민주평화당의 정인화 의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