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T청문회, 한국당 '정경유착' 의혹에 '정국 뇌관'으로



국회/정당

    KT청문회, 한국당 '정경유착' 의혹에 '정국 뇌관'으로

    민주당 "한국당 황교안 방어하기 위해 KT 청문회 거부" 비판
    한국당 "법안 소위 먼저 열려야…음해성 의혹 제기 말라"
    KT 청문회, 당초 통신구 화재에서 '정경유착' 의혹으로…커지는 '폭풍'

    여·야 간사와 얘기하는 노웅래 위원장(사진=연합뉴스)

     

    KT 청문회를 둘러싼 여야의 갈등이 '자녀 특혜채용 논란'과 '정경유착 의혹'으로 확대되며 심화될 전망이다.

    당초 통신구 화재를 다룰 예정이었던 KT청문회가 자유한국당 유력 정치인들의 비리의혹들이 끼어들면서 '정쟁 폭풍의 핵'으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은 21일 성명서를 통해 "한국당이 KT 청문회를 무산시키려는 속내를 끝내 드러내고 말았다"고 한국당의 KT 청문회 거부를 비판했다.

    현재 한국당은 과방위 법안 소위에서 민주당과의 쟁점 법안들을 논의를 거부하고 있고, 소위 논의가 진행되지 않는 이상 KT 청문회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여당에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김성태 의원의 자녀 KT 특혜 채용 의혹 등 끊임없이 '음해성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KT 청문회에 임할 수 없다는 이유도 들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소위 법안 심사와 KT청문회를 연계 시켜서는 안되며 오히려 '청문회 무산을 위한 KT의 로비에 한국당이 넘어간 것 아니냐'고 역공세를 펴고 있다. 또 한국당 황 대표와 김 의원 등과 관련된 의혹을 방어하기 위한 의도라고 보고 있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 의원들은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이 시점에 돌연 청문회를 열지 못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KT 채용비리 의혹이 김성태 전 원내대표뿐만 아니라 황교안 당대표로까지 번지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저의가 아닌가 싶다"며 "만약 터무니없는 이유로 청문회를 무산시키려든다면 민주당은 청문회 개최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KT의 특혜채용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 커질 가능성이 커, KT 청문회를 둘러싼 여야간의 갈등은 증폭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한국당으로서는 KT청문회를 열게 되면 당대표 부터 당의 유력 정치인들까지 깊은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여당은 계속해서 청문회를 요구하며 집요한 공세를 이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민주동지회와 KT노동인권센터는 전날에도 KT 채용 비리 관련자들을 검찰에 추가 고발했다. 또 노조는 이석채 전 회장이 KT에 몸담았던 2009년 이후의 채용과정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청하고, 부정청탁 연루자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KT새노조는 앞서 한국당 황 대표가 법무장관 시절 아들이 입사 1년만에 KT 법무실에서 근무했다고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또 같은당 김성태 의원의 경우도 딸이 특혜 채용됐고, 채용 청탁 과정에서 KT내부인사가 전방위적으로 개입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새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김 의원 딸 채용비리 당시 6명의 특혜 채용 청탁이 있었다"며 "2009년 공채 당시 공채인원 300명 중 35명의 청탁이 있었다는 증언도 나왔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한국당 홍문종 의원 또한 19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시절 자신의 비서관 등 복수의 측근을 KT에 취업시켰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