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中과 무역협상 타결돼도 기부과 관세 유지"



미국/중남미

    트럼프 "中과 무역협상 타결돼도 기부과 관세 유지"

    • 2019-03-21 09:52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 무역 협상에 합의를 보더라도 중국이 합의를 잘 지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당분간 기존에 부과한 관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오하이오 주 방문을 위해 백악관을 떠나는 길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합의하면 즉시 관세를 해제할 것인가'를 묻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아니다. 우리는 관세 해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는 상당기간 (관세를) 유지하는 것을 논의 중이다. 왜냐하면 중국과 합의가 이뤄지면 중국이 그 합의내용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실히 해야하기 때문"이라며 "중국은 그동안 어떤 합의를 준수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노출해왔고, 우리는 그 점(합의준수)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대통령도 내가 중국에 한 일을 하지 않았다. 중국은 미국에서 수년 동안 해마다 5천억 달러를 가져갔다. 사실 우리가 중국을 재건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우리의 고위급 대표단이 협상 진전을 위해 이번 주에 그곳(중국)으로 간다"면서 "시진핑 주석은 내 친구이며 협상은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무역협상에 낙관적 견해를 보였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로 수십억 달러의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며 "상당기간 동안 그것은 유지될 것"이라고 기 부과한 관세를 당분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관리들이 지난해 9월에 2천억 달러(약 222조1천억원) 규모의 중국 제품에 물린 10% 관세는 일부 철회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당시 10% 관세는 중국의 보복관세에 대한 재보복 관세의 성격이 강하고, 또 소비재 비중이 높아 미국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불이익도 크기 때문이라고 WSJ는 분석했다.

    그러나 미국이 기술탈취 등 불공정 무역관행을 이유로 지난해 7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부과한 25% 관세는 무역 협상이 합의된 후에도 유지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