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檢, 안용찬 전 애경 대표 소환…가습기살균제 '윗선' 수사 탄력



법조

    [단독]檢, 안용찬 전 애경 대표 소환…가습기살균제 '윗선' 수사 탄력

    • 2019-03-20 15:21

    지난 18일 안 전 대표 소환 조사…檢, 최고 의사결정권자 직접 겨냥

    (사진=연합뉴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을 재수사 중인 검찰이 안용찬(60) 전 애경산업 대표를 소환 조사하며 윗선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SK케미칼(현 SK 디스커버리)과 애경산업 임원들을 구속한 검찰이 가습기 살균제 사태가 불거질 당시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상대로 직접 책임을 묻기 위한 수사에 본격 착수한 것이다.

    20일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권순정 부장검사)는 지난 18일 안 전 대표를 소환 조사했다.

    지난 1995년 7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애경산업 대표를 역임한 안 전 대표는 시민단체 가습기참사 전국네트워크(위원장 김기태)가 지난해 11월 업무상 과실·중과실 치사상 등 혐의로 고발한 14명 중 한 명이다.

    애경산업은 2011년 불거진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서 옥시의 '옥시싹싹 뉴가습기당번' 다음으로 많은 피해자를 낸 '가습기 메이트' 판매사다.

    검찰은 2016년에도 애경산업을 수사했지만, 가습기 살균제 원료인 CMIT(클로로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MIT(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의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아 사실상 중단했다.

    애경산업은 당시에는 원료 물질의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처벌을 피해왔지만, 최근 검찰 재수사 과정에서 거짓 정황들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서울대 이영순 교수팀의 흡입독성 안전성 실험 결과 보고서를 은닉하고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이 입증된 내부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폐기한 혐의로 애경산업 고광현 전 대표와 양모 전무 등 2명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 사태가 불거질 당시 최고 결정권자였던 안 전 대표가 가습기 살균제 원료 물질에 대한 유해성이나, 안전 검사 유무, 제품에 화학물질 성분이나 유해성 등을 제대로 표기했는지 여부 등을 사전에 알고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둘러싼 SK케미칼과 애경산업의 증거인멸 혐의를 다진 검찰이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경영진을 향한 '윗선'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