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2명의 여당 반란표…트럼프 비상사태 저지 결의안 상원 통과



미국/중남미

    12명의 여당 반란표…트럼프 비상사태 저지 결의안 상원 통과

    • 2019-03-15 08:28

    트럼프 대통령 거부권 행사 방침 밝혀
    여당 내 균열로 국정동력 확보에 비상

    미치 매코널 미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여당인 공화당 상원의원 12명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저지하는 법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의회 승인 없이 예산을 동원할 수 있는 비상사태 선포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러나 여당 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비상사태 선포를 반대하는 반란표가 터져나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정국 장악력에 힘이 빠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상원은 14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대통령 국가비상사태 선포 저지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해, 찬성 59표, 반대 41표로 법안을 통과시켰다.

    현재 상원은 공화당 53명, 민주당 45명,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2명으로, 이번 표결에서 공화당에서 12표가 이탈했다.

    법안이 하원과 상원을 모두 통과하면서 이제는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비상사태는 무력화될 위기에 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즉각 거부권 행사 방침을 밝혔다. 그는 "방금 통과된 민주당 주도 결의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고대하고 있다"며 "이 결의안은 국경을 열어 범죄와 마약, 인신매매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경안보와 장벽 지원을 위해 표결에 임해 준 모든 강한 공화당 의원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며 여당을 다독이는 모습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결의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면 이 법안은 다시 의회로 돌아간다.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의 효력을 발생시키려면 상하 양원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해서 현실적으로 비상사태가 무력화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나 여당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반기를 드는 반란표가 12표나 나오면서 앞으로 여권의 분열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이 상당히 떨어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전날 상원에서는 예맨 네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주도 연합군에 대한 미국의 지원을 끝내는 내용의 결의안도 공화당에서 반란표가 나와 찬성 54명, 반대 46명으로 통과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