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장 XX됐다" 러시아 화물선 조타실에서는 무슨일이?



사건/사고

    "선장 XX됐다" 러시아 화물선 조타실에서는 무슨일이?

    사고 전 욕설 난무하며 당황한 모습 역력
    광안대교 충돌 의식한 1항사와 선장 간의 언쟁

    러시아 선적 대형 화물선이 광안대교를 충돌하는 초유의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해경이 확보한 사고 선박의 항해기록저장장치(VDR)와 CC(폐쇄회로)TV에는 급박했던 당시 상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이 같은 자료 내용을 토대로 사고 당시 상황을 재구성해봤다. [편집자 주]

    28일 부산 광안대교에 초대형 화물선이 충돌했다. (사진=인스타그램 'canaan_manager' 제공 영상 캡쳐)

     

    부산 남구 용호부두에 정박 중이던 러시아 선적 화물선 씨그랜드호(5천998t)호는 지난달 28일 오후 3시 37분쯤 출항을 위해 선수와 선미 계류줄을 풀었다.

    씨그랜드호는 닻을 올린 지 3분 뒤인 이날 오후 3시 40분쯤 인근 계류장에 정박 중이던 요트와 1차 충돌 사고를 낸다.

    이 시각 선박 조타실 안에 있던 선원들은 욕설을 내뱉으며 당황한 모습을 감추지 못한다.

    선원들은 "못 돌린다", "지나갈 수 있겠지. XX지나가긴. 엔진정지" 등의 거친말을 쏟아냈다.

    15분 뒤 해상관제센터 VTS로부터 요트 접촉 여부를 묻는 호출이 들어왔다. 잠시 머뭇거리던 씨그랜드호는 "예선(예인선)이 필요하다"는 답을 했다.

    이후 조타실 안에서는 또 "어 망했네", 누가 갑판장 좀 도와줘라"는 등의 혼란스러운 모습이 연출된다.

    요트를 충돌한 이후 조타실 내에서 아무 대답을 하지 말라는 지시가 떨어진다. (사진=부산해경 제공)

     

    씨그랜드호는 다시 VTS에 "충돌은 없었다"고 교신했다가 예인선 2척을 요청했다.

    오후 4시 1분 조타실 안에서 선장 S(43)씨로 추정되는 사람이 "요트 충돌을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무런 말도 하지말라"는 지시를 내린다.

    1분 뒤 조타실 선원은 VTS에 "아무 문제 없다 (No problem)"는 교신을 반복해 한다.

    하지만, 조타실 내에서는 "우리가 725(요트)호를 갈아 올라타는데, 문제가 없다니"라는 욕설 섞인 탄식이 터져나왔다.

    씨그랜드호는 이후 용호항을 빠져나가려고 우현으로 방향을 돌렸다. 이 과정에서 선장과 1항사간의 의견 충돌이 빚어졌다.

    조타실 내에서는 선장의 지휘 능력을 의심하는 듯한 "선장 못돌린다. 선장 XX 됐다"는 등의 언쟁이 오간다.

    씨그랜드호가 광안대교를 충돌할 수 있다는 1항사의 주장과 선장의 의견이 대립하던 중 선수는 이미 광안대교를 앞에 두고 있었다.

    화물선이 광안대교를 충돌하기 직전 상황. (사진=부산해경 제공)

     

    씨그랜드호가 광안대교를 충돌하기 직전인 오후 4시 20분. 조타실 안에서는 "속도가 안빠진다 XX", "X됐다"는 다급한 외침이 들린다.

    잠시 뒤 "끝났다. 선장, XX됐다"는 한 선원의 탄식이 터져 나왔다. 광안대교를 충돌한 것이다.

    씨그랜드호는 광안대교를 들이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 후진을 한 뒤 먼바다 방향으로 향했다.

    이날 오후 6시쯤 조타실 안에서는 "이게 술의 결과다. 아예 배에서는 안 되지"라는 말이 흘러 나왔다.

    한편, 사고 원인을 수사하고 있는 해경은 선장 S씨가 음주 상태에서 비정상적인 판단으로 운항 지위를 한 것이 사고로 이어졌다고 결론 내렸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