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에듀파인은 공산주의"…색깔론까지 동원한 한유총(종합)



사건/사고

    "에듀파인은 공산주의"…색깔론까지 동원한 한유총(종합)

    • 2019-02-25 19:54

    "교육부 시행령은 교육 획일화하는 공산주의"
    학부모단체 "에듀파인 반대는 교육 농단"
    유은혜 교육부장관 "영리 목적 유치원은 교육기관 아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관계자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정부의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 반대 총궐기대회를 열고 '유아교육 말살하는 시행령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가관리회계시스템 '에듀파인' 도입을 앞두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교육부의 유아교육법 시행령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한유총은 25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모여 "유아교육을 획일화하는 교육부의 시행령으로 사립유치원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사립유치원 원장과 교사 등 주최 측 추산 3만명 (경찰추산 1만명)이 항의 차원의 검은 옷을 입고 참가했다.

    이들은 유치원 폐원 시 학부모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도록 의무화하는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은 재산권 침해이자 '공산주의 정책'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유총 이덕선 비대위원장은 "교육부가 사립유치원을 비리 프레임으로 덧씌워 결국 생활적폐로 낙인찍었다"며 "사립유치원의 생존과 유아교육의 다양성에 사망선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운영을 할 수 없어 폐원하려 해도 못 하게 하는 것이 자유대한민국인지 의심스럽다"며 "유아교육을 국가가 책임지는 나라는 공산주의"라고 비판했다.

    참가자들도 '학부모도 반대하는 시행령을 철회하라' '불통장관 불량장관 유은혜를 퇴진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홍문종 의원과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서석구 변호사 등도 단상에 올라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정태옥 의원은 "자유민주주의체제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은 사유재산제가 보장되는 자유주의체제"라며 "개인의 사유재산과 인신의 자유를 행사하는 것은 법률에 의하도록 하는데 시행령을 고친다는게 정상적인 나라냐"고 날을 세웠다.

    이에 앞서 학부모단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유총의 에듀파인 반대를 '교육 농단'이라고 비판하며 투명한 운영을 촉구했다.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연대 박인숙 상임대표는 "그동안 각종 비리로 아이에게 지급된 급식·간식이 얼마나 형편없이 지급됐는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투명한 회계를 위해 에듀파인은 최소한의 조치"라고 말했다.

    전국유치원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 김한메 위원장은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학교회계규칙은 따르지 않으면서 오로지 영리추구에 극대화된 집단이기주의적이고 이중적인 행태만 보여준다면 사립유치원의 학교로서의 위상을 학부모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부도 한유총의 집단행동에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리목적으로 운영되는 유치원은 교육기관이 아니다"라며 "사립유치원도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