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갑자기 화웨이에 화해 제스처?…미중 무역협상 카드?



국제일반

    트럼프, 갑자기 화웨이에 화해 제스처?…미중 무역협상 카드?

    (일러스트=연합뉴스)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공세를 높여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에 유화적인 입장을 내놓아 그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5G 사업에서) 미국 기업들은 노력을 강화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뒤처지게 될 것"이라며 "나는 미국이 지금 더 선두에 있는 기술을 막는 방법이 아닌 경쟁을 통해 이기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에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 풀이했다.

    이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무선통신망에 중국장비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행정명령에 당장 서명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워싱턴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화웨이를 '협상 카드'로 사용하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은 그동안 화웨이가 '백도어'가 설치된 통신장비를 통해 기밀을 빼돌릴 수 있다며 동맹국들에 5G 사업에서 화웨이를 퇴출하도록 촉구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는 별개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폭스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화웨이 장비에 대한 안보 우려를 드러내며 주변국의 공조를 거듭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만약 어떤 나라가 화웨이 장비를 채택하고 거기에 중대한 정보를 넣는다면 우리는 그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며 "우리는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동맹국들에서는 이상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영국은 화웨이 장비가 악의적 스파이 행위에 사용됐다는 증거는 없으며 화웨이 장비 사용에 따른 보안 위협을 관리할 수 있다고 밝혔고, 뉴질랜드 정부도 5G 사업에 화웨이를 아직은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