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대차 "광주형일자리 최종검토 후 결정"…노조 강력반발



기업/산업

    현대차 "광주형일자리 최종검토 후 결정"…노조 강력반발

    노사민정협의회 통과한 '광주형일자리'
    현대차 "광주시와 최종 검토 후 협약"
    현대차 노조 "확대간부 파업, 광주시청 항의방문"
    금속노조도 文정부 규탄 성명… 진통 이어질 듯

    30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용섭 광주시장(왼쪽)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본부의장이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동자와 광주광역시, 현대자동차가 임금은 줄이고 일자리는 늘리는 모델로 진행한 '광주형일자리'가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의결됐다. 사실상 타결됐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현대차는 "내용을 최종 검토한 뒤 협약식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고 현대차노조는 파업과 함께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어서 진통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30일 "노사민정협의회 의결 내용을 검토한 뒤 광주시와 협상을 진행한다"며 "협상 내용을 토대로 이후 협약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광주시는 광주시청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한국노총 윤종해 광주본부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형일자리 투자 내용을 담은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광주시는 의결된 내용을 토대로 현대차와 최종 합의 여부를 논의한다. 최종 합의가 이뤄질 경우 31일 광주시청에서 현대차와 투자협약식을 체결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우선 노사민정협의회 의결 내용을 검토한 뒤 광주시와 협상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광주형일자리가 9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지난해에도 두 차례나 합의 직전 무산된 적이 있다.

    광주형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세워 2021년 하반기까지 빛그린산업단지 62만 8,000㎡ 부지에 연간 10만 대의 경형 SUV 완성차 공장을 세우는 사업이다. 공장이 가동될 경우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 명, 간접고용은 1만 명에서 1만 2,000명을 기대하고 있다.

    광주형일자리에 줄곧 반대 의사를 밝힌 현대차 노동조합과 금속노조도 이날 노사민정협의회 의결 소식이 알려지자 곧장 성명서를 내고 강력 규탄했다.

    노조는 ▲ 세계자동차 시장의 공급포화, ▲ 국내자동차 공장의 구조조정과 70만 대 유휴시설 존재, ▲ 자동차산업 전체 노동자 임금의 하향 평준화 우려, ▲ 단체협약 위반 및 노동삼권 실종 등의 이유로 광주형일자리가 한국 자동차산업을 파괴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광주형일자리 협약체결을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로 규정한다"며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기아차노조와 연대해 대정부, 대회사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우선 다음 날인 31일부터 현대기아차 노조 확대간부 1000여 명이 파업에 들어간다. 같은 날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도 광주형일자리 철회에 힘을 보태고 있다. 금속노조는 "광주형일자리는 이미 지난해부터 각계 전문가들이 실효성도, 타당성도, 미래성도 없다고 판정받았다"며 "설을 앞둔 30일 전격적인 노사민정협의회 의결에 이어 31일 현대차를 끌어들이고 있다"고 규탄했다.

    현대차 노조가 전면적인 파업 카드를 꺼낼 경우 생산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광주형일자리가 최종합의를 눈 앞에 두고 있지만 현대차 노조를 포함한 노동계의 반발은 이후로도 계속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