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설훈 "전두환은 학살자, 국립묘지 안장 안돼"



사회 일반

    설훈 "전두환은 학살자, 국립묘지 안장 안돼"

    '이희호' 리본 단, 난까지 소품으로..
    7일 광주재판 앞두고 동정심 호소전략
    출두 안하면? 강제구인해 치매 확인
    현충원 안장은 호국영령 모독하는 짓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설훈(민주당 의원)

    2019년 새해 벽두부터 전두환 씨의 부인 이순자 씨의 망언이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다음 주에 전두환 씨 재판을 앞두고 있는데 이순자 씨가 한 인터넷 매체와 인터뷰를 한 겁니다. 40여 분간의 인터뷰였는데요. 일단 그 가운데 일부 발언. 이순자 씨의 인터뷰 내용 들어보시죠.

    [이순자 /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단임을 이루어 그 덕분에 지금 대통령들이 5년만 되면 착착. 더 있으려고 생각을 못 하잖아요. 민주주의 아버지가 누구예요. 저는 우리 남편이라고 생각해요. 오늘날의 민주주의를 이렇게 하고. 직선제 해야 민주주의라고 그래서 직선제 해 주니까 6.10 항쟁...]

     

    ◇ 김현정> 전두환 씨를 민주주의의 아버지다. 이렇게 치켜세우는 한 부분을 지금 들으셨습니다. 이거 외에도 '광주 재판에 출석 요구하는 건 일종의 코미디다. 재판부가 모종의 압력을 받고 있다.' 이런 주장도 했습니다. 이 얘기를 듣고 5월 단체는 물론이고요. 정치권도 자유한국당만 제외하고는 모두가 일제히 비판 논평을 내놓았는데요. 눈물을 보인 정치인도 있습니다. 바로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 전두환 정권에서 5년간 감옥살이하면서 고문도 당한 기억이 좀 떠올라서 더 그러셨던 것 같은데 오늘 그래서 저희가 스튜디오에 직접 초대를 했습니다. 설훈 최고위원 만나보죠. 어서 오십시오, 최고위원님.

    ◆ 설훈> 네, 반갑습니다. 설훈입니다.

    ◇ 김현정> 우셨어요.

    ◆ 설훈> 눈물이 좀 날 뻔했습니다.

    ◇ 김현정> 화가 나서 그러셨습니까, 서러워서 그러셨습니까? 왜 그러셨습니까?

    ◆ 설훈> 그런 거 다 함께 섞여 있는 그런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80년 광주에서 돌아가신 분들. 또 부상당한 분들. 또 그 뒤에도 많은 분들이 돌아가셨죠. 광주 항쟁 말고도 많은 분들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분들을 생각하면 뭐 어찌 이 사람들이 이렇게... 사람이라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울컥했던 상황이었습니다.

    ◇ 김현정> 사람이라면 어떻게 이렇게 말을 할 수가 있는가.

    ◆ 설훈> 숱한 사람이 죽었지 않습니까? 그리고 광주에서 어떤 상황이 있었습니까? 기관총, 헬기로 쐈다라는 얘기도 있고. 그리고 부녀자들이 성폭행 당했다는 것도 지금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건 뭐 다...

    ◆ 설훈> 그런 어마어마한 고통을 가한 사람들인데 학살이었는데. 그 학살의 당사자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습니까? 말이 안 되죠.

    ◇ 김현정> 말이 안 되죠. 우선 그 내용들, 인터뷰 내용 하나하나 우리가 짚기 전에 인터뷰 장소를 보니까요. 전두환, 이순자 씨 자택이었어요. 그런데 인터뷰의 소품으로 쓰인. 그러니까 두 사람이 대담을 하고 있고 카메라 중앙에 난이 하나 놓여 있는데 그 난에 '이희호, 김대중 평화센터 이희호.' 이런 리본이 하나 들어 있더라고요. 그게 인터뷰 내내 등장합니다. 그러니까 설정 소품인 거죠, 일부러 갖다놓은. 아마 집에 어딘가 있었던 것인지 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DJ의 비서관으로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설훈> 오래전에 보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김대중)대통령께서는 과거에 '전두환 씨를 용서를 한다.'라고 했었기 때문에 그랬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최근에 난을 보냈다는 얘기는 들어보지를 못했는데 아마 그쪽에서 기획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합니다. 확인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의도적으로 갖다놓은 것이다.

    ◆ 설훈> 네.

    ◇ 김현정> 왜 그랬을까요?

    ◆ 설훈> 그건 '김대중 대통령은 날 용서했다.' 이걸 강조하기 위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데 아마 대통령께서 살아계신다면 지금 이런 상황을 보시면 후회하실 거예요. '절대 용서해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었구나.' 이런 말씀을 하시리라 확신합니다, 저는.

    ◇ 김현정> '그 난 치워라.' 하셨을 것 같으세요?

    ◆ 설훈> 난 치워라 정도가 아니고 더한 말씀도 하셨을 리라 봅니다.

    ◇ 김현정> 그래요. 일단 인터뷰의 형식은 그랬고 내용으로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순자 씨 주장은 이렇습니다. '남편인 전두환 씨가 처음으로 단임제를 시행했다. 이 때문에 지금 대통령들은 5년만 되면 더 있으려고 생각을 못 하지 않느냐. 그러니까 민주주의의 아버지다.'라는 주장인데요.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 (사진=박종민 기자, 자료사진)

     

    ◆ 설훈> 말이 안 되죠. 87년 6월 항쟁을 모든 국민들은 다 기억하고 있습니다, 30년이 넘었습니다마는. 그 6월 항쟁 당시에 전 국민들이 시위를 했습니다. 나중에는 최루탄이 떨어졌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그럴 정도로 시위가 계속됐습니다. 6월 한 달 계속. 전국에서 다 했습니다. 그 내용은 소위 호헌 철폐라는 것이었습니다. 호헌 철폐가 뭐냐. 단임제, 체육관 대통령. 간선제는 안 된다. 직선제로 대통령 뽑아야 된다, 이거였습니다. 그건 전두환이 호헌하겠다고 주장했고 국민들은 호헌 안 된다, 직선제로 해야 된다. 우리 힘으로, 우리 손으로 대통령 뽑아야 한다 이거였거든요. 아주 단순한 구호였습니다. 결국은 전두환이 항복했죠. 그래서 6.29 선언이 나왔고요. 그리고 민주주의 절차를 밟아가지고 대통령 선거를 치르게 될 수 있었던 겁니다, 직선제로. 그런 과정에서 절대로 전두환은 안 하려고 했습니다. 워낙 국민들의 저항이 거셌기 때문에 할 수 없이 했던 거죠. 자신이 한 것으로 얘기한다면 그거야말로 거짓말 중의 거짓말이죠. 국민, 전 국민이 보고 있는데 내놓고 거짓말하는 겁니다.

    ◇ 김현정> 지금 전두환 씨가 치매라고 부인 이순자 씨가 어제 계속 이야기를 어제 했는데 과연 치매가 한 사람뿐인가. 이런 얘기도 지금 문자로 올 정도로...

    ◆ 설훈> 치매를 확인한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저도 못 들어봤는데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7일날 광주에서 재판을 하기 때문에 와야 됩니다. 와서 재판장이 보고 치매가 맞구나. 그럼 재판을 않고 돌려보내면 되죠. 확인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건 재판정에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치매인지 아닌지는 그건 1월 7일 광주 재판에서 판정을 받아야 될 거라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아니, 지금 청취자 문자는 그 말씀이 아니고. 그 당시 그러니까 호헌 철폐. 우리가 국민들이 항쟁을 하고 이렇게 해서 민주주의 단임제가 된 것을 기억 못 하는 그분이, 그분이 오히려 그런 것 아니냐는 문자가 온다는 그 말씀이셨어요, 제 얘기는.

    ◆ 설훈> 예, 죄송합니다.

    ◇ 김현정> '40년 전 일이다. 지금 김정은도 환영한다면서 환영 벽보를 붙이고 난리인데 40년 전 일을 가지고 한국 발전을 이렇게 한 대통령을 아직까지도 그렇게 비난하는 편협한 사람들이 무슨 이북과 화해한다고 그러냐.'라는 얘기도 어제 이순자 씨가 했네요.

    ◆ 설훈> 40년 전 일이라도 당자가 사죄를 하고 국민 앞에 용서를 빌었다면 우리는 다 잊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억은 하지만. 그러나 전두환과 그 사람들은 지금까지 한 번도 용서를 구한 적이 없습니다. 자신들이 지금도 온갖 소리를 다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내가 한 일 아니다, 이렇게. 발포 명령한 적 없다.

    ◆ 설훈> 그래서 진상을 밝혀야 되고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누가 발포를 명령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 부분인데 아직도 진상이 다 안 밝혀져 있습니다. 그래서 용서하려야 용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 상황은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을 통해 가지고 광주 상황이 어떻게 됐다라는 걸 전 국민이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그 진상을 전 세계에 다 드러내는 절차가 필요하고 과제가 아직 남아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국회에 광주 진상 위원회가 있는데 자유한국당이 의원들 내보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법은 통과가 됐습니다마는 진행이 안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난 1일 민주주의의 아버지는 자신의 남편이라 인터뷰를 통해 주장한 전두환 씨 부인 이순자 씨 (사진=유투브 캡처)

     

    ◇ 김현정> 그렇군요. 지금 분노의 문자들이 많이 들어옵니다마는 좀처럼 언론에 나서지 않던 이순자 씨가 2019년 새해 벽두부터 왜 인터뷰에 나섰을까. 그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설 의원님?

    ◆ 설훈> 1월 7일 광주에서 재판을 하도록 돼 있습니다.

    ◇ 김현정> 다음 주입니다.

    ◆ 설훈> 광주에서 재판 안 받기 위해서 대법까지 소를 했습니다마는 결국 대법에서 광주에서 재판하라.

    ◇ 김현정> 그랬죠.

    ◆ 설훈> 결정이 났기 때문에 1월 7일은 안 가지 못할 겁니다. 안 가면 강제 구인이라도 해야죠. 그래서 가게 될 터인데 그 재판에서 좋은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서 일종의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수단 아닌가.

    ◇ 김현정> 여론전?

    ◆ 설훈> 네, 그게 첫째일 것 같고 또 두 번째는 보수층이 아직도 있습니다. 그 사람들 결집시켜가지고 하나의 세를 만들어서 그 힘으로 재판부에 압력이라도 가할까? 이런 계산이 있었던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여론으로 재판부에 압력을 가하는... 그런데 지금 어제 뭐라고 그랬냐면은, 인터뷰에서. '재판장이 모종의 압력을 받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가지고 자꾸 서울로 옮겨달라는 걸 기각하는 거 아니냐. 따라서 이 재판 결과도 공정치 못할 수 있다.'라는 뉘앙스의 말을 했거든요.

    ◆ 설훈> 지금 재판부는, 사법부는 법과 그리고 양심에 따라서 또는 국민의 엄청난 압력이 있다면 그것을 무시 못 할 거라 생각합니다, 사법부가. 그런 압력이 있다면 있겠지만 그 외에는 재판부는 확실하게 독립돼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순자 씨가 한 얘기는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봅니다.

    ◇ 김현정> 오히려 지금 하고 있는 이 인터뷰, 이 여론전이 압력이면 압력이다. 이 말씀이신 거예요?

    ◆ 설훈> 국민의 압력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전두환 씨가 이제 군사 반란으로 내란죄 처벌을 받아서 전직 대통령 예우는 박탈이 됐습니다. 그래서 호칭도 역시 이렇게 저희가 쓸 수 있는 것인데 현충원 안장은 가능한 상태입니다, 여러분. 법상으로 보면 말이죠. 그래서 전두환 국립묘지 안장 금지 특별법이라는 게 국회에 법안이 제출은 됐습니다마는 여전히 계류 중입니다. 이 문제는 어떻게 보세요?

    ◆ 설훈> 저도 국회에 있습니다마는 법 통과가 참 과정이 지난합니다. 특히 여야가 의견이 일치되지 않을 때는 거의 안 된다고 봐야 합니다. 지금 우리 국회 구조로서는. 그렇기 때문에 이 법도 그냥 사산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엄청난 국민적 압력이 있지 않으면 이게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전두환 씨를 국립묘지에 안장한다? 저는 잘 안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국민들이 저항할 겁니다. 아마 그렇게 결정을 하고 강행하겠다면 국민들이 받아들일까요? 아마 국립 현충원 앞에서는 엄청난 시위가 있을 것이고 결국 무시 못 할 거라 저는 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전두환 씨 측의 주장은 아니, 지금 법적 근거로는 내가 못 갈 이유가 없다, 국립묘지에. 이런 주장. 반드시 (국립묘지에)묻혀야 된다는 주장인데요.

    ◆ 설훈> 법 이전에 상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국민들이 법이 지금 미비해가지고 제대로 안 된 상황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호소하고 국민들이 결정하자고 본다면 저는 그게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법 이전에 상식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는 전두환 씨가 그 많은 사람을 학살한 학살자인데 국립 현충원에 묻히겠다면 현충원에 있는 영령들 모독하는 짓이라 생각합니다.

    ◇ 김현정> 현충원에 있는 그 많은 애국자들, 순국선열들을 모독하는 것이다.

    ◆ 설훈>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재판에는 나와야 되겠죠? 만약 다음 주 재판에 안 나간다면 강제 구인해야 된다고 보세요?

    ◆ 설훈> 당연히 강제 구인해야 됩니다.

    ◇ 김현정> 전직 대통령이기 때문에 법원이 쉽게 구인 못 할 거라는 얘기도 있는데요.

    ◆ 설훈> 그건 아닙니다. 그건 아니고요. 사자 명예 훼손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안 나올 수가 없을 것이고 나와서 얘기를 들어봐야 합니다. 자기도 할 말 있으면 해야죠. 지금 이순자 씨가 얘기하듯이 이렇게 하면 됩니다, 당당하게.

    ◇ 김현정> 그런데 5분 있으면 다 잊어버리는 치매래요. 5분 전에 한 말도 다 기억을 못 한대요.

    ◆ 설훈> 치매인지 아닌지는 보면 알죠. 얘기를 해 보면, 재판을 해 보면.

    ◇ 김현정> 해 보면 안다.

    ◆ 설훈> 이게 치매가 아니라는 것을 누가 모르겠습니까? 쇼를 할 수 있겠지만요. 그래도 쇼는 금방 드러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일단 재판정에 나와서 본인이 뭐라고 얘기하는지를 들어야 되고 국민이 보고 판단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다음 주 전두환 재판을 앞두고 설훈 의원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설훈> 네,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