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MW 화재는 EGR 설계 결함"…피해자모임 "대환영"



자동차

    "BMW 화재는 EGR 설계 결함"…피해자모임 "대환영"

    민관합동조사단 "부품 문제 아닌 설계부터 결함"
    국토부 "흡기다기관도 추가 리콜… 축소 은폐는 과징금"
    피해자모임 "환영… 현재 진행 중인 소송에 큰 도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서울청사에서 김경욱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과 박삼수.류도정 민관합동조사단장이 BMW 화재 원인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올해 여름 한반도를 뒤덮은 BMW 화재사고의 원인에 대해 정부가 단순 일부 부품 문제가 아닌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의 근본적인 설계 자체에 결함이 있었다고 밝혔다.

    여기에다 BMW가 1차 리콜 대상 차량을 축소하고 고의적으로 결함을 은폐 축소했다며 검찰 고발과 함께 과징금 112억 원도 부과하기로 했다. BMW 피해자모임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 국토부 "EGR 설계 자체 결함"… 리콜 축소·은폐도 지적

    정부가 BMW 연쇄 화재 사태의 원인으로 애초 잘못 설계된 EGR 소프트웨어를 꼽았았다. 당초 'EGR 바이패스 밸브' 부품 결함이 화재 원인이라고 밝힌 BMW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EGR 설계결함으로 EGR 쿨러에 균열이 생기고 이로 인해 누수된 냉각수와 침전물에 불이 붙은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8월부터 각계 각종 민간 전문가을 포함한 3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BMW 화재 원인 등을 조사해왔다.

    이날 발표에서 국토부는 EGR 설계결함으로 EGR 쿨러에 균열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EGR 설계결함으로 EGR 쿨러의 열용량이 부족하거나 EGR이 과다하게 사용됐는데 결국 이 과정에서 EGR 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이 일어났고 이 충격으로 균열이 생겼다는 것이다.

    결국 '균열된 EGR 쿨러에서 냉각수 누수'→ '냉각수가 엔진오일 등과 섞여 EGR 쿨러, 흡기다기관에 점착'→ 'EGR 밸브 열림 고착'→ '배기가스 후처리시스템(DPF·LNT)을 작동시키다가 고열 발생'→ '침전물과 만나 불티 발생'이라고 화재단계를 밝혔다.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가 BMW 사고차량의 EGR 쿨러를 들어보이고 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화재 발생원인이나 EGR 설계결함으로 냉각수 끓음 현상(보일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진=박종민기자

     

    이날 민관합동조사단은 한국에서만 BMW 차량 화재가 집중된 원인도 밝혔다.

    조사단은 BMW 자료를 검토한 결과 "배출가스 규제가 유사한 독일(0.19%)과 영국(0.17%)은 한국(0.14%)과 화재 발생비율이 비슷했다"며 "다만 규제가 강한 미국(0.03%)은 EGR 사용을 줄이고 별도 질소산화물(NOx) 저감장치를 장착해 화재가 적었다"고 밝혔다. 환경규제가 약한 중국(0.1%)은 EGR 사용이 낮아 화재가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 피해자모임 "수차례 지적한 내용… 대환영"

    BMW 차량 화재로 피해를 입은 BMW 피해자모임도 즉각 환영 입장을 내놓았다.

    BMW 피해자모임의 민형사상 소송을 맡고 있는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국토부가 발표한 '화재 원인'과 '결함 은폐에 대한 과징금 및 형사 고발 조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BMW 피해자모임이 주장해 온 'EGR 과다 작동 설계 결함'을 정부가 화재 원인으로 수용한 것을 매우 환영한다"며 "엔진 ECU 소프트웨어 결함을 찾아낸 것도 제대로 된 분석"이라고 말했다.

    피해자모임은 결국 BMW가 다른 자동차 회사보다 EGR 밸브를 훨씬 많이 열고 닫기 때문에 EGR 밸브가 고장 나 열린 상태로 고착된 것이고 EGR 쿨러도 균열이 생겨 불이 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피해자모임은 국토부가 BMW에 흡기다기관 등 추가리콜을 명령한 것도 환영했다.

    하 변호사는 "그동안 피해자모임이 공개적으로 요구한 17만 2,080대의 흡기다기관 교체를 국토부가 수용해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다만 "흡기다기관 천공으로 화재 발생 위험은 신형차량에도 있다"며 "기존 차량뿐 만 아니라 신형 차량에 대해서도 흡기다기관 교체 리콜을 명령해야한다"고 요구했다.

    국토부가 BMW의 결함은폐 사실을 밝혀낸 것에 대해서도 피해자모임은 "환영한다"며 "BMW 본사가 이미 2015년 10월 EGR 쿨러 누수문제 TF를 구성한 적이 있는 점, 또 최근엔 뒤늦게 2차 추가 리콜을 실시한 것, 교체비용이 100만 원에 달하는 흡기다기관 결함은 은폐하려 한 점"을 지적했다.

    다만 피해자모임은 "민관합동조사단이 BMW가 4기통 디젤엔진에서 고압 EGR 시스템만 장착한 것을 화재 근본 원인으로 지적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BMW는 6기통 엔진과는 달리 4기통 디젤엔진에는 고압 EGR만 장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흡기다기관 교체를 넘어서 새로운 엔진을 장착하라고 명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