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승기]이탈리아 감성 두카티의 상징 ‘몬스터 821’



자동차

    [시승기]이탈리아 감성 두카티의 상징 ‘몬스터 821’

    [라영철의 모터바이크 시승기]
    몬스터 특유의 스포티함, 퍼포먼스 그리고 민첩성
    109마력의 파워‥특유의 디자인과 멋스러움
    바이크 입문자나 초보 라이더도 즐길 수 있는 머신


    ‘까칠하다’, ‘질주본능’, ‘레이싱’ 등의 문구들은 ‘두카티’ 바이크를 떠오르게 하는 상징어이기도 하다.

    특유의 디자인과 멋스러움에서 두카티의 정체성을 읽을 수 있다.

    두카티 몬스터 821 (사진=두카티 코리아 제공)

     

    몬스터 821은 몬스터 특유의 스포티함, 퍼포먼스, 그리고 민첩성을 자랑했다.
    109마력의 파워까지 더해져 라이딩의 즐거움도 선사했다.

    코너링, 직진성, 브레이크, 엔진 출력, 전자적인 부분에서도 라이더를 만족시켰다.
    과속 방지턱이나 거친 노면을 달릴 때 튀는 느낌은 있었으나, 대체로 부드러웠다..

     

    몬스터 821은 배기량 821cc 의 트윈 실린더 데스모드로믹 테스타스트레타 11° 엔진으로 구동되며,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이다.

    스로틀을 열자, 두카티 특유의 매력을 그대로 발산했다. 낮은 회전속도에서도 폭발적인 토크 감을 느낄 수 있었다.

    테스타스트레타 11° 엔진

     

    최대 출력인 109마력과 7,750 rpm상의 8.8 kgm (86 Nm)이라는 최대토크를 보장한다.

    실루엣과 볼륨 그리고 몬스터를 상징하는 근육질의 탱크와 헤드라이트는 모던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두카티 고유의 차체 프레임, 곡선으로 똬리를 튼 배기 파이프와 머플러는 이탈리아 감성의 디자인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브레이킹 시스템은 최대한 안전과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였다.

     

    방사 형태로 장착된 4피스톤 프런트 브레이크 캘리퍼는 2개의 세미 플로팅 320mm 디스크에, 2피스톤 리어 브렘보 캘리퍼는 245mm 디스크상에서 작동한다.

    계기판에는 풀 컬러 TFT로 현재 기어 단수와 연료 잔량을 확인 할 수 있는 표시등이 있다. 디스플레이 위치가 변경되면서 낮과 밤 어느 때든 라이더에게 높은 시인성을 제공한다.

    건조중량 180.5kg의 차체는 코너링에서도 부담이 적었다. 와인딩(winding)과 가속, 감속에서도 큰 무리가 없었다.

     

    ‘몬스터 821’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이유는 또 있다. 바이크 입문자나 초보 라이더가 운전 스킬을 익히는 데도 도움을 준다.

    821의 엔진음과 경쾌함은 역동적이었고, 투어러 느낌도 맛볼 수 있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797의 엔진음과 고동감의 조화는 7,000rpm을 전후해 가장 역동적이었고, 경쾌함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적절한 마력과 출력이 돋보였다.

     

    또한, 몬스터 821에 장착할 수 있는 액세서리 중 새로운 것은 ‘두카티 퀵 시프트(DQS)’이다.

    ‘두카티 퀵 시프트’는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 기어를 변속할 수 있는 레이싱으로부터 비롯한 전자 시스템이다.

    즉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 스로틀이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기어를 올릴 수 있고, 스로틀을 닫은 상태에서 기어를 내릴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라이딩 조건에서 최상의 구동력을 보장하기 위한 방식이다.

    가속 중의 DQS 시스템은 순간적으로 가속을 제어함으로써, 클러치 레버 사용에 대한 시간을 줄여주므로 더욱 차체가 안정적이게 된다.

    이 시스템은 라이딩시 승차감을 더욱 좋아지게 할 뿐만 아니라 잦은 기어 변경을 필요로 하는 도심 주행 및 굴곡이 많은 도로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두카티 몬스터 821' 주요제원
    엔진: Testastretta 11°, L-Twin, 4 Desmodromically actuated valves per cylinder, water cooled
    배기량: 821 cc
    보어 X 스트로크: 88 × 67.5 mm
    최대출력: 109 hp / 9,250 rpm
    최대토크: 8.8 kgm) / 7,750 rpm
    기어: 6 speed
    변속기: 6단
    프런트 서스펜션: 텔레스코픽
    프런트 타이어: 120/70 ZR17
    리어 서스펜션: 모노 쇽 업소버
    리어 타이어: 180/55 ZR17
    휠 트래블(프론트/리어): 130 mm / 140 mm
    프런트 브레이크: 4piston 더블 디스크 (ABS)
    리어 브레이크: 2piston 싱글 디스크 (ABS)
    건조 중량: 180.5 kg (398 lb)
    공차 중량: 206 kg (454 lb)
    시트고: 785 ~ 810 mm
    휠 베이스: 1,480 mm (58.27 in)
    연료탱크 용량: 16.5 l (4.36 US gal)
    시트 수: Dual seat
    가격(VAT 포함): Ducati Red : 17,300,000 / Ducati Yellow, Dark Stealth : 17,600,000원
    시승차량제공: 두카티 코리아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