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 '청정휴양 관광도시' 목표

  • 0
  • 0
  • 폰트사이즈

제주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 '청정휴양 관광도시' 목표

    • 0
    • 폰트사이즈

    트램 타당성 검토와 제주-북한 연계 교차관광상품도 제시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은 고품격 관광지를 표방한 2차 진흥계획을 확장시켜 청정휴양 관광도시로서 질적성장을 꾀하는 것으로 제시됐다.

    23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열린 제주관광진흥계획 연구용역 토론회에서 제주관광학회는 2023년을 목표로 한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을 내놨다.

    제3차 관광진흥계획은 우선 '행복을 키우는 청정휴양 관광도시'를 목표로 민선7기 관광정책 기조인 '질적 성장'과 문재인 정부의 관광정책 기조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을 반영했다.

    지역주민은 소득증가와 삶의 질 향상을, 관광객은 관광체험의 만족을, 사업자는 적정한 이윤 확보를, 종사원은 직장의 안정과 성장을 꾀하는 등 제주관광 모든 주체의 행복을 키워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목표로 제시된 관광수용 태세의 개선과 혁신을 위해 여행업은 전문성 강화와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을 촉진하고, 숙박업은 관광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는 숙박시설의 질적관리에 초점을 맞출 것을 제안했다.

    외식업은 제주향토음식의 세계화에, 관광지는 제주관광시장 변화에 맞춘 콘텐츠 발굴과 공정관광 환경 조성에, 카지노업은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사회 환원에 목표를 뒀다.

    청정환경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선 마을 문화관광사업 육성으로 공동체 강화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주민주도형 문화관광을 육성하고, 문화예술을 접목한 공연 관광상품 개발로 제주형 공연관광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친환경 관광교통 체계 정립 차원에서 녹색 교통수단이란 장점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이 약하다는 이유로 논의가 중단된 '트램'의 타당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식기반 마케팅 체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국시장의 지속적 관리와 시장 다변화 전략을 모색하고, 제주관광 브랜드 가치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개방형플랫폼을 활용한 관광비즈니스모델 창출과 4차산업혁명 연계한 지능형 관광활성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정보 체질 개선도 모색하기로 했다.

    남북교류 확대에 따른 제주관광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제주-북한 연계 평화크루즈를 운영하고, 항공을 통한 제주-북한 연계 교차관광상품 개발도 제시됐다.

    제주의 청정과 휴양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관광상품 개발과 수익증대를 위해 지역특화 산업 육성과 스마트 마이스 환경을 조성하고, 레저스포츠 관광대표 브랜드 육성, 중장기 크루즈 산업 육성, 그리고 쇼핑관광 인증제 도입 등을 통한 쇼핑환경도 개선하기로 했다.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은 도의회 의견 수렴과 최종보고회를 거쳐 올해 안에 확정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