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리빙랩, 지속 가능성과 공공의 역할



대전

    리빙랩, 지속 가능성과 공공의 역할

    [동네문제부터 사회변혁까지, 리빙랩⑤] 대전CBS 창립 20주년 특별기획

    화두지만 실체가 모호한 4차 산업혁명. 5G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3D프린터와 스마트시티 등이 집중 조명 받고 있지만 바탕은 공동체로 볼 수 있다. 공동체 자체가 실험 공간이자 대상인 리빙랩(LivingLab)은 수요자 중심의 소소한 문제부터 4차 산업기술과 접목을 통한 사회변혁, 더 나아가 수익 창출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도시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대전CBS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리빙랩의 다양한 측면과 기대효과, 국내외 현황 등을 짚어봤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공동체를 디자인하다...리빙랩과 자발적 참여
    2. '건너유 프로젝트'부터 '빅데이터 판매'까지
    3. 세계의 리빙랩들 '사회 변혁'을 꿈꾸다
    4. 리빙랩 기반 스마트시티와 도시 재생
    5. 지속 가능성과 공공의 역할
    리빙랩(LivingLab)이 동네 문제부터 사회 변혁까지 기대할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관건은 역시 시민의 참여와 지속 가능성 확보 여부다.

    참여 독려를 위해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사회적 가치를 위한 자발적 참여 등 저마다 특성에 맞는 개념을 정립해 나가는 중이다.

    네덜란드를 비롯해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사회적 가치와 함께 인센티브 등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암스테르담의 메이커버서티(makerversity) 모습 (사진 = 신석우 기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과 아인트호번의 '브레인포트(Brainport)', 벨기에 브뤼셀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유럽리빙랩네트워크(ENoLL),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리빙랩 참여자들 대부분 '인센티브'를 강조한 반면 프랑스 Issy시(市)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지목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들어 국내에서는 공동체와 함께 정부 등 공공의 역할에 대한 '복잡한(?)' 시각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현실적으로 사업의 첫 단추를 꿰기 위한 예산 확보 대상으로서 중앙 및 지방정부의 역할을 기대하면서도 성급한 성과와 회계 처리에 대한 부담감에 대한 '복잡한' 시선이다.

    현지에서 지켜본 유럽 여러 리빙랩들에 비해 우리의 그것들이 전혀 뒤쳐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지금'의 공공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지난 1월 전주의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진행된 제6차 한국리빙랩 네트워크 포럼 참가자들은 "예산권을 쥐고 있는 일부 공공 기관의 간섭으로 인해 사업이 당초 취지에 어긋나기도 한다"는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무작정' 기대는 안 되겠지만, 공공의 예산 지원 등 역할이 강화된 리빙랩은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고민과 함께 활동가들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하다.

    행정안전부와 희망제작소가 공동 주관하는 '2018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 소셜리빙랩에 선정된 20개 사업들은 각각 3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대전에서는 유성구 노은동 주택가 쓰레기 문제와 장애인 이동 편의를 위한 이동형 경사로 설치 사업이 선정됐는데, 정부의 예산 지원은 두 리빙랩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희망제작소가 '국민참여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소셜 리빙랩 공모에서 선정된 리빙랩에 각 3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사진은 선정된 리빙랩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지난 9월 진행된 대전지역 오프닝데이 모습 (사진 = 신석우 기자)

     

    이 같은 정부 예산은 리빙랩 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에도 기여를 한다.

    2011년 설립된 유성구 어은동 공유 공간 '벌집'을 바탕으로 창업한 도시재생 스타트업 '윙윙'은 쉐어하우스와 카페, 공간 임대 등으로 수익을 얻고 있지만, 정부 예산의 비중도 적지 않다.

    이태호(31) 윙윙 대표는 "의미가 있는 일임에도 지속 가능성이나 먹고 사는 문제 때문에 지역을 떠나거나 다른 일자리를 구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대안적 공동체 혹은 새로운 안전망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 대표의 "공공에 크게 의지하면 자생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는 말도 간과해선 안 되지만, 이어진 "민간의 영역만으로 사업을 유지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라는 말도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대전시가 조직개편을 통해 '공동체지원국'을 신설한 것은 주목받을 만 하다.

    이미지 = 희망제작소 제공

     

    지역공동체과와 사회적경제과 청년정책과와 교육복지과 등의 부서를 새롭게 조직한 것인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김영진 공동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 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행정안전부 등 역시 시민과 학계, 민간과 NGO, 공공 등 5개 부문을 소셜 리빙랩의 주축으로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시민, 주도적 참여와 공동 창안 ▲학계, 전문지식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자문 ▲민간, 시제품 및 솔루션 개발 ▲NGO, 의제연결과 공동창안 그리고 참여 ▲공공, 인프라 구축과 민관협력 그리고 정책 지원 등의 역할을 강조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성지은 박사는 "공공 뿐 아니라 리빙랩 자체적으로도 스케일업하고 진화해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최근에는 삼성과 LG 등 대기업들도 리빙랩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시민과 전문가, 공공과 기업 등의 협업이 리빙랩 안에서 제대로 이뤄질 경우 사회 시스템을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빙랩이 만능은 아니다. 하지만 4차 산업시대를 앞두고 개인 혹은 공동체 단위의 주변 문제 해결부터 과학 기술을 접목한 사회 변혁의 수단으로까지 세계 많은 국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자신의 신혼집을 마을 사랑방으로 개방해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청년과 같은 시도와 어은동 골목상권을 되살린 공동체와 같은 집단 지성은 '이미' 많다.

    '아직은 아쉽지만'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4차 산업 기술을 갖춘 전문가들의 공동체 참여와 삼성, LG 등 국내 대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도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여기에 예산 지원과 자율성 보장 등 공공의 역할이 더해져 시민 참여와 지속 가능성이 보다 더 확보된다면, 어쩌면 대한민국은 그 동안의 '지연된 시간'을 뛰어넘어 4차 산업이라는 '새로운 물결'의 가장 앞자리를 차지하게 될 지도 모른다.

    일상 속 살아있는 실험실, 리빙랩(LivingLab)은 선두 자리로 가는 지름길이자 가장 유력한 수단 가운데 하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