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GRBOYZ 인터뷰②] 요즘 '더 흥한' 네 남자, 스윙스·기리보이·키드밀리·노엘



가요

    [GRBOYZ 인터뷰②] 요즘 '더 흥한' 네 남자, 스윙스·기리보이·키드밀리·노엘

    (왼쪽부터)노엘, 기리보이, 스윙스, 키드밀리

     

    '너희 옷이 그게 뭐야 얼른 갈아입어~' '여름엔 덥게 겨울엔 춥게~ 여름엔 덥게 겨울엔 춥게~' 통통 튀는 멜로디와 가사, 중독성 넘치는 후렴구가 매력적인 이 곡은 힙합 레이블 저스트뮤직(Just Music)과 '인디고뮤직'(Indigo Music) 소속 아티스트 스윙스, 기리보이, 키드밀리, 노엘이 함께 부른 '플렉스'(flex)다.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7월 마지막 날 발표된 '플렉스'는 계절을 건너 석 달 가까이 음원차트 상위권에 머물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힙합신에서 '핫'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이들이 한 데 모여 완성한 이 곡은 공개 직후 국내 주요 음원차트 '톱100'에 진입했지만, 수없이 쏟아진 신곡들에 밀려 빠르게 '차트 아웃'됐다. 하지만 다행히 금새 입소문을 타며 '역주행'에 성공했고, 음악 팬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받는 '롱런곡'으로 거듭났다.

    '역주행'의 비결은 SNS와 유튜브였다. 애초 '플렉스'는 태생부터 남다른 곡이었다. 인디고뮤직과 국내 최대 모바일 미디어의 힙합컬처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Dingo freestyle, 이하 'DF')의 합작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곡이기 때문. 'DF' 측은 음원 공개 전인 7월 26일부터 최근까지 '플렉스'에 참여한 스윙스, 기리보이, 키드밀리, 노엘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페이크 다큐 형식의 영상 콘텐츠 '지알보이즈'(GRBOYZ)를 공식 소셜 채널에 순차적으로 게재해 음원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꾸준히 높일 수 있었다. '지알보이즈'는 지난달 25일 공개된 '나랑 같이 쇼핑 가자 용돈 갖고 와' 편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여덟 편의 에피소드가 공개됐는데 유튜브에서만 총 조회수가 1200만 건이 넘는다. 마찬가지로 'DF'과 손잡고 제작한 뮤직비디오 역시 조회수 1000만 건을 돌파했다. '지알보이즈' 덕분에 인디고뮤직은 '플렉스'라는 인기곡을 얻었고, 'DF' 측은 채널 구독자 수가 10만 명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 결과적으로 '플렉스' 프로젝트는 인디고뮤직과 'DF' 양측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된 셈이다.

    모바일 미디어와 힙합 레이블이 만나 시너지를 낸 새로운 성공사례에 대한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플렉스' 프로젝트를 이끈 주역들 중 'DF' 소속 콘텐츠 제작자들(정혜진 CP, 류지명·안준원·최병주 PD, A&R 담당 김현민, 뮤직비디오 감독 경규리)과 직접 만나 제작 후일담을 들어봤다. '플렉스'와 '지알보이즈'로 음악 팬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 스윙스, 기리보이, 키드밀리, 노엘과는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스윙스, 기리보이, 키드밀리, 노엘과의 일문일답. (인터뷰①편 [GRBOYZ 인터뷰①] "'flex' 음원차트 역주행, 모바일콘텐츠 힘 실감했죠"에서 이어집니다)

    스윙스

     

    기리보이

     

    ▲ '플렉스'로 석 달 가까이 차트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소감이 궁금하다.
    스윙스="행복하다. 누가 이런 상황에서 행복감을 느끼지 않을까. 너무 좋다"

    ▲ 아티스트 입장에서 '플렉스'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작업하며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노엘="대중성에 가장 중점을 많이 뒀다. 노래가 잘 팔려야 해서 비속어를 쓰지 않았다"

    ▲ 음원과 연계된 영상콘텐츠인 '지알보이즈'가 인기를 얻은 비결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
    기리보이="곡 작업은 물론, 콘셉트 설정, 영상 촬영까지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진행했는데, 오히려 그렇게 하니까 잘 되지 않았나 싳다. 아마도 힘을 주면 망했을 것 같다"

    ▲ '지알보이즈'를 촬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과 그 이유는.
    스윙스="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에서 기리보이, 키드밀리, 노엘에게 영혼을 털릴 때였다. 진심으로 그땐, 특히 기리보이를 혼내주고 싶었다. 하지만, '얘들도 한 번쯤은 나한테 그런 날이 있어야지, 안 그럼 서로 쌓인 부정적 에너지가 나중에 곪을지도 모른다', '난 최고의 형도, 사장도 아니니 더 잘해주자'는 생각으로 참았다. 돌아보면 기리보이, 키드밀리, 노엘의 불만이 뭔지 알게된 것 같아서 그 에피소드가 가장 소중하게 기억에 남는다"
    키드밀리="전 스윙스형과의 몰카 편을 촬영했을 때다. 이유는 설명 안 하겠다"

    키드밀리

     

    노엚

     

    ▲ '지알보이즈'가 '플렉스' 음원 인기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노엘="엄청 크게 영향을 미쳤다. 콘텐츠의 중요성을 그제서야 알게 됐다"

    ▲ 향후 'DF'를 비롯한 각종 모바일 미디어 채널들과 또 어떤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지.
    키드밀리="'지알보이즈'에서는 개그스럽고 장난기 있는 모습을 보여 드렸다면, 아티스트적인 면모도 보여드리고 싶다. 앨범을 만드는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처럼 아예 작정하고 '멋'만 보여주는 콘텐츠도 해보고 싶다"

    ▲ 스윙스와 기리보이는 현재 엠넷 '쇼미더머니777'에 출연 중인데. 소감이 궁금하다.
    스윙스="행복하다. '쇼미'의 성장에 기여한 사람으로서 프라이드도 있다. 또 늘 기리보이가 늘 더 알려지길 바랐는데, 그렇게 된 것 같아서 좋고 기쁘다"
    기리보이="'난 프로듀서 참가자'라는 생각으로 엄청 열심히 했다. 어느덧 끝을 앞두고 있는데 아쉽기도 하고 좋기도 하다.

    ▲ 프로듀서 관점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참가자 혹은 탈락이 아쉬운 참가자는.
    스윙스="디아크의 탈락이 가장 아쉽다. 중학생인 그가 우승하길 바랐다. 이유는 그가 우승하면 힙합을 듣고 좋아할 인구가 어린 친구들 위주로 훨씬 많아졌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 나이에 그만큼 랩을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디아크를 더 좋아했다"
    기리보이="전 디보와 같이 작업하고 싶었는데 떨어져버렸다"

    ▲ '쇼미더머니777'에 참여로 얻은 것과 잃은 것은.
    스윙스="'쇼미' 출연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만큼, 수확이 엄청난 일이다. 장점이 단점보다 훨씬 많다. 단 꽁짜는 없는 법. 이번 출연으로 인해 에너지가 많이 고갈됐다. 그로 인해 약 한 달간 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건강과 외적 미(美)에 관한 것이라면 조금 반납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기리보이="너무 힘들었지만 그래도 배운 것도 많아서 얻은 게 많은 거 같다"

    ▲ 새로운 레이블 '위더플럭 레코즈'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아울러 준비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달라.
    스윙스="위더플럭은 기리와 내가 손을 잡고 이미 만들어진 크루를 회사의 형태로 만든 집단이다. 총 5명의 멤버가 속해 있고, 모두 '요즘스러운' 음악을 하거나 그보다 앞선다. 추후 계획은 음악으로 보여주겠다"
    기리보이="사실 너무 바빠서 신경을 못 쓰고 있다. '쇼미'가 끝나고 위더플럭에 대해 빨리 고민하고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하고 싶다"

    ▲ 어느덧 한 해가 저물어간다. 올해 자신의 활동을 점수로 매긴다면. 이유도 함께.
    스윙스="94점이다. 만점을 노렸는데 그 6점이 너무 아쉽다. 몸을 완벽하게 만들고, 앨범도 두 개 정도 더 내고 싶었는데 해내지 못했다. 내년을 위해 올해 부족했던 부분들을 어떻게 정비할까 매우 고민 중이다. 명상을 더 할 생각이다"
    기리보이="2300점. 이유는 열린 결말로 하겠다"
    키드밀리=10점 만점에 7점. 많은걸 얻은 만큼 나 자신과 주변을 잘 못 챙긴 것 같다. 너무 많이 노력해서 스스로를 돌아볼 시간을 못 가졌던 건 아닐까 생각도 해본다. 그렇지만, 많은 게 변한 한 해인 것은 사실이다. 올해는 많이 뭔가를 이루어 내려고 머리를 짜낸 만큼 이젠 조금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싶다"
    노엘="85점이다. 정규앨범도 하나 내고 EP도 두 장을 냈다. 컴필레이션까지 합하면 네 장이지만 양보단 질이기 때문에, 좀 아쉬운 부분을 고려하면 85점 정도 될 거 같다.

    ▲ 신곡 혹은 앨범 발매 계획이 궁금하다.
    스윙스="보여주겠다"
    기리보이="곡을 계속 만들어서 내가 뭘 만들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냥 평균 두 세 달 간격으로 계속 나온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
    키드밀리="'쇼미'가 끝나고 나올 예정이다"
    노엘="이달 10일에 새 EP가 나온다"

    ▲ 마지막으로 '플렉스' 음원을 사랑해준 이들을 비롯한 팬들에게 한 마디.
    스윙스="넷플릭스, 만약 인터뷰 보고 있다면 저희와 계약합시다"
    기리보이="내 팬들 다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 팬들도 사랑한다. 모든 아티스트 팬들이 힙합 팬, 음악 팬이 되었으면 좋겠다"
    키드밀리="'플렉스'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이런 메인스트림스러운 노래가 인기를 얻는 것도 너무 감사한 일이지만, 수면 밑에 있는 다른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음악도 좋은 노래들이 너무 많으니 그들의 음악도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다. 물론 인디고뮤직, 저스트뮤직, 위더플럭의 나올, 나왔던 음악들도!"
    노엘="돈 많이 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