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개호 장관 "직불제 전면개편·쌀 목표가격 재설정"



경제 일반

    이개호 장관 "직불제 전면개편·쌀 목표가격 재설정"

    "청년 후계인력 육성·안전한 농식품 생산 기반 구축"
    이 장관, 13일 정부세종청사서 취임식 갖고 업무 시작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이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13일 "농업·농촌을 지켜나갈 청년 후계인력을 2% 수준까지 육성하고 직접지불제를 공익형으로 전면 개편하며 쌀 목표가격은 물가상승률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재설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폭염과 가뭄에 비상한 각오와 노력으로 대응하겠다"며 "농협 등 유관기관,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가뭄지역 스프링클러 지원 등 폭염피해 예방 조치부터 재해보험금 조기 지급 등 피해 농가지원, 농업인 건강까지 빈틈없이 챙겨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들께서 추석 상차림을 걱정하지 않도록 농축산물 수급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농업·농촌을 지켜나갈 청년 후계인력을 육성하겠다"며 "전체 경영주의 1%에 머무르고 있는 40세 이하 청년농을 10년 내에 2%수준까지 높일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직접지불제를 공익형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며 "농업인에게 생태·환경보전의 역할을 부여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강화하는 한편 소규모 농가에게 더 많은 직불금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운영 중인 다양한 직불제의 성과와 보완할 점을 검토하고 기초소득보장제, 농민수당 등 여러 의견을 종합해 연말까지 대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안전한 농식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로컬푸드를 바탕으로 한 푸드플랜을 확산시켜 나가고 농약허용기준, 축사환경기준 강화 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친환경적 농업구조로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농촌을 청년이 찾아오고 어르신도 살기편한 삶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며 "기존에 추진했던 수많은 농촌개발 사업들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이었는지 뒤돌아보고 농촌공간 배치계획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식량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식량자급률을 규범화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정책을 좀 더 촘촘하게 체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농업·농촌·식품산업을 청년일자리의 보고로 만들겠다"며 "청년 농업인에게 농지, 자금, 영농기술을 지원해 창농을 활성화하고 올해부터 시작된 영농 정착 지원금을 확대해 후계인력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채소류의 가격안정 제도를 대폭 확대해 가격 하락시 적정 소득을 보장하고 푸드플랜을 확산해 중소농의 판로를 확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농업의 양대 기둥인 식량산업과 축산업을 더욱 튼튼히 하겠다"며 "수급균형이 이루어지도록 생산조정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쌀 목표가격은 농업인 눈높이에서 물가상승률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재설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축산업을 동물복지형으로 바꿔나가고 동물보호 수준을 향상시키겠다"며 "국민이 안심하고 우리 축산물을 소비하도록 사육밀도 등 축산환경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미래가 있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첨단기술과 융복합해 농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뤄내고 청년창업, 기술혁신, 판로개척 기능을 집약해 스마트 팜 혁신밸리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종자, 바이오, 신소재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해 기상재해 조기경보 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기후에 적합한 신품종과 적응기술을 개발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농촌을 일자리와 활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농업활동을 통한 돌봄,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농업도 적극 육성하며 생산, 가공, 유통을 연계한 농촌융복합 산업을 고도화하고 농촌의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 거리를 활용한 체험관광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모든 문제를 농업인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농업인의 편에서 고민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새로운 농정의 핵심"이라며 "현장의 관점을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 공직자 여러분들이 앞장서서 변화와 혁신의 길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