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한-인도 교역액, 2030년까지 500억불로 확대"



대통령실

    문 대통령 "한-인도 교역액, 2030년까지 500억불로 확대"

    • 2018-07-10 22:18

    문 대통령-모디 인도 총리 정상회담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실질화 합의"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2030년까지 한-인도 간 교역을 현재 200억불에서 500억불 수준으로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인도 국빈 방문 3일째인 이날 문 대통령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MOU서명식 및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한·인도 정상은 양국의 상호보완적 경제구조와 협력 잠재력을 활용해 경제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두 정상은 '한-인도 비전 성명'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역점 사업인 '신남방정책'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이 서로 호응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양국 교역액 확대 등을 합의했다. 두 정상은 중소기업과 스타티업 협력 확대 추진, 인도의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의 확대 추진 등도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모디 총리님과 나는 사람·번영·평화를 위한 협력을 증진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3P(People, Prosperity, Peace) 플러스' 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으며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모디 총리와 4건의 합의서를 교환하고 기관 별도의 MOU 7건도 발표했다. 두 정상은 시장 확대를 위해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을 빠르게 하기로 노력했다. 인도의 망고 등과 우리의 석유화학제품 등에 대한 상호 시장개방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무역구제현안 정례협의채널 신설, 미래비전전략그룹 설치, 2018~2022 문화교류계획서를 주고받았다. 아울러 양국은 허황후 기념공원 조성, ICT 협력, 바이오 협력, 과학기술 공동연구, 철도기술연구원 설립, 중소기업 협력 MOU 등을 맺었다.

    문 대통령은 "모디 총리와 방산 분야에서도 긴밀한 협력을 발전시키고,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와 아세안지역포럼(ARF)과 같은 역내 다자협의체에서의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정상회담에서는 지금이야말로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실질화하고, 발전시킬 적기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구체적인 조치들이 조속히 이뤄져 양국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상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은 이어 모디 총리와 함께 인도 총리실 영빈관에서 양국 대표 기업들이 총출동한 한-인도 CEO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