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 구속기소에 "초법적 신상털기와 짜맞추기 수사"



정치 일반

    MB, 구속기소에 "초법적 신상털기와 짜맞추기 수사"

    자유민주주의 와해 주장하며 "국민 여러분이 대한민국 지켜달라"

    (사진=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이명박 전 대통령(MB)은 9일 검찰의 기소와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본인들이 그려낸 가공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놓고 그에 따라 초법적인 신상털기와 짜맞추기식 수사를 한 결과"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한 글을 통해 "검찰은 나를 구속기소함으로써 이명박을 중대 범죄의 주범으로, 이명박 정부가 한 일들은 악으로, 적폐대상으로 만들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성명서는 구속되기 전 직접 작성한 것으로, 기소 시점에 맞춰 발표하도록 사전에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래 가장 강도 높은 표현으로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했다는 평이다. 시종일관 정치보복성 수사라는 점을 강조해왔던 이 전 대통령은, 이번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 와해 의도'까지 거론했다.

    압송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 전 대통령은 "'이명박이 목표다'라는 말이 문재인 정권 초부터 들렸다"며 "솔직히 저 자신에 대한 한풀이는 어느정도 있을 것이라 예상했고, 제가 지고 가야할 업보라고 생각하며 감수할 각오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지만 이건 아니다"라며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안보의 최일선에 섰던 국정원장과 청와대 안보실장, 국방부장관들은 거의 대부분 구속 또는 기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들에게 씌워진 죄명이 무엇이든 간에 외국에 어떻게 비칠 지, 북한에 어떤 메시지로 전달될 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감정적인 화풀이이고, 정치보복인가 보다 했지만, 그것은 저 이명박 개인을 넘어서 우리가 피땀 흘려 이룩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와해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이전 정부 안보 담당자들에 대한 사법처리는 곧 체제 와해 시도라는 논리다.

    그는 "무엇보다 문재인 정권은 천안함 폭침을 일으켜 46명의 우리 군인들을 살해한 주범이 남북화해의 주역처럼 활개치고 다니도록 면죄부를 줬다"며 "매년 천안함 묘역을 찾겠다고 영령들과 한 약속을 올해 지키지 못해 가슴이 너무 아프다"고 했다.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가 9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기소와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 전 대통령은 이 같은 정치적 반발을 넘어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들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다스 소유권 문제와 관련해선 "경영상의 조언을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다스는 주주들의 것이다. 다스는 30년 전에 설립돼 오늘 날까지 맏형에 의해 가족회사로 운영돼 왔다. 실질적 소유권이라는 이상한 용어로 정치적 공격을 하는 건 황당한 일"이라고 했다.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문제에 대해서도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처음 접한 주장"이라며 " 삼성에 소송비용을 대납하도록 요구했다느니, 삼성의 대납 제안을 보고 받았다느니 하는 식의 검찰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워싱턴의 큰 법률회사가 무료로 자문해주기로 했다는 말을 들은 적은 있다.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겼고 그 이후에 챙겨보지 못한 것은 제 불찰"이라고 덧붙였다.

    국정원 특활비 전용 의혹에 대해서도 그는 "보고를 받거나 지시한 일이 결단코 없다"고 했다. 또 "어떤 대기업 총수와 독대한 일도 없고,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적도 없다"며 "제가 무엇이 아쉬워서 부정한 축재를 하고 부당한 뇌물을 받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정권의 하수인이 돼 헌정사상 유례없는 짜맞추기 표적수사를 진행해온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고 거듭 밝힌 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통성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에 깊이 분노한다"고 했다. 그는 "국민 여러분께서 대한민국을 지켜달라"며 호소의 말로 성명서를 끝맺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