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고령자·기초수급자 채무 탕감 기준 마련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고령자와 기초수급자, 중증장애인 등의 채권 소멸시효를 연장하지 않는 방법으로 빚을 탕감하는 '대출채권의 소멸시효 관리 등에 대한 모범규준'이 마련됐다.

은행연합회는 22일 이사회를 열고 금융 취약계층의 신속한 재기와 금융거래 정상화를 지원하고자 이같은 내용의 모범규준을 제정해 다음달부터 은행별로 순차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소멸시효 완성시점 기준 70살 이상 고령자와 국민기초행활보장법 상 소득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기초수급자, 장애인복지법 상 1∼3급 장애인 등이다.

또 원금 잔액이 일정금액 이하인 채권과 원금은 모두 상환되고 미수 이자만 남은 일정금액 이하의 채권도 탕감대상이다. 여기서 일정금액은 은행별로 정하기로 했다.

모범규준은 아울러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에 대해서는 채권 회수를 포기해 채무를 면제하고, 소멸시효가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채권에 대해서는 재산조사 결과와 회수 가능성 등을 고려해 소멸시효 중단조치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연합회는 이같은 모범규준을 통해 관행적인 소멸시효 연장을 최소화하고 소멸시효 완성채권에 대한 채무 면제를 적극 시행함으로써 금융취약계층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0

0

전체 댓글 12

새로고침
  • NAVERytw00212024-12-09 09:50:06신고

    추천1비추천0

    전국 6300명 교수, 윤 대통령 탄핵 반대 성명

  • KAKAO고치면미인2024-12-09 09:42:45신고

    추천2비추천0

    국힘당은 이제 끝짱이다.
    니네가 국민을 향해 등을 돌렸듯
    국민이 등을 돌렸다.
    기억하라 ~
    똑똑히 보아라!!!!!
    선거때 국민에게 표도 구걸하지마라!!!!!
    야비한 정권의 말로가 어떤것인지 보여 줄꼬마!!!!!!!!!!

  • NAVER꿀꿀꿀2024-12-09 09:32:50신고

    추천2비추천0

    아니 미치지않고 왜들저래 누가 니들에게 국정운영하랬냐 한동훈 너는 산신처럼 이렜다 저랬다 하고 한덕수는 총리 업무도 못하는게 지금 국민을 상대로 뭉치자고 너도 동조자이다.국회에서 의논하여 국정운영해야지 투표에도 참여안하는것들이 무슨 위워니라고 국힘당 니들 또한 내란 동조자이다 국민들을 버린 당놈들

더보기 +


고독 死각지대, 고립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