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올해 목표, 국민이 삶의변화 체감케"(종합)



대통령실

    文 "올해 목표, 국민이 삶의변화 체감케"(종합)

    "당장 통일 원하지 않아…위안부 합의, 한일 양국 간 공식합의" 신년사 통해 밝혀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국정목표와 남북문제, 개헌, 위안부 합의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2018년 새해,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들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뜻과 요구를 나침반으로 삼겠다"며 "국민들께서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사람중심 경제'라는 국정철학 실헌을 위해 노력한 점을 설명한 뒤 "정부는 올해 이런 변화들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의미있는 결정"이라고 평가한 뒤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지원대책도 차질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또 청년 일자리문제를 "국가적 과제"고 규정하며 "앞으로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노동시간 단축은 "우리 삶을 삶답게 만들기 위해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에 역점을 주고 추진하고 노사정 대화를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단축과 정시퇴근을 정부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함께 "새해에는 국민안전을 정부의 핵심국정목표로 삼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며 2022년까지 ▲자살예방 ▲교통안전 ▲산업안전 등 3배 분야 사망 절반 줄이기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문제를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해결한 점을 언급하며 "대화하고 타협하며 결과를 존중하는 성숙한 민주사회가 촛불이 염원했던 대한민국(의 모습)"이라고 자평한 뒤 "(이렇게) 촛불정신을 국민의 삶으로 확장하고 제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실시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에서 모든 정당과 후보들이 약속했던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책임있게 나서주시기를 거듭 요청한다"며 "개헌에 대한 합의를 이뤄주시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핵문제와 남북문제와 관련해서는 "올해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제 임기중에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히 하는 것이 저희 목표"라며 "우리 외교와 국방의 궁극의 목표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재발을 막는 것이고 저는 당장의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이 공동으로 선언한 한반도 비핵화는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기본입장"이라며 "한반도 비핵화는 평화를 향한 과정이자 목표"라고 강조했다.

    남북고위급 회담을 통해 막혔던 남북대화가 복원되고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한미 연합훈련의 연기가 합의된 것에 대해서는 "이제 시작"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고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의지를 다졌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한일 양국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며 "일본과의 관계를 잘 풀어가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며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 말미에 "내년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고,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라며 건국시기를 둘러싼 논란을 일축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