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화성-15형' 사진 본 美전문가들 "정말 큰, 신형 미사일"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국제일반

    '화성-15형' 사진 본 美전문가들 "정말 큰, 신형 미사일"

    뉴스듣기

    "탄두 대형화·재진입 기술도 진전…새롭고 유능한 미사일"

    "이 정도 큰 미사일 가진 나라 많지 않아"…"새 엔진 시스템, 큰 변화"

    (사진=연합뉴스 제공)
    30일 북한이 공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사진을 본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 미사일이 기술 면에서 큰 발전이 있었고 이전보다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북한이 지난 7월 발사한 ICBM급 '화성-14형'에 비해 규모가 커졌고, 신형 엔진을 장착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CNN방송과 NBC뉴스 등에 따르면 제임스마틴 핵무기확산방지 연구센터(CNS)의 마이클 뒤츠먼 연구원은 "단지 '북한' 미사일로서 크다는 수준이 아니라,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도 매우 큰 미사일"이라고 말했다.

    뒤츠먼 연구원은 "화성-14형에 비해 특히 2단 추진체의 너비가 훨씬 넓다"며 "이 정도 크기의 미사일을 만들고 작동시킬 수 있는 나라는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이날 노동신문 등 매체를 통해 화성-15형 발사 장면을 공개하고, '핵무력 완성'을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우리 군 당국은 화성-15형을 신형 미사일로 평가했다.

    CNS의 협동연구원 데이비드 슈멀러는 "북한의 주장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어제 미사일 시험은 핵폭탄 무게와 같은 모형 탄두를 장착해 실시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슈멀러는 "북한은 미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을 원했는데, 화성-15형은 그 첫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역시 CNS의 협동연구원인 시아 코튼도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능력이 있다고 확신하지 않는 상황에서 왜 고중량의 탄두를 탑재해 시험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미사일 엔진체계를 바꿔 완전히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슈멀러 연구원은 화성-15형이 보조엔진 없이 두 개의 엔진을 탑재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이전에는 북한에서 보지 못했던 것으로 '큰 변화'라고 평가했다.

    화성-14형은 보조엔진 4∼6개를 달아 방향을 조정했다면, 화성-15형은 주 엔진 자체의 각도를 조정해 방향을 조정하는 짐벌(gimbal)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것이다.

    참여과학자연대(UCS)의 미사일 전문가인 데이비드 라이트 박사도 "1단계 엔진은 화성-14형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보이지만, 2단계 엔진은 (화성-14형에 비해) 2배 이상의 추진체 운반이 가능해보인다"면서 "이 둘을 합치면 정말로 새롭고 유능한 미사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크기와 디자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 화성-15형이 기존보다 큰 탄두를 장착하고 한층 견고하게 재진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미 국방정보국(DIA) 분석관 출신인 조지프 버뮤데즈 38노스 선임연구원은 "화성-15형의 앞부분이 기존보다 더 뭉툭해졌다"면서 "이는 재진입 기술의 진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화성-15형을 타이탄-Ⅱ의 엔진에 비유하기도 했다.

    타이탄-Ⅱ는 미국이 냉전 시기에 개발, 1987년까지 실전 배치한 미사일이다. 미국이 개발한 미사일 중 가장 크고 무거운 것으로, 9Mt의 핵탄두를 싣고 1만5천㎞까지 날아갈 수 있다.

    북한이 스스로 선언한 핵무력 '완성'에도 북한의 미사일 시험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슈멀러 연구원은 "북한의 주장은 미국과의 관계가 개선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미사일 개발을 중단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자신들이 이룬 기술적 발전이 미국을 협상 테이블로 이끄는 데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뒤츠먼 연구원은 "북한은 그 성능에 만족하기 전까지 한 번 이상 미사일을 시험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