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후배 옷에 불 지르고 손목작두 위협…장난이었다?"



사건/사고

    "후배 옷에 불 지르고 손목작두 위협…장난이었다?"

    ■ 생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FM 98.1)
    ■ SNS 참여 : 페이스북[www.facebook.com/981news]



    ◇ 김현정> 최근 간호사들이 선정적 춤추기를 강요당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었고, 갓 입사한 여성이 남성 직원에게 잇따라 성폭력을 당했다는 한샘 사건도 있었죠. 그런데 직장에서 심각한 가혹행위에 시달리는 남성들이 있다는 제보가 저희 CBS로 들어왔습니다. 직접 취재를 한 김정훈 기자 나와 있습니다. 어떤 제보였습니까?

    ◆ 김정훈> 가혹행위가 벌어진 사업장은 세계적인 오토바이 제조업체 '할리데이비슨'의 한국 지사격인 '할리데이비슨 코리아'입니다. 그 한 지점에서 정비사로 근무해온 이모씨를 저희 취재진이 만났는데, 워낙 충격적인 이야기라 처음엔 믿기 힘들더군요. 음성 변조를 했는데,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가혹행위 피해를 겪은 정비사 이모씨

     

    [녹취: 이모씨]
    "작업복에 불을 붙인다든지. 분무기로 된 알콜을 뿌리고 불을 붙이고. 체모가 타고 심할 경우엔 불이 붙기도 하는데… 그게 그냥 팔이나 이런 데에 뿌려서 하는 게 아니라 성기나 엉덩이…성기에다가 불 붙여놓고 가만히 있으라고 하죠."

    ◇ 김현정> 작업복에 불을 붙인다든지, 체모가 타고… 성기나 엉덩이 이런 부위에 불을 붙였다는 거예요?

    ◆ 김정훈> 실제 작업복에 불을 붙이고 이후 껐다고 하는데요, 그런 행위가 한두번이 아니었다는 겁니다.

    ◇ 김현정> 거기가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곳이니까 인화물질들이 많은 곳이었을 텐데, 그런 곳에서 사람 몸에 불을 붙였다는 거예요?

    ◆ 김정훈> 위험한 가혹행위가 있었다는 것이죠? 그런데 피해 사례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더 들어보시죠.

    [녹취: 이모씨]
    "이쑤시개를 에어건(air-gun)에 넣어서 쏜다든지. 다리에다가 쏴서 제가 도망갔어요. 뼈에도 박히죠. 왜냐면 다리에 맞으면 훅 하고 박히니까."

    ◇ 김현정> 에어건이라는 게 뭐죠?

    ◆ 김정훈> 총 같이 생겨서 전면에 강한 공기가 훅 분사되도록 한 '에어건'이라고 있는데요, 그 앞에 이쑤시개를 꽂아놓고 총처럼 발사시켰다는 거죠.

    ◇ 김현정> 그 이쑤시개가 몸에 박힐 정도로…

    ◆ 김정훈> 정비 도구를 이용한 폭력이 범죄 수준에 이른 건데, 그것도 모자라 고문도구와도 같은 틀에 손목을 넣게 하고 '잘리는지 보겠다' 위협하기도 했다 합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이모씨]
    "손목을 자르려고 한번 했거든요. 브레이크 디스크 혹시 아세요? 그걸 반으로 잘라서 여기 두 개를 묶어놨어요. 그러면 반달처럼 두 개가 되잖아요. 뭔가를 조여놓고 거기다 손목을 넣으라고 해서 '손목이 잘리는지 한번 보자'고. 신제품이라고 하면서 제 손목을 자르려고… 집혀서 피가 났었거든요."

    ◇ 김현정> 신제품이 잘 듣는지 보자고 하면서 손목 한번 넣어봐라, 잘리는지 보자고 했다는 거예요?

    ◆ 김정훈> 실제 신제품이 아니라, 기존 브레이크 디스크를 이용해 위험한 물건을 만들어넣고 거기에 손목을 넣게 했다는 거죠. 잘리는지 보자고.

    브레이크 디스크를 가공해 만든 기구. 가해자들은 이 사이에 손목을 넣게 했다.

     

    ◇ 김현정> 날카롭게 갈린 디스크 조각 두 개가 마치 작두처럼 연결돼 있는 거네요. 여기에 손목을 넣어봐라 했다는 것이고요.

    ◆ 김정훈> 네. 모두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 사이에 있던 일입니다. 이 외에 욕설은 일상적이었고, 곤봉 같은 막대로 맞기도 하는 등 폭행도 빈번했다는 게 이씨의 말입니다. 피해자의 주장은 상처를 찍은 여러 장의 사진 그리고 진단서로도 확인이 되네요.

    ◇ 김현정> 아니, 대체 왜 그랬다는 겁니까? 그 가해자들의 얘기를 들어보셨어요?

    ◆ 김정훈> 가해자로 지목된 건 이씨의 직장 선배 두 명인데, 장난이었을 뿐이었다고 말을 하네요. 두 사람의 말을 이어서 들어보시죠.

    [녹취: 가해자들]
    "상해를 입을 정도의 폭행이 있었던 건 아니고 처음부터 장난이었고… 피해자가 괴롭고 그랬다는 부분에 대해선 선배이고 동료로서 충분히 잘못한 거 인정은 하지만, 폭행의 정도를 그렇게 표현하는 것은 솔직히 저도 억울한 부분이 있죠."

    "부인하는 건 아니고, 예를 들어 친구 관계이든지 장난치고 그러잖아요. 남자들끼리. 제가 뭐 악의를 가지고 그 친구한테 폭력을 행사하거나… 뭐, 장난치고 이랬던 건데."

    ◇ 김현정> 옷에 불을 붙이고, 손목이 잘리나 보자고 위협을 하긴 했지만 장난이었다고요?

    ◆ 김정훈> 단순한 장난으로 봐야 할까요? 이씨는 그 사이 자살 시도까지 하다가 가족들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변을 면하기도 했습니다.

    ◇ 김현정> 일이 이렇게 커지기 전에 가해자한테 적극적으로 문제제기를 하지는 않았다고 합니까?

    ◆ 김정훈> 이씨는 할리데이비슨 코리아의 정규직 직원이기는 했는데, 상사들과 갈등에 놓이면 제대로 된 임금을 받을 수 없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폭력을 행사하는 상사들에게 문제제기조차 할 수 없었다고 하는데, 이 부분 들어보시죠.

    [녹취: 이모씨]
    "참고 이겨내야 기술을 배우니까. 그리고 위의 사람들과 트러블이 생기면 월급을 못 받아요. 작업을 못 받으니까. 기본급은 130만원인가 그것밖에 안되고 인센티브로 걸거든요. 선배한테 밉보이고 그러면 작업을 안 주니까 할 수가 없죠."

    ◇ 김현정> 인센티브 물량을 할당해주는 게 선배들이군요. 선배들한테 밉보이면 물량을 할당받을 수 없는 상황. 그렇다면 회사는 이런 일을 몰랐을까요?

    ◆ 김정훈> 알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게 이씨의 주장입니다. 참다 못한 이씨의 가족들이 본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자 회사는 진상조사를 벌이겠다고 했는데, 오히려 어처구니 없는 말만 돌아왔다고 합니다. 들어보시죠.

    [녹취: 이모씨]
    "저를 갑자기 따로 흡연장으로 부르더라고요. 담배피는 직원들이 왔다갔다 할 수 있고. 공개적인 자리에서 저를 딱 불러서, 술 먹고 그런 거 다 용서해 줄 테니 회사 열심히 다녀라 해서, 많이 어이없었죠. 근데 제가 술 먹고 그런 건 하나도 없었거든요. 단 한번도 없었어요."

    ◇ 김현정> 당신이 술 먹고 그런 것인데, 우리가 용서를 해줄 테니 덮고 넘어가자고 했다는 건가요? 술 먹은 적이 없다고 하고요? 피해자는?

    ◆ 김정훈> 네.

    ◇ 김현정> 가해자들은 앞에서 피해를 준 사실은 인정하고 있잖아요. 다만 장난이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 김정훈> 가해자가 피해자고, 피해자가 가해자로 뒤바뀐 상황처럼 회사가 말을 했다는 것이죠. 결국 이씨는 고소를 하게 됐고요. 회사는 그로부터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인사위원회 논의가 여전히 진행중이라는 입장입니다. 회사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녹취: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관계자]
    "저희가 지금 인사위원회 진행중이고요. 왜냐면 경찰 조사가 굉장히 길었어요. 경찰조사 자체가. 저희도 조사를 하고 있었죠. 저희가 조사를 방만한 것이 아니라 조사를 했고요."

    ◇ 김현정> 회사는 뒤늦게야 이러한 일을 알게 돼 상황 파악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네요. 그런데 이게 가해자와 피해자 세 사람만의 독특한 사례입니까? 아니면 이 회사에 퍼져 있는 문화인 겁니까? 어느 쪽인가에 따라 사건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이씨가 동료들과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화면 캡쳐.

     

    ◆ 김정훈> 세 사람만의 문제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씨가 동료들에게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랬더니 피해자는 이씨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한 동료는 가해자가 "팔뚝을 때리고 성기를 만지고 곤봉으로 때렸다"고 언급했고, 또다른 동료 역시 "주먹으로 팔을 하도 맞아서 일할 때 지장이 있을 정도로 아팠다"고 말합니다.

    ◇ 김현정> 이씨에게 국한된 폭력은 아니었다는 거네요.

    ◆ 김정훈> 그런데 취재 과정에서, 가혹행위가 있던 곳은 이씨가 근무하는 지점만이 아니라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김현정> 다른 지점에서도 있었다?

    ◆ 김정훈> 네. 이씨의 근무지 외에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다른 지점의 정비사로부터도 가혹행위를 당했다는 증언을 들었는데,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또다른 피해자]
    "저도 신입사원 때 옆구리 맞은 적이 있고, 회사에 CCTV가 있는데 안 보이는 각도에서 막 때려요. 저는 일하다가 아파서… 그 사람은 장난으로 쳤겠지만, 탁 쳤는데 옆구리를 맞아서 움찔했죠. 회사 들어오고 나서 6개월쯤 회사 뒤집어엎고 나가려 했어요. 너무 스트레스 받고."

    ◇ 김현정> 피해자 한두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네요?

    ◆ 김정훈> 그 해당 지점의 문제도 아니었다는 것이고요. 선배가 후배를 폭행하는 문화가 적어도 정비 분야에서 만연돼 왔다는 얘기죠. 근무 경험이 있는 이들을 수소문해봤는데, 증언을 더 들어보시죠.

    [녹취: 할리데이비슨 코리아 근무 경험자들]
    "군대적인 분위기예요. 아무래도 예전에 정비문화 보면 스패너로 맞으면서 정비를 배운다는 말도 있잖아요. 좀 많이 힘들었죠."

    "완전 군대 생활하고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선후배 사이에 당연히 지켜야 될 예절이라는 게 있지만 그게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니까, 그 사람들이. 작업하다가 실수했는데 벽 보고 계속 서 있으라고, 사람들 다 있는데…"

    ◇ 김현정> 요새 군대에서도 이러지는 않지 않나요?

    ◆ 김정훈> 남성 위주의 작업장이다 보니, 예전의 폭력적 군대 문화가 자리잡게 됐고요. 또 정비 기술이 대개 도제식, 스승이 제자에게 가르쳐주는 방식으로 교육되는 까닭에 절대 복종의 분위기가 깊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앞선 이씨의 설명대로 작업 물량을 상사들이 할당해주다 보니 거스를 수 없는 갑을 관계가, 선후배 사이에도 형성된 것으로 보여지고요.

    ◇ 김현정> 남성들에게 피해를 겪는 여성 직원들의 고충을 요사이 우리가 많이 다뤘었는데, 직장 내 폭력 문화에 노출된 남성들의 피해도 만만치 않다는 새로운 사실이 드러난 거네요.

    ◆ 김정훈> 남성이라는 이유로 폭력을 당하면서도 인내를 강요당하는 숨겨진 피해 사례들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청취자 여러분들의 제보도 기다리겠습니다.

    ◇ 김현정> 남성이든 여성이든, 직장 내 가혹행위는 절대 있어서는 안될 일이죠. 또 그런 일이 있다면 분명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고요. 작업복에 불이 붙여지고, 손목을 자르겠다 이런 협박을 받은 이모씨. 지금 어떤 상황인가요?

    ◆ 김정훈> 이씨는 현재 휴직한 상태에서 상담치료를 받고 있고요, 이씨의 고소 이후 가해자 두 사람은 특수폭행 등의 혐의로 최근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 김현정> 이번 사건의 잘잘못이 분명히 가려지기를 바라고요, 피해자 몸과 마음의 상처가 하루빨리 아물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