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종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곧 가동"…직접 진두지휘 검토



문화 일반

    도종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곧 가동"…직접 진두지휘 검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문체부 제공)

     





    "문체부 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 만들겠습니다.

    "임기 내에 반드시 하겠다고 다짐하는 역점 사업"에 대한 질문을 받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 답변이다.

    도 장관은 19일 취임 한 달을 맞아 서울 중구 정동의 한 식당에서 출입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그는 "지난 정권에서 문체부 직원들이 제일 힘든 게 부당한 지시가 내려왔을 때"라며 "거부할 수도, 그렇다고 실행할 수도 없는 처지에 놓인 것"이었다고 했다.

    "혹자는 공무원들이 부당한 지시를 왜 거부하지 못하느냐고 합니다. 저는 공무원 시절 징계를 무릅쓰고 저항했고, 그로 인해 벌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나와 같이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일단 부당한 지시가 오지 않고, 각자가 가진 역량을 발휘할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 장관은 "그런 환경 만들고 난 뒤 '영혼 있는 공무원이 되라'가 맞는 말"이라며, "일단 저부터 부당한 지시를 안 내릴 거고, 그러면 차관도 실장도 그런 지시를 안 내릴 거다.또 위에서 부당한 지시가 내려오면 내가 막겠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문체부 제공)

     

    최근 문체부가 추진 중인 조직 개편도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는 도 장관의 의지가 담겼다.

    문체부는 실장-정책관-과장으로 이어지는 조직 체계가 의사 결정을 지연시키고 책임 소재의 불분명을 초래한다는 내·외부의 계속되는 지적을 받아들여, '문화콘텐츠산업실·체육정책실·관광정책실'을 국으로 변경하는 것을 행정자치부 등과 협의 중이다.

    도 장관은 "일의 효율성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며 "있는 자리를 없애는 것이 쉬운 일을 아니지만, 문체부 조직 쇄신에도 도움이 되리라 본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현안에 매몰되다가 시간에 쫓기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가칭 '문화전략팀'을 만들어 장기적인 문화정책의 전략 수립할 것"이라고 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문체부 제공)

     

    또 도 장관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에 직접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문체부뿐만 아니라 민간위원들도 참여한 TF가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몇 가지 의견만 조율되면 곧 활동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진상조사위에 장관도 들어오라는 요구가 있는데, 이는 장관도 함께 조사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라는 의미로 보인다"며, "나역시 들어가서 조사하고, 책임질 일은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청와대에서 발견된 '전 정부의 문체부 직원 사상 검증' 문건과 관련해 자료를 요청해 진상조사위에서 분석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