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스텍, 폐열 이용한 발전시스템 상용화 나서



포항

    포스텍, 폐열 이용한 발전시스템 상용화 나서

     

    포스텍이 철강산업과 열병합발전, 열화학공정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해 전기를 만들어내는 'ICT융합 미이용 에너지 열전발전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 백창기 교수팀과 RIST 강덕홍 박사 연구팀이 제안한 '스마트 산업에너지 ICT융합 컨소시엄' 사업을 올해 신규 ICT융합 컨소시엄 사업으로 선정했다.

    이 사업에는 국비 37억 원을 포함한 총 89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열전발전'은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기술로, 고온부분과 저온부분 사이 온도차에 의해 열이 이동하려고 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태양광과 풍력과는 달리 ‘열전발전’은 24시간 발전시킬 수 있어 출력안정성이 높고, 발전량 예측이 가능할 뿐 아니라 무소음과 무진동, 무탄소배출 기술이면서 유지보수가 거의 없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이다.

    산업용 용광로와 가열로, 소각로, 열병합발전소 등의 에너지 재활용은 물론, 자립화가 필요한 공장과 지역에너지 발전사업에 적용해 국가분산전력망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향후에는 가정용 보일러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 산업에너지 ICT 융합 컨소시엄' 사업은 반도체ICT원천기술을 활용한 하향식 '실리콘 열전모듈'을 이용해 폐열 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을 구축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