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4·3 추념식장서 '관광다변화' 외친 황교안



제주

    제주 4·3 추념식장서 '관광다변화' 외친 황교안

    4·3 유족회장 "황 총리가 희생자 결정 수년째 미뤄" 직격탄

    3일 제69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진=문준영 기자)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올해도 어김없이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엄수됐다. 그러나 4·3을 대하는 정부의 태도에선 여전히 진정성이 보이지 않았고 급기야 4·3 유족회장이 희생자 결정을 왜 미루느냐며 타박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제69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엄수됐다. 모처럼 맑고 포근한 날씨속에 4·3 희생자 유족과 단체, 도민 등 1만여 명이 참석해 4·3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다.

    정부를 대표해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대통령이 궐위된 상태에서 황 대행이 방문했으니 대통령이 참석한 걸로 봐야 할까?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 동안 그토록 제주도민들이 바라된 대통령의 4·3 추념식 참석이 현실화된 걸까?

    그러기엔 정부의 제주 4·3을 대하는 태도는 너무나 형식적이었다. 추념사에선 대통령 대행이 참석했다는 감격은 커녕 진정성 마저 찾을 수 없었다.

    4·3에 대한 언급은 전체 추념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볼때도 턱없이 부족했고 질적으로도 도민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4·3 희생자를 애도하고 유족들을 위로한다'거나 '앞으로도 희생자의 뜻을 기리고 유족들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노력하겠다'는 말이 추념사의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3 희생자 배·보상 문제나 희생자 심의·결정 상설화, 4·3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4·3 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 발굴 등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과제에 대해서는 침묵했다.

    3일 제주 4.3 평화공원을 찾은 4.3 희생자 유족이 참배하고 있다. (사진=문준영 기자)

     

    오히려 '관광시장 활성화'가 4·3 추념사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황 대행은 최근에 국내외적인 여러 상황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이 줄어드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 다변화, 국내 관광 활성화, 관광업계 긴급 경영 지원 등을 통해 관광산업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내수와 관광시장 활성화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등 위기 극복에 온 힘을 쏟고 있다'거나 '제주를 찾는 국내 관광객으로만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가까이 늘어나는 추세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앞으로 민·관의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이루는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물론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제주 관광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시점이어서 황 대행이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4·3 추념식장에서 정작 4·3은 외면하고 관광 다변화만 외쳤다는 비판을 피하지는 못했다.

    추념식에 참석한 고 모(64, 제주시) 씨는 제주 관광대책 세미나장에 온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3일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주요 대선 주자와 정치권 인사들. (사진=문준영 기자)

     

    4·3을 대하는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는 그동안의 행적에서도 드러난다.

    양윤경 제주 4·3 유족회장은 추념식 인사말에서 '총리가 4·3 희생자 결정을 수년째 미루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4·3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진상규명위원회'의 위원장인 총리가 해야 할 일을 왜 하지 않고 있느냐는 지적이다.

    실제로 박근혜 정부들어 제주 4·3 희생자 결정은 단 한번도 이뤄지지 않았다.

    황 대행의 면전에서 직격탄을 날린 양 회장은 조속히 매듭지어 달라며 마지막 기대를 보내기도 했다.

    이날 추념식에선 더불어민주당의 4·3 홀대 문제도 거론됐다.

    지난 1999년 '제주 4·3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을 발의한 추미애 대표가 참석하긴 했지만 정작 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최성 후보 는 모두 불참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서울·강원·제주 경선이 이날 오후 치러지고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민주당의 최종 후보가 선출되는 날이기 때문이라며 불참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제주 4·3 추념일에 주요 경선 일정을 잡은 것 자체가 4·3에 대한 홀대라는 얘기가 나왔다.

    추념식에는 대선 주자로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만 참석했고 민주당은 추미애 대표, 자유한국당은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은 정병국 전 대표가 각각 찾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