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朴 불복, 국민과 헌법에 대한 모욕"



국회/정당

    문재인 "朴 불복, 국민과 헌법에 대한 모욕"

    "승복하고 갈등‧상처 치유하는 것이 朴의 마지막 남은 도리"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안 인용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서울 삼성동 사저로 복귀하며 사실상 헌재 결정 불복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헌재 결정에 승복하지 않은 것은 우리 국민과 헌법에 대한 모욕"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자신의 경선캠프인 '더문캠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사죄하고 승복하는 모습으로 국민들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는데 함께해 주는 것이 박 대통령에게 남은 마지막 도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경선후보들이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사면불가 방침을 공동 천명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을 비롯한 국정농단 세력에 대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데에선 온 국민의 마음이 같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대선주자들이 구속(수사)이나 불구속(수사)를 말한다거나 사면 여부를 말하는 것은 좀 이르다"고 말했다.

    당대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계 인사인 손혜원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계산된 것"이라고 발언해 파문이 인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그래서 어제 밤 중으로 본인으로 하여금 사과하게 하고 (더문캠 홍보부본부장직에서) 사퇴하게 해서 신속하게 책임을 물었다"고 밝혔다.

    영입인사들의 발언이 연이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누구에게나 단점은 있다고 생각한다. 저 자신도 많은 단점이 있다"며 "그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아서 이 난국을 우리가 돌파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너진 안보도 다시 일으켜 세우고 경제위기도 극복해내기 위해선 보다 많은 인재들이 함께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광범위한 인재영입 활동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탄핵 인용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당내 경선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저는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수위 없는 정권교체이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된 면모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국정을 제대로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춰나가는게 더 큰 역점을 두겠다"고 답했다.

    최근 인터뷰를 진행한 뉴욕타임즈가 "문 전 대표가 '미국에 No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고 보도한 뒤 문 전 대표 측에서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는 등 논란이 일었던 대해서는 "저도 친미(친미국)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미국에게 'Yes(예스)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제가 그 기자와 인터뷰에서 직접 말하지는 않았지만 '대한민국이 묻는다'는 책에서 그런 표현('미국에 No 할수 있어야 한다')을 쓴 적이 있다"며 "우리 국익상 필요하다면 No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쓴 드렸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 트럼프 정부가 자국이익 우선주의를 내세우면서 한미FTA에 대한 재협상을 요구하고 방위비분담금 증액 요구를 할 것이라고 미국 측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며 "그렇게 요구해 올 때 우리도 우리의 국익을 당당하게 내세우면서 꿀리지 않는 협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와 미국은 대단히 중요한 동맹관계에 있지만 국가이익이 우선되는 냉혹한 국제현실 속에서 동맹국의 이익과 우리의 이익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며 "(한미가) 크게는 함께 하더라도 우리의 국익을 지켜야 할때는 지키는 당당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