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치특검의 허위주장"…靑 공식대응 삼간 채 '부글부글'



대통령실

    "정치특검의 허위주장"…靑 공식대응 삼간 채 '부글부글'

    朴 직무정지 탓 대응에 한계…공식 대응은 유영하 변호사

    박영수 특별검사가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기자실에서 최종 수사결과와 성과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청와대는 6일 박영수 특별검사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공식 대응하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정치특검의 거짓말'이라며 부글부글 끓고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특검 발표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할 것"이라며 직접적 언급을 피했다. 대통령 직무정지 상태에서 공식적인 대응을 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서다.

    그러나 '정치특검'이나 '일방적 허위주장' 등 표현을 써가며 특검 수사에 비판적인 속내를 드러냈다. 특히 이번 주 중으로 예상되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라고 의심했다.

    한 관계자는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특검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여론전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발표 내용은 특검의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며 "정치특검의 허위주장은 법정에서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특검은 야당과 발맞춰서 편향적인 권력을 휘둘러왔다"고 덧붙였다.

    특검은 이날 발표를 통해 최순실과 박 대통령이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관련 뇌물죄 공범관계에 있음을 재확인하는 한편, 두 사람이 '차명전화 핫라인'을 통해 수시로 통화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최순실의 각종 이권개입, 문화계 블랙리스트 지시, 비선진료 등 혐의에 연루된 것으로 발표됐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재벌에게 모집한 돈이 재단에 그대로 있는데 그게 어떻게 뇌물 수수냐', '최순실의 범죄 혐의를 대통령에게 억지로 엮고 있다'는 등 이같은 수사 내용 전반을 부인하는 분위기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오늘 수사발표에 앞서서도 공소장 내용이 줄줄이 언론에 보도됐다. 수사기밀을 누설하는 못된 버릇이 그대로였다"며 "수사기간이 끝난 특검이 정치적 의도를 담아 편향적 주장을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