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명고 파문' 기간제교사 용기 접한 역사학자의 고백



문화 일반

    '문명고 파문' 기간제교사 용기 접한 역사학자의 고백

    주진오 교수 "생계 위협 무릅쓴 그분들 선택, 충분히 존경 받아야 마땅"

    지난 2일 경북 경산 문명고 신입생 입학식장에서 학부모와 학생들이 입학식을 거부하고 있다. (사진=배진우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을 강행해 학생·학부모들의 커다란 반발을 부른 경북 경산 문명고등학교가 결국 교과서 배부를 연기했다.

    이 과정에서 국정교과서 수업을 거부한 역사교사를 대신해 채용된 기간제 교사 역시 수업을 거부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당 기간제 교사의 용기를 지지하는 글이 SNS를 통해 큰 공감을 얻고 있다.

    문명고 관계자는 3일 CBS노컷뉴스에 "(기간제 교사가) 새로 채용됐다가 그만 둔 것은 맞다"고 밝혔다. '중학교 교사가 역사 수업을 맡을 계획은 있나'라는 물음에는 "그것(기간제 교사의 수업 거부) 말고는 보직이 바뀌거나 한 것은 없다"고 답했다.

    박근혜 정권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저지하는 데 앞장서 온 역사학자인 주진오 상명대 교수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명고 입학식이 결국 파행으로 끝났다'는 언론 보도를 건 뒤 "이 학교를 이렇게 만든 장본인들은 바로 교육부와 경북 교육청 그리고 이사장과 교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들은 최대의 피해자들"이라며 "그들(교육부·경북교육청과 문명고 이사장·교장)에게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교육을 정치 도구화하겠다는 생각 밖에 없습니다. 정말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들이지요"라고 꼬집었다.

    (사진=주진오 교수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주 교수는 특히 "그런데 이 기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바로 국정 교과서를 거부했던 기간제 교사 그리고 시간강사 선생님"이라며 "정규 교사가 아닌 그분들에게, 이 학교의 강의를 맡지 않는다는 것은 생계에 위협이 되었을 것이 분명한데도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그분들의 용기있는 선택은 충분히 존경받아야 마땅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사실 제가 역사 교과서 문제에 나서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아주 단순했습니다. 바로 일찍부터 전임이 되어 이미 1998년에 정교수가 된 제가, 나서고 싶어도 현실적인 이유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대신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결코 제가 대단한 용기가 있어서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끝으로 "이런 분들 볼 때마다 가슴이 뭉클하고, 저 자신이 한없이 부끄럽고 죄송합니다. 어떤 분인지 모르지만 정말로 훌륭하신 선생님이십니다"라며 존경과 지지의 뜻을 보냈다.

    이 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행동하는 양심에 감사합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나라를 바꾼다" 등의 댓글을 달며 호응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교장이 새로 모집한 기간제 교사들도 이 교과서를 거부했다는 뉴스가 정말 찡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