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애는? 놀이다!" 정유미 작가 신간 '연애놀이' 출간



책/학술

    "연애는? 놀이다!" 정유미 작가 신간 '연애놀이' 출간

    '그림책의 노벨상' 볼로냐 라가치상 2년 연속 수상한 정 작가 신작

    그림책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볼로냐 라가치상을 2년 연속 수상한 정유미 작가의 신간 <연애놀이>가 출간됐다. 책은 '연애'라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두 연인의 이야기를 재치있고 리듬감있게 풀어냈다. (부산 CBS)

     

    사랑에 빠지면 어린아이가 된다. 우리의 연애는 마치 아이들의 놀이와 같다. 공간을 만들고 놀이로 이야기를 채운다. 물론 항상 기쁘고 즐겁지만은 않다. 아이라도 자신의 우주가 있다. 자기 나름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본다. 싸우고 상처받을 수밖에 없다. 토라진다. 그래도 순간일 뿐, 놀이는 계속된다.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로 꼽히는 '자그레브 페스티벌'에서 2014년 그랑프리를 받은 애니메이션 <연애놀이>가 같은 제목의 그림책으로 출간됐다. 한국 최초 수상이다. <연애놀이>는 <먼지아이>(2012) <나의 작은="" 인형="" 상자="">(2015)를 냈던 정유미 작가(36)의 신간이다.

    정 작가는 2014년과 2015년 연이어 '그림책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볼라냐 라가치상을 받았다. 당시 시점으로 한국에서는 첫수상이다. 2년 연속 수상한 사례도 전 세계에서 4번째다.

    2013년 15분짜리로 먼저 선보인 애니메이션 <연애놀이>는 세계 80여 개 영화제에서 상영됐다. 자그레브 페스티벌 그랑프리를 포함해 10여개 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기도 했다.

    <연애놀이>는 여성 성장 3부작의 완결이다. 앞서 저자는 방 청소를 하면서 또다른 자신을 발견하는 <먼지아이>, 소녀의 성장 이야기와 가족으로부터의 독립을 그린 <내 작은="" 인형상자="">를 선보인 바 있다.

    <연애놀이>는 어린이 된 두 연인의 연애 과정을 놀이에 빗대 풀어냈다. 정 작가는 특유의 세밀한 연필 드로잉으로 사실적으로 남녀의 심리를 불러냈다. 묵직하게 깊은 감정은 고요하지만 리듬감 있게 나타냈다. 연인의 인간관계는 소꿉놀이, 종이접기, 손가락 맞추기, 병원놀이, 시체놀이 등으로 그려냈다.

    이야기는 한 쌍의 커플이 돌을 갖고 땅에 네모를 그리면서 시작된다. 남녀는 그 공간에서 놀이를 통해 교감한다. 각각의 에피소드는 놀이의 순서다. 이는 곧 삶의 순서다. 조심스럽게 감정이 연결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정 작가는 작품을 통해 여성 캐릭터의 자립을 섬세하게 풀어냈다.

    정 작가는 "살아가면서 계속 의문이나 질문을 품게 된다. 작업을 통해 그 질문들의 답을 나름대로 찾아가려 한다"면서 "작품은 고민의 과정이자 결과이다. 같은 고민을 안고 있는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