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野 "황교안, 朴호위무사 아냐…靑 압색, 즉각 승인해야"



국회/정당

    2野 "황교안, 朴호위무사 아냐…靑 압색, 즉각 승인해야"

    "깍두기놀이 말고 대정부질문 출석…靑압수수색 입장 밝혀라"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6일 최고위원회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압수수색 승인을 촉구했다. (사진=자료사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사태를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청와대 압수수색이 불발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6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압수수색 즉각 승인을 촉구하고 나섰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황교안 대행은 박근혜 대통령의 호위무사가 아니"라며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은 그 자체로 법과 원칙인데 황 대행은 호위무사를 자처하느라 자신이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법과 원칙을 져버려선 안 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청와대는 더 이상 '성소'가 아니라 국정농단의 진원지이고 증거물이 있는 증거인멸의 장소"라며 "황 대행이 끝내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한) 승인을 거부하나면 결과적으로 피의자를 두둔하고 증거인멸을 사실상 용인하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특히 황 총리를 향해 "대통령 후보가 되고 싶은가?"라고 물으며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하지 못하게 하면서 '판도라의 상자'를 끌어안고 공안검사의 기질을 발휘하면 대통령 후보조차 될 수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영주 최고위원도 "특검이 황 대행에게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협조해달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황 대행 측은 청와대가 '법령에 따른 판단'을 했다며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며 "범죄피의자(청와대)가 법원의 영장집행을 막는 것도 기가 막힐 노릇인데 법무장관을 지낸 총리이자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범죄피의자 편에 섰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전해철 최고위원도 "특검의 압수수색 영장집행에 대한 청와대의 막무가내식 버티기에 대해 황 대행이 사실상 청와대 압수수색 불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아주 부적절하다"며 "황 대행은 탄핵과 (청와대) 압수수색이라는 현재 상황이 초래된 원인과 현재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직시하라"며 청와대 압수수색 즉각 승인을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치료 아줌마'와 '주사 아줌마', '독일 말장수'조차 마음대로 들어가는 청와대를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받은 대한민국 특검만 못 들어간다는 사실에 우리는 분노 한다"며 "청와대는 즉각 특검의 압수수색에 응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특검 대면조사에 조건 없이 응할 것을 거듭 촉구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황교안 총리에 대해서도 "권한대행과 총리를 오가며 국회 대정부 질문 출석과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 발표를 요리조리 피해선 안 된다"며 "깍두기 놀이는 어린시절 친구를 배려하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이지 황 총리의 짐을 덜어주는 것이 아니"라고 꼬집었다.

    문병호 최고위원도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동의하는 권한은 황교안 대행에게 있다"며 "황 대행은 청와대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을 탓하지 말고 본인의 직문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문 최고위원은 이어 "청와대가 무서워 본인의 입장을 밝히지 못하겠다면 대통령 직무대행이니 국회출석을 안하겠다는 식의 대통령 행세를 그만하라"고 꼬집으며 "황 대행은 국민을 무시하는 시대착오적인 특검의 압수수색 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청와대) 압수수색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