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끝내 강제 철거된 부산 '평화의 소녀상'…연행자도 속출



사건/사고

    끝내 강제 철거된 부산 '평화의 소녀상'…연행자도 속출

    시민단체, 일본 영사관 앞에서 연좌농성…구청 직원에 끌려나가

    28일 오후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후문에서 시민단체가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시도했다.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반발한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28일 오후 일본영사관 앞에 기습적으로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다.

    하지만, 소녀상 설치 불허 방침을 밝힌 구청이 강제 철거에 나서면서 극심한 충돌이 빚어졌다.

    이날 오후 12시 30분쯤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후문 앞 인도에 평화의 소녀상이 모습을 드러냈다.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가 인근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 집회를 연 뒤 기습적으로 소녀상 설치를 강행한 것이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가설치된 소녀상을 본격 설치하려고 했으나, 소녀상 설치 불허 방침을 밝힌 동구청 직원들과 경찰에 의해 제지당했다.

    이에 시민단체 회원 30여 명은 소녀상 주변에 둘러 앉아 연좌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국민이 등을 돌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위안부 합의는 철회되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소녀상 건립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청은 도로법상 불법 시설물을 설치했다며 연좌 농성 중인 회원들에게 퇴거를 요구했다.

    28일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기습 설치했다.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일본영사관 측의 시설보호 요청을 받은 경찰 역시 13개 중대를 주위에 배치해 회원들의 극렬한 반발을 샀다.

    이날 오후 3시 30분. 구청 직원들은 소녀상 주변에 있던 회원들을 일일이 끌어내기 시작했다.

    구청의 분리 시도에 반발하던 회원 13명이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일부 회원들은 구청 직원에 끌려 가지 않기 위해 소녀상을 끌어 안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고성과 비명이 오가는 혼란스러운 시간이 1시간 30분 가량 지났을 무렵. 소녀상은 경찰에 둘러싸인 채 인도위에 홀로 남았다.

    구청 측은 지게차를 동원해 소녀상이 기습 설치된 지 4시간 30분 만인 이날 오후 5시쯤 소녀상을 철거했다.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 4시간 30분만에 강제철거됐다.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한편, 소녀상 설치 불허를 공언한 동구청은 앞서 지난 26일부터 직원 40명으로 편성된 '대비반'을 마련해 일본영사관 주변에서 경계근무를 서고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역시 지난 20일 "정부 입장과 맞지 않는다. 매우 유감이다"는 입장을 밝혔고, 일본영사관도 최근 동구에 공문을 보내 '소녀상 절대 불가 방침'을 전달했다.

    소녀상 추진위 관계자는 "구청과의 협의를 통해 소녀상을 세울 수 없다는 판단에 소녀상 설치를 강행하게 됐다"며 "소녀상 설치를 위한 노력과 시도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