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환경공단 설립 논의 본격화



경남

    창원환경공단 설립 논의 본격화

    창원시정연구원은 15일 창원과학체험관에서 '창원환경공단 설립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창원시청 제공)

     

    창원환경공단 설립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창원시정연구원은 지난 15일 창원과학체험관에서 '창원환경공단 설립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영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창원환경공단 설립 추진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창원시에는 많은 기업체와 107만 인구가 밀집돼 있고 강과 바다를 끼고 있어 환경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환경관리 조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창원시의 하수처리시설과 생활폐기물 매립시설 등 5개 사업, 38개 환경시설 운영실태를 분석한 결과 환경시설 상당수가 타지역 민간업체에 위탁하고 있어 창원시의 전문적인 환경운영기술이 결여돼 있는 것을 비롯해 전문기술 인력 중 민간위탁 비중이 높아 상시적이면서 안정적인 환경서비스 제공이 힘든 점, 각 시설이 개별적으로 운영돼 일관성이 부족한 점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환경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환경전문기술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통합적인 체계를 구축해 양질의 신속한 환경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창원환경공단 설립을 제시했다.

    창원환경공단이 수행할 대상사업으로는 하수처리장과 폐기물매립장, 자원회수, 자원재활용, 음식물류 처리 등 5개 사업이 적당하다고 제안했다. 필요인력은 404명을 최소 인력으로 분석했다.

    창원환경공단 조직구성은 1본부-지역별 3사업소-18팀을 제안했다. 향후 추진계획은 '행정자치부 지방공기업 설립 운영기준'에 따라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앞서, 안상수 창원시장은 최근 확대간부회의에서 "북면 오폐수 사건은 하수도 전문 경험이 부족한 탓도 있어 앞으로 하수환경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며 환경공단 설립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