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전남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 봇물(종합)



광주

    광주 전남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 봇물(종합)

    전남지역 정당시민사회 시국선언 전남 진보연대 제공

     

    국정 농단 최순실 씨가 31일 검찰에 출두한 가운데 광주 전남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이 잇따랐다.

    민중연합당 광주지역 기초의원 8명은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구성 제안은 무의미하다"며 "박 대통령은 즉시 하야하고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남대 학생들도 이날 오후 교내 제1 학생회관 앞에서 '바지사장은 필요없다. 청와대를 떠나라'라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학생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국정은 한 개인에게 농락당해왔으며, 대통령 스스로 바지사장임을 명확하게 드러냈다"며 박 대통령은 즉각 하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남대 총학은 특히, 11월 2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전남 진보단체들도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적으로 퇴진할 것을 촉구했다.

    전남지역 정당 시민사회는 31일 오전 10시 전라남도 의회 앞에서 시국 선언문을 통해 "국가 안보에 관련된 기밀들을 개인 최순실에게 알려 현행법을 어기고 경제 관련 주요 정보들을 누설한 것은 그동안 통치 행위가 비선 실세 최순실 일당의 농단이었음이 드러난 만큼 박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더는 국정을 운영할 자격이 없음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당시의 무능과 7시간 행방불명으로 300명이 넘는 청소년과 국민을 수장됐고 국정 교과서를 통한 역사 왜곡으로 친일 독재를 미화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특히, 박 대통령은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쌀값 보장을 외치던 백남기 농민에게 경찰이 물대포를 직사해 목숨을 앗아갔음에도 사과는커녕 부검 운운하면서 추모보다 시신 탈취를 걱정해야 하는 참담함을 안겨줬다고 분노했다.

    이에 따라 이 단체는 이번 사태를 통해 국정을 운영할 능력도, 자격도 없다는 것이 확인된 박 대통령은 즉각 퇴진하고 국정 농단을 방치하며 이에 편승한 청와대, 내각은 총사퇴하며 거수기 새누리당도 해체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 단체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을 비롯한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당장 발의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번 사태를 축소하려는 조직적인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박 대통령과 여당이 버티고 야당이 자신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11월 2일을 전후해 전남 22개 시군별 ‘가칭 박근혜 대통령 퇴진 시군대회’와 시국선언을 조직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통령 퇴진 운동을 본격화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 단체는 이어 전국 단체와 연계해 11월 12일 민중 총궐기를 성사하고,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킬 때까지 2차, 3차 총궐기를 계속 진행해 나가며 87년 6월 항쟁 때와 같은 범국민운동본부 결성도 본격적으로 제안하고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