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의성은 왜 BIFF 레드카펫에서 피켓을 들었나



영화

    김의성은 왜 BIFF 레드카펫에서 피켓을 들었나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서 피켓을 든 배우 김의성.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이하 제21회 부산영화제) 개막식을 뜨겁게 달군 스타는 잘 나가는 해외 배우도, 국내 유명 배우도 아닌 '부산행'의 조연 배우 김의성이었다 .

    지난 7일 김의성은 소신있게 부산영화제의 독립성 보장을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레드카펫을 걸었다. 그는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피켓을 들게 된 이유를 이야기했다.

    김의성은 "부산영화제가 1~2년 사이에 여러 가지 문제들을 겪었는데 가장 문제가 된 게 지방자치단체 쪽 혹은 정부 쪽에서의 외압, 작품 선정과 관련된 외압 등이다.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돼야 영화제가 더욱 더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부산영화제에 대한 아쉬움 혹은 바람을 한 장으로 써서 보였다"고 밝혔다.

    피켓 영어 문구의 철자법을 틀려 벌어진 에피소드도 털어놓았다. 당시 김의성이 든 피켓에는 'INDEPENDENT FILM FESTIVAL FOR BUSAN'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었는데 'INDEPENDENT'의 'PEN'에서 'N'이 누락됐다.

    이에 대해 김의성은 "'부산에 독립적인 영화제를!' 이런 뜻이었는데 영어가 서툴러서 맞는 문장인지도 모르겠고, 철자법까지 틀렸다. 멀쩡하게 쓴 것보다 사람들이 관심을 더 많이 가져줬는데 아마 평생 놀림거리가 되지 않을까"라고 말하며 웃었다.

    올해 부산영화제는 영화인 4개 단체의 보이콧으로 반쪽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과 서병수 부산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영화제에 불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의성은 "예년과 같은 떠들썩한 축제 분위기가 없으니까 좀 썰렁하고 외로운 마음은 있었다"면서 "영화제의 독립성을 추구하기 위해 영화제를 보이콧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든 영화제 전통을 이어가고 그 안에서 의사를 표시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본다. 나는 후자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영화제 뿐만 아니다. 김의성은 그간 세월호 농성,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 투쟁 등 사회적 약자들이 연관된 이슈에 목소리 내기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최순실 게이트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의 행보는 정치적 해석을 두려워 하는 연예계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김의성은 "부담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런데 그런 부담을 갖게 하는 사회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 '배우가 왜 그런 이야기를 하느냐'고 지탄 받기도 쉽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