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천석 "백선하 교수, 창피한 과거 덮으려 억지 논리"



사회 일반

    서천석 "백선하 교수, 창피한 과거 덮으려 억지 논리"

    "의사 지시 끝까지 따르지 않으면 이제 모든 사고는 병사가 되는 셈" 꼬집어

    서천석(46) 행복한아이연구소 소장. (사진=서천석 소장 페이스북)

     

    서천석(46) 행복한아이연구소 소장이 고 백남기 농민의 사인을 '병사'로 고집하며 유족의 적극적 치료 의지가 없었다고 주장하는, 주치의 백선하 교수에 대해 "어떤 식견도 없다"며 일갈하고 나섰다.

    서천석 소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백선하 교수의 견해는 절망적"이라며 고 백남기 농민의 사인을 두고 불거진 논란을 언급했다. 그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박사 출신이다.

    백선하(54) 교수는 이날 "고인의 가족들이 체외투석치료 등에 반대해 최선의 치료가 이뤄지지 못한 탓에 사망에 이르렀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서 소장은 "(고 백남기 농민은) 300일 넘게 무의식 상태로 중환자실에 있던 분이었다"며 "고인의 평소 뜻에 따라 과도한 연명치료를 하지 않기를 가족이 원했는데…. 그 과정에서 사망했으니 병사라니"라고 당혹감을 표했다.

    그는 이어 "의사가 하라는대로, 현대의학이 생명을 유지할수 있는 한 끝까지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이제 모든 사고는 병사가 되는 셈"이라며 "논리적 근거도 없고, 불필요한 연명치료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대적 추세에 대한 어떤 식견도 없다"고 꼬집었다.

    서 소장은 "내 생각엔 (백선하 교수가) 그냥 주장을 해야 하니까 하는 주장, 창피한 과거를 덮으려 억지 논리를 펴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그는 백 교수의 자가당착을 지적하며 "당신이 죽을 때는 모든 도구와 약물, 기계를 사용해 최대한 생명을 유지하길 바란다. 그게 좋은 죽음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듯하니"라고 일갈했다.

    서 소장은 글 말미에 "혹시 시간이 나면 (백 교수와) 같은 신경외과 의사인 아툴 가완디(Atul Gawande)가 쓴 아름다운 책 '어떻게 죽을 것인가(Being Mortal)'를 읽어보길 바란다"고 첨언했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는 인간다운 죽음, 생의 마지막에 직면한 환자의 선택권, 현대의학이 천착한 생명연장 의지에의 한계 등에 대해 논한 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