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준표 "낙동강 녹조 원인은 4대강 사업 아니다"



경남

    홍준표 "낙동강 녹조 원인은 4대강 사업 아니다"

    "녹조는 가축, 생활폐수가 주 원인"

    홍준표 지사 (사진=자료사진)

     

    홍준표 경남지사가 낙동강 녹조 발생의 원인을 4대강 사업으로 보는 환경단체와 관련 학계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다.

    홍 지사는 29일 실국본부장 간부회의에서 "낙동강 녹조 발생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지류 지천에서 유입되는 가축, 생활폐수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녹조 발생 원인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4대강 보를 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주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홍 지사는 "매년 반복되던 홍수와 가뭄이 4대강 사업으로 해소됐는데 여름 한철 발생하는 녹조만 부각되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녹조 현상만 가지고 4대강 사업을 폄훼하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홍 지사는 특히, "녹조는 지류 지천에서 유입되는 축산폐수와 생활하수에서 배출된 질소와 인이 고온의 물과 결합해 녹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만 탓하는 것은 반대론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재차 비판했다.

    그는 "4대강 보는 물의 체류일수가 평균 7일 정도에 불과하다"며 "소양강댐은 체류일수가 232일이나 되지만 질소와 인을 포함하는 생활하수와 축산폐수 유입이 없기 때문에 녹조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청댐은 인근 보은, 옥천, 영동, 문의 등에서 축산폐수와 각종 생활하수가 유입되기 때문에 댐 건설 초기부터 여름만 되면 부영양화로 인한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지사는 "녹조 발생의 근본 원인과 대책에 대해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릴 것"을 해당 부서에 지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