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감정 조절이란 느끼되 압도되지 않는 것이다"



책/학술

    "감정 조절이란 느끼되 압도되지 않는 것이다"

    신간 '감정 조절: 안전하지 않은 사회에서 나를 지켜내는 방법'

     

    신간 '감정 조절' 은 각 개인이 안전감을 스스로 확보하고 감정 조절을 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며 우리 자신과 이 사회를 인간답게 지켜 내는 길을 제시한다. 현재 우울하거나 짜증이 꽉꽉 차 있어 자신의 감정에 휘둘리는 수많은 사람들은 물론 우리의 국민성이라 일컫는 '냄비 근성', 우리 사회의 끝없는 안전 불감증과 사회적 불안 문제에 이르기까지 "감정 조절"이라는 키워드로 이를 다시 바라보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트라우마 및 심리 치료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는 권혜경 박사의 첫 신간 '감정조절'이 을유문화사에서 출간되었다.

    우리가 어떻게 해야 '나만 아니면 돼!', '일단 나라도 살아남고 보자'는 논리에 따라 한 마리 동물처럼 하루하루 생존해 내는 대신, 진정한 인간으로 삶을 온전히 누리며 살 수 있을까?

    심리 치료 전문가인 저자는 그 답으로 개개인의 감정 조절을 이야기한다. 물론 감정 조절을 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정신적 의지 이전에 '생존을 위협받지 않는' 안전을 보장받는 것이다. 그러나 불안정한 사회는 감정 조절에 취약한 개인을 계속해서 만들어 냈고, 개인이 소화하지 못한 역사적·집단적 트라우마와 사회적 불안은 끊임없이 대물림되며 우리 사회를 더더욱 인간답게 살기 힘든 곳으로 만들었다. 그 결과는 현재 우리가 보다시피 많은 우울증 환자와 높은 자살률, 각종 묻지 마 범죄와 안전사고, 끊임없는 인권 문제며 계급 갈등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건강한 개인과 건강한 사회를 이루려면, 결국 우리는 '감정 조절'과 '안전'이라는 두 가지 화두에 주목해야만 한다. 안전하지 않은 사회가 감정 조절에 취약한 개인을 만들어 왔듯이, 반대로 감정 조절 능력을 갖춘 건강한 개인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열쇠가 되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개개인이 지금 자신이 서 있는 자리와 그 속에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스스로 안전을 확보하며 감정 조절을 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려 준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다루는 감정들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극단적인 분노나 우울 같은 부정적 감정에 치중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감정 조절은 흔히 오해하듯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거나 마비시켜 '좋은 감정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며, 감정 조절 장애나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만의 문제도 아니다. 남들은 별것 아니라고 하는 것에 은근히 짜증이 나고, 스스로의 완벽주의에 시달리고, 어제까지 사랑하던 사람과 오늘 철천지원수처럼 싸우는 일상에 지친 평범한 우리에게도 감정 조절은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상담 치료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온 저자는 한국 사회와 가정환경 속에서 각 사람을 이해하는 폭넓은 시야를 유지하며, 뇌과학과 정신분석에 관한 전문지식을 알기 쉽도록 풀어내어 누구라도 감정 조절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자신의 일상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게 한다.

    책 속으로

    배우자의 외도로 부부간에 신뢰가 무너져 부부 치료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과거에 외도를 했던 남편이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가정에 충실하며 잘 지내려 노력하지만, 부인은 그때 일을 잊지 못하고 계속 남편을 의심한다. 남편이 잘해 줘도 “그 여자한테도 이렇게 잘해 줬어?”라며 빈정거리고, 잘 못해 주면 “내가 싫증났나 보네. 또 그 여자한테 가지 그래?” 하는 식으로 남편이 어떤 행동을 해도 못마땅해 하니, 둘 사이는 점점 멀어지고 이제는 이혼을 하는 게 서로에게 낫지 않을까 싶을 지경이 되었다. 남편은 부인이 과거 자신의 치부를 계속해서 들추는 건 자신에게 복수하고 못살게 굴기 위해서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부인 입장을 보자. 너무나 엄청난 충격을 받아 그 기억이 해마가 아닌 편도체에 저장되면, 사소한 자극(속옷, 립스틱, 드라마에서 연애하는 장면 등)에도 남편이 외도를 했을 당시 경험했던 충격과 똑같은 강도의 분노와 배신감을 다시 생생히 경험하게 된다. 이는 부인이 남편을 힘들게 하기 위해서, 복수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신이 자신의 존재에 엄청난 위협을 주는 경험이었기 때문에 위협을 감지하는 뉴로셉션이 지나치게 작동하고 이에 따라 편도체가 무차별적으로 위험 신호를 보낸 탓에 일어나는 반응이다. 편도체가 작동하면 모든 것을 흑과 백, 적과 아군으로 분리해서 보려는 성향이 강해지므로 남편의 외도를 상기시키는 자극이 있을 때, 그 순간 남편은 나의 적이 되고 나를 보호하는 방법은 남편을 공격하거나 도망가는 것밖에 없게 된다. _59~60쪽

    톰의 애착 유형은 회피형으로,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피하는 식으로 감정의 항상성을 찾으려고 한다. 톰의 회피형 성향은 일을 하는 데 치명적으로 작용했다. 톰은 하는 일이 순조롭게 풀리지 않으면 그와 관련된 이메일이나 문서들을 바로바로 보지 않고 끝까지 미룰 수 있는 만큼 미루고 전화가 와도 받지 않는 등 모든 것을 회피했다. 막판에 겨우 그 상황을 직면했을 때는 일을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이미 기회는 지나가 버린 경우가 많았으니 회사 운영이 힘들어진 것은 당연했다. 이뿐 아니라 고객과 대화를 할 때도 고객의 말을 잘 듣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귀 기울이기보다는 톰이 듣고 싶은 말만 선택적으로 과장해서 듣고, 듣기 싫은 내용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고객과 자신의 계획 간에 차이가 나는 일이 많았다.
    나는 톰에게 회피성 성향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어렸을 때는 회피를 하는 것이 톰의 생존 전략이었고 그래서 톰이 살아남았기 때문에 고마운 것이라고 얘기해 주었다. 하지만 이제는 과거의 생존 전략이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므로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_146~147쪽

    지진이나 전쟁 등 재난이 일어난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바로 사람들 사이에 엄청나게 많은 활동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하고 싶어 하고, 알리고 싶어 하고, 도와주려 하고, 만들고 싶어 하는 등 무언가 하고자 하는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한다. 이는 위기를 감지한 우리 몸과 마음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감신경을 작동시키고 엄청난 에너지를 생성해 활동을 통해 이를 방출하게 하는 자연스런 우리 몸의 생존 전략이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불만을 표현하고, 사회 구조나 정책을 바꾸려는 움직임들이 일어나는데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몸에 쌓인 에너지가 안전하게 발산될 출구가 있으면 우리 몸과 마음은 자연스럽게 다시 항상성을 찾아서 편안한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_164쪽

    얼마 전 '국제시장'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주인공 윤덕수 할아버지가 사소한 것에 화를 내고 가족들로부터 철저히 소외되는 모습은 트라우마로 감정 조절이 되지 않는 상태를 잘 보여 준다. 이는 수많은 트라우마로 신경계가 압도되는 경험을 많이 해서 일상적인 중립적 정보도 처리하지 못하고 상황의 위험 정도와 상관없이 싸우거나 도망가기 방어기제가 습관적으로 작동되는 현상을 보여 준다. 그가 유일하게 감정을 느끼는 순간은 혼자 방에서 아버지의 사진을 볼 때다. 하지만 이런 약한 모습은 관객들에게만 보이지 자식들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가족들에게는 아버지의 분노만 보이는 것이다.
    이 영화는 아버지의 경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역사적 트라우마를 통해 어떻게 아버지의 삶이 형성되는지, 왜 아버지가 그렇게 괴팍하고 가족들로부터 소외될 수밖에 없는지, 우리 근대사의 피해자라는 시선으로 아버지를 보고 있다. 맞는 말이다. 영화에서는 아버지에 중점을 두었다면 나는 존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의 피해자인 아버지가 가족들에게는 어떻게 가해자로 돌변하며, 그런 아버지가 가족과 자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다. _180~181쪽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