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세월호 유족 비방 ‘댓글부대’의 치밀한 여론조작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사회 일반

    [영상] 세월호 유족 비방 ‘댓글부대’의 치밀한 여론조작

    뉴스듣기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확산시키기 위해 동일한 글을 30번 리트윗해 여론을 조작하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는 지난 2014년 4월 참사 직후부터 참사 1주기 사이에 트위터에서 '세월호'를 키워드로 작성된 게시글을 분석한 결과 “주도적으로 비방글을 올린 계정(조장)의 글만 리트윗(RT)한 계정(조원)을 수십 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조장’과 ‘조원’ 패턴의 댓글 부대는 4.16 참사 직후(1기)와 유가족들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한 8월(2기) 그리고 세월호 1주기(3기) 때 집중적으로 활동했다.

    1기 댓글부대는 총 99명의 그룹으로 2명의 조장급 계정(ID:l******, y******)의 글을 97명의 조원 계정이 RT했고 2기는 조장(ID:k******)과 조원 70명, 3기 조장(p******)과 조원 93명이 조장의 글만 리트윗했다.

    특히 2기 조원들의 경우 리트윗 수를 늘리기 위해 계정당 동일한 글을 30번 리트윗해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조작을 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조원 계정들은 지난 대선에서 ‘댓글부대’로 파문을 낳았던 국가정보원 직원들이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앱) ‘트윗덱’을 사용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