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주 투쟁위 "99%가 군민…폭도로 몰지 말라"



사회 일반

    성주 투쟁위 "99%가 군민…폭도로 몰지 말라"

    -계란 투척, 외부인 소행 아니다
    -우리 정부가 감금될 정부인가?
    -설명회 없는 결정, 이해 불가
    -성주, 정치 싸움터되어선 안 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안수 (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 공동위원장)

    지난 금요일 성주를 방문했다가 날계란과 생수통을 맞은 황교안 총리. 시위대 차량에 막혀서 6시간 동안 옴짝달싹 못한 채 서 있기도 했죠. 이에 대해서 경찰이 대규모 전담반을 꾸리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폭력에 가담한 주민을 색출해서 엄단하겠다. 이런 방침도 밝히고 있는데요.

    주민들은 술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와중에 '폭력사태는 우리 주민짓이 아니다, 외부 세력이 개입을 한 것이다.' 이런 발언이 투쟁위 인사로부터 나오면서 한바탕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상황을 직접 확인해보고 가죠. 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원회에 김안수 공동위원장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님, 나와 계십니까?

    ◆ 김안수> 안녕하세요.

    ◇ 김현정> 지금 성주 분위기는 어떤가요?

    ◆ 김안수> 똑같습니다. 전부 두려움과 분노에 들끓고 있습니다.

    ◇ 김현정> 대대적인 폭력 행위자 색출 작업에 나선다. 이런 방침까지 나오면서 더 어수선할 것 같은데요?

    ◆ 김안수> 네. 어쨌든 저희들이 처음 해 보는 일이고 또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기 때문에 두렵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당황해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야말로 참외 키우던 조그만한 농촌 도시에서 이런 일 자체가 처음이다 보니까 두렵다는 말씀이세요?

    ◆ 김안수> 네.

    ◇ 김현정> 그나저나 사실 확인을 좀 하나 하고 갔으면 하는 게요. 투쟁위에 김안수 공동위원장 말고 또 이재복 공동위원장이 계시죠?

    ◆ 김안수> 4명의 공동위원장이 있습니다.

    ◇ 김현정> 그 중에 이재복 위원장이 어제 그러셨어요. '이번 폭력 사태의 원인은 외부인에게 있다. 그러니까 우리 군민은 그럴 생각이 없었는데 외부인이 선동을 해서 시위가 과격해진 거다. 황 총리에게 죄송하다.' 이게 투쟁위의 공식입장입니까?

    ◆ 김안수> 저희들이 대부분 촌에서 농사 짓는 농부들 아닙니까? 말을 정리할 줄도 잘 모르고 생각을 교합할 줄도 모릅니다. 공동위원장이 여럿이 있다 보니까 그런 말이 나갔는데 이번 일은 안타깝게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어른께서는 연세가 한 팔순이 다 돼가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젊은 사람은 모른 사람은 더러 있는데 계란과 물병이 날아오고 하니까 그런 생각을 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대다수가 성주 사람이었고 또 워낙 분위기가 끓어오르고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감정이 절제되지 않아서 성주에 있는 사람들이 그랬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아, 그러니까 이재복 위원장님이 성주 군민들을 다 아는 게 아니고 젊은 사람들은 특히 모르니까 날계란 던진 사람들과 생수통 던진 사람들을 외부인이라고 좀 착각하신 게 아닌가? 이 말씀이세요?

    ◆ 김안수> 그렇죠, 저도 55세인데 후배들 모를 때가 많거든요. 저도 나중에 확인도 해 보고 했는데 대부분이 성주 사람이고 외부세력 하는 것은 처음 듣는 소리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날계란 던진 사람, 생수병 던진 사람은 군민인 건 확실합니까?

    ◆ 김안수> 아니요. 군민인 것은 저도 확인할 수는 없는데 모인 사람들 대다수 99%가 군민이었기 때문에 외부 세력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지금 위원장님 보시기에 그날 상황 자체가 성주에 사드를 소통 없이 배치한다는 그 자체에 주민들이 정말 격앙돼 있었던 게 맞지, 누군가 와서 격앙 안 돼 있는 사람들을 격앙되게 불지피고 이런 상황은 아니었다는 말씀이죠?

    ◆ 김안수> 전혀 아닙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두려움과 분노에 떨고,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 때문에 전부 당황하고 있습니다.. 우리 농업인들이 표현하는 방법을 잘 모르잖아요. 그래서 그런 자제력이 좀 떨어지고 흥분한 분위기가 그대로 표출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지금 경찰이 어쨌든 대대적인 색출 작업을 한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안수> 참 안타까운 일인데. 우리가 쓰레기장이나 발전소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듣도 보도 못한 아주 최첨단 무기체계를 갖다놓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고 있는 겁니다. 우리를 폭도로 보면서 수사를 시작하고 또 강압적인 수사를 하려고 하는 것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 김현정> 폭도로 몰고 있다는 생각이 드세요?

    ◆ 김안수> 아니, 자꾸만 외부세력이 와서 그리고 조직적으로 했다는 뉘앙스가 자꾸 언론에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비치는 것 같은데요. 우리는 폭도도 아니고 순수한 농업인들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감정을 절제하거나 또 슬기롭게 표현하는 방법들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나타난 결과이지 계획적이나 조직적으로 방해하거나 또 그런 거는 한 게 없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우리 비대위가 구성돼 있지 않고 초기에 공백 상태였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우리 통제권 안에 있지 않았습니다.

    (사진=독자 제공)

     

    ◇ 김현정> 투쟁위의 통제권 안에요?

    ◆ 김안수> 그래서 누가 어떻게 관리할 수도 없었고. 또 나름대로의 생각들이 그냥 각각 나와서 그런 현상이 나타났다고 봅니다.

    ◇ 김현정> 외지인이 개입해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물통 가지고 날계란 들고 있다가 던지고 이거는 아니란 말씀이에요?

    ◆ 김안수> 전혀 아닙니다.

    ◇ 김현정> 오히려 개입이 없었고 주민들이 격앙돼 있었고 투쟁위도 없었고 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한 거다 이런 말씀이시군요?

    ◆ 김안수> 그렇죠, 그렇죠.

    ◇ 김현정> 지금 폭도라는 표현을 쓰셨는데요. 지금 언론 보도라든지 이런 게 너무 폭력사태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본질은 어디로 사라진 거 아닌가? 이런 생각들 하시는 모양이에요.

    ◆ 김안수> 그러니까 저희들이 초기에 투쟁위을 발족하면서 가장 우려했던 게 본말이 전도될까 싶어서 우려를 했거든요. 외부에 지금 정치적인 이슈도 많이 있지 않습니까? 동북아 문제라든지 한반도 사드 배치라든지 큰 틀에 이슈가 있는데요. 우리는 잘못하다가는 성주가 정치 이슈에 싸움터가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지역주의가 아니고 님비가 아닙니다. 우리만의 목소리를 내자라고 우리가 하고 있었습니다.

    ◇ 김현정> 그런 게 걱정이 됐는데 아니나 다를까 지금 폭력사태 자체만 집중이 되면서….

    ◆ 김안수> 그러니까 그게 결국 다른 쪽으로 비춰지니까 우리 뜻은 왜곡되고 있잖아요.

    ◇ 김현정> 지금 경찰이 황 총리가 탄 차가 6시간 남짓 움직이지 못한 것에 대해서 감금 혐의를 적용한다고 해요. 그 당시 시위대가 황 총리 감금한 거 맞습니까?

    ◆ 김안수> 얼마 전에 경찰청장님이 말씀을 하셨지 싶은데요. 저희들도 감금한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찰청장이 감금이 아니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트랙터로 젊은 사람들이 길을 막고 있었고 총리께서 탄 버스는 사법 경찰들이 둘러싸서 보호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총리를 어떻게 우리가 감금합니까?

    ◇ 김현정> '트랙터로 막아서 못 움직이게 하지 않았느냐? 옴짝달싹 못하게 6시간 동안 하지 않았느냐? 이건 감금이다' 이렇게 생각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 김안수> 아니요, 우리가 국어를 잘 해석할 줄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감금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가 길을 막고 답을 듣기 위해서 대화를 하고 총리님이 탄 버스는 사복경찰들이 보호하고 있었고. 또 그 중간에 우리가 국회의원이라든지 군수님이라든지 또 정영길 비대위원장이라든지 총리님과 대화를 계속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그걸 어떻게 감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 김현정> 답을 듣고 싶었다?

    ◆ 김안수> 그리고 또 우리 정부가 감금 당할 정부도 아닙니다. 어떻게 정부가 우리 농부들한테 감금 당하겠습니까? 그거는 호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길을 비키라고 했을 때 길을 비켜줬으면 감금이 아닌데 비켜주지 않았던 거 아니냐?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요.

    ◆ 김안수> 비켜주지 않은 부분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총리께서도 거기서 대화를 계속 하셨기 때문에 감금이라는 말은 언어도단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그렇게 대치를 한 상황에서 대화를 이어갔다 그 말씀이세요?

    ◆ 김안수> 그렇죠, 계속 이어갔죠.

    ◇ 김현정> 그러니까 말하자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주민들하고 직접적으로 뭔가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하에 그렇게 대화를 시도했다, 이런 말씀이세요?

    ◆ 김안수> 그렇죠. 총리께서 오셔서 말씀하는 과정에 초기에 그런 불상사가 발생했기 때문에 대화도 전혀 없었거든요.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총리님이 말씀을 못하셨기 때문에 전혀 대화를 해 본적이 없다는 거죠. 그래서 그때 대표단은 없었지만 군수님과 국회의원, 또 다양한 각계의 사람들이 들어가서 총리님을 뵙고 여러 가지 논의를 했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조금 주민들이 감정적으로 격앙될 만한 어떤 자극적인 상황들도 있었습니까, 그 당시에?

    ◆ 김안수> 자극적인 상황이 있었는 건 아니고요. 발표한 지 2, 3일밖에 안 됐잖아요. 그때가.

    ◇ 김현정> 그렇죠.

    ◆ 김안수> 아주 격해 있고, 전부다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격앙된 상태였는데 그런 상태에서 오셨고요. 또 우리가 듣고 싶은 이야기는 재검토나 철회 부분이었는데 설명을 하시면서 정부 입장에서는 안전성과 어쩔 수 없는 필연성, 당위성을 말씀을 하시니까 그렇게 격앙되었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지금 성주 군민들 비대위 체제를 투쟁위 체제로 조직을 확대 개편한 상태인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생각이세요?

    ◆ 김안수>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는 농촌의 작은 도시, 아주 촌 사람들입니다. 시위도 할 줄 모르고 폭력시위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투쟁위가 조직되면서 말은 투쟁위하면서 엄청 거창해 보이지만 정말로 폭력으론 어떤 주장도 인정받지 못하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실수한 부분을 조명하면서 정부가 수정하게 하려고 합니다. 뭐냐 하면 농촌에 사는 우리들도 회의 속에 살잖아요, 요새 세대는. 의사 결정할 때 안건을 공개하고 서로 의견을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갑론을박하면서 여러 가지 과정이 걸러지고 나서 결론을 냅니다. 그리고 또 그 결정에는 조금 불만이 있더라도 인정하고 또 따라갑니다.

    하물며 전국적인 이슈가 된 이 엄청난 여론 속에 있는 사드 문제를 주민설명회 한 번 없이 또 환경영향평가도 우리한테 공개하지 않고, 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또 어제 후보지 발표하고 오늘 최적지 발표? 절대 이해할 수 없습니다.

    ◇ 김현정> 그 과정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

    ◆ 김안수> 옆 나라 일본은 10여 차례 이상의 공청회를 하고도 지금도 불만이 있다고 말을 듣습니다마는 그런 부분이 문제고요. 또 우리 대한민국에 있는 어떤 국민 한 분이라도 한번 와보세요. 과연 여기가 최적지인지. 우리 군민의 절반 정도인 2만명이 그 산 바로 밑에 삽니다. 전부 다 잘못됐다고 이해할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위원장님. 아까 그러셨어요. '금요일 시위에는 외지인이 없었다. 우리 눈에 보기에는 날계란 던진 사람들 물병 던진 사람들 다 우리 군민들이 격앙돼서 그런 거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외지에서도 지금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가서 시위를 하고 싶어할 수가 있어요. 이게 대한민국의 문제니까요.

    ◆ 김안수> 그렇죠.

    ◇ 김현정> 거기에 대해서 오지 말아라. 이런 입장이십니까? 아니면 '와서 우리의 주도하에 평화롭게 시위하자' 이런 입장이신가요. 어떻게 정리가 되는 거예요?

    ◆ 김안수> 결국 우리가 난처한 게 지역적인 문제로 우리가 고립될 수 있다는 게 제일 안타까운 일입니다.

    ◇ 김현정> 그렇죠.

    ◆ 김안수> 전국적인 이슈가 되다 보니까요. 우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국회의원은 법리적인 문제를 갖고 국회 비준이나 인준 자체를 거쳐야 되냐 안 거쳐야 되냐 거기서 하면 됩니다. 또 전국사드 반대투쟁위원회는 또 전국적인 문제를 갖고 한반도 문제 이야기하면 됩니다. 우리가 촌에 있는 촌부들이 우리 앞에 이야기를 또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님비도 아닙니다, 이거는.

    그래서 그 사람, 그 사람대로 이야기를 하고. 또 우리는 우리대로 이야기하는 게 오히려 더 효과적이고 합리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우리가 만약에 그런 사람들과 같이 세력화해서 한다면 분명히 본말이 전도되고 정치적인 문제로밖에 남지 않을 거라고 우리가 예측하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싫어서가 아니고 우리 뜻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이렇게 하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 의미의 독자투쟁 말씀이시군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안수> 네.

    ◇ 김현정> 성주사드배치저지공동투쟁위원회 김안수 공동위원장 만났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