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영남 그림은 조수가 그렸다? "조영남은 덧칠하고 사인만"



공연/전시

    조영남 그림은 조수가 그렸다? "조영남은 덧칠하고 사인만"

    검찰, 대작 혐의 잡고 소속사·갤러리 등 압수수색

    가수 겸 화가 조영남. (자료사진/CBS노컷뉴스)

     

    가수 겸 화가로 활동하는 조영남 씨의 그림을 다른 사람이 대신 그렸다는 의혹이 불거져 검찰이 조 씨의 소속사와 갤러리 등을 압수수색을 했다

    16일 춘천지검 속초지청은 조 씨의 소속사와 갤러리 등 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무명 화가 A씨가 그려준 그림에 조 씨가 조금 손을 본 뒤 조 씨 자신이 그린 것처럼 전시·판매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A씨는 "화투 그림을 중심으로 조 씨 작품의 90% 정도를 내가 그려주면 조씨가 나머지 10%를 덧칠하고 사인을 넣어 조 씨의 작품으로 발표했다"며 "이런 방식으로 2009년부터 올 3월까지 300여 점의 그림을 그려줬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조영남 씨는 A씨가 그림을 그려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미술계 관행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A씨는 조수일 뿐"이라며 "작품의 90% 이상을 A씨가 그려준 사실은 맞지만 그것은 미술계의 관행"이라고 밝혔다.

    조 씨의 매니저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된 A 씨에게 일부 그림을 맡긴 것은 사실"이라면서 "지난 3월 팔레 드 서울에서 연 개인전에 전시한 50점 중 6점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A 씨의 도움을 받은 그림은 한 점도 판매하지 않았다"며 "A씨가 밑그림에 기본적인 색칠을 해서 보내주면 다시 손을 봤다. 개인전을 앞두고 일정이 많다 보니 욕심을 부린 부분도 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